NAVER

질문
스페인에 있는 섬 마요르카 에 대해 알려주세요.....ㅠㅠ
(자연 환경 ,음식.비행기로 몇시간)
빨리요 학교 과제 여서 빨리 해야 해요 .
내 프로필 이미지
  • 질문수6
  • 채택률20.0%
  • 마감률20.0%
닉네임yunj****
작성일2019.06.12 조회수 3,311
질문자 채택
2번째 답변
ki****
채택답변수 2
시민
프로필 사진
본인 입력 포함 정보
프로필 더보기

아름다운 자연, 온화한 기후, 그리고 문화․예술이 공존하는 마요르카

스페인 동남쪽 발레아레스(Balears)해에는 관광으로 유명한 3개의 섬이 있다. 마요르카(Mallorca), 이비자(Ibiza), 메노르카(Menorca)이다. 우리에겐 낯설 수 있는 스페인의 휴양 섬들이지만, 이비자와 메노르카는 국내 방송을 통해 젊은이들의 클럽문화로 잘 알려져 있으며, 마요르카는 음악가 안익태 선생으로 인해 잘 알려져 있다. 그중 마요르카는 스페인의 가장 큰 섬이자, 유럽인들이 오랫동안 사랑해온 지중해의 대표적인 관광지이다. 필자가 마요르카를 처음 방문했을 때 가장 인상 깊게 느낀 것은 푸르고 맑은 하늘과 그 아래 눈부시게 비추던 따뜻한 햇볕이었다. 기분까지 좋아지는 온화한 날씨에 넓게 펼쳐진 해변, 그리고 고대 유적같이 남아 있는 아름다운 건축물까지, 지상낙원 같은 풍경을 자랑하고 있었다. 마요르카는 바르셀로나에서 남쪽으로 약 170km 떨어진 지중해 발레아레스 제도에 위치하고 있다. 마요르카섬의 면적은 약 3,600㎢로 제주도의 2배 정도 크기이며, 인구는 약 86만 명(2015년 기준)이다. 겨울에는 10℃, 여름에는 25℃ 전후의 전형적인 해양성기후와 연중 300일 이상의 쾌청일수로 농업과 축산업의 최적의 조건을 제공한다. 비옥한 땅이 섬 중앙부에 위치하고 있으며, 북쪽으로는 해안을 따라 고산지대가 뚜렷이 발달되어 있다. 남쪽 해안가에는 팔마만을 따라 부채꼴 모양의 도시가 있는데, 이곳이 마요르카의 행정중심지이자 대표적인 휴양도시인 팔마(Palma)이다.

팔마는 인구 40만(2015년 기준)으로 마요르카의 가장 큰 도시이며, 수많은 유럽 관광객을 고객으로 고급 상점들과 레스토랑, 카페 등이 거리와 광장 등을 중심으로 즐비하게 들어서 있다. 팔마는 이민족과 아라곤 왕가의 영향을 받아 지금도 로마, 비잔틴, 이슬람 등 시대별로 다양한 역사와 문화유산을 보유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마요르카 대성당(Cathedral of Mallorca)이 있는데, 유럽 고딕양식의 정수로 인정 받은 이 성당은 1213년부터 약 400년에 걸쳐 건축되었고, 19세기 초 스페인 건축가 가우디에 의해 복원되었다. 시내 북쪽 언덕에는 스페인 유일의 원형성벽을 가진 벨베르성(Bellver Castle)이 있다. 지금도 스페인 왕족의 여름별장으로 이용되며, 팔마의 문화·예술 공간으로 활용되고 있다.

마요르카의 지속가능한 관광정책

대부분의 휴양지가 그렇듯 대량 관광이 자연 및 시골 환경에 가하는 파괴적인 영향력은 이미 전 세계적으로 이슈화되고 있다. 마요르카도 예외는 아니었다. 1950년대부터 폭발적으로 증가한 관광객으로 인해 무계획적인 건설과 인프라 확충은 해안선을 파괴시키고 토지를 황폐화시켰다. 1980년대 국내총생산(GDP)의 약 80%가 관광에서 나올 정도로 마요르카 경제에 관광 산업이 차지하는 비중은 절대적이 되어 갔다. 이 시기에 더 많은 관광객 유치를 위해 호텔과 레스토랑, 카페 등 콘크리트 건물이 대량으로 들어서게 되었다. 여기에 1983년 발레아레스 제도의 정치행정 자치구로의 전환은 이 현상을 가속화 시키는 결정적인 동력을 작용한다. 이러한 무분별한 개발은 마요르카 섬이 가지고 있는 매력을 감소시키면서, 관광객들은 마요르카의 자연과 문화․예술을 체험하는 게 아니라 값이 싼 관광 상품을 즐기러 오기 시작했다. 이에 대해 마요르카 정부는 자연보호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게 되었고, 여행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려는 노력들이 시작된다. 먼저 마요르카의 우수한 기후여건을 활용하여 4계절 관광객 유치를 위한 ‘Passion for Palma de Mallorca’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단순한 휴양에서 벗어나 스포츠, 골프, 문화, 크루즈, 비즈니스, 음식, 웰니스, 인조이 등과 연계된 브랜드 개발과 관광상품을 개발하여 과거 주말에 한정되어 방문했던 관광객들을 주중에도 끌어들이고, 겨울 비수기를 극복하는 등 장기체류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다. 웰니스 관광으로는 로마시대 목욕탕 및 마사지 등을 활용하고 있고, 미슐랭 가이드에 등록된 5개 레스토랑을 중심으로 미식관광도 추진하고 있다. 아름다운 자연환경을 즐길 수 있는 자전거 관광루트 780마일(1,255km)과, 마요르카 북부지역의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지구내에 있는 Trekking Serra de Tramuntana를 포함하여 105개의 트레킹 코스가 조성되어 있다. 마요르카 전체에 23개 골프장이 있으며, 팔마에 10개의 국제요트레이싱 대회가 열리고 있어, 마요르카의 온화한 날씨로 인해 북유럽 스포츠인들의 전지훈련 장소로 선호되고 있다. 또한 SNS를 통해 시민들이 느끼는 마요르카의 장점이 무엇인지 공모를 했으며, 마요르카 시민 6명을 선발하여 브랜드 개발과 관광상품을 연계하는 등 시민들이 직접 참여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이처럼 마요르카를 문화, 스포츠, 레저 등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는 목적지로 브랜드화 함으로써 연간 300일 이상 태양이 있는 도시, 365일 문을 닫지 않는 도시로 홍보하고 있다.

[출처] [스페인] 유럽인들이 사랑하는 섬, 스페인 마요르카(Malloraca)|작성자 도시재생연구센터

알아두세요!

위 답변은 답변작성자가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작성한 내용입니다. 포인트 선물할 때 참고해주세요.

1번째 답변
비공개 답변
비공개율 100%최근답변 2021.04.10.
지존
프로필 사진
마요르카 섬(스페인어: Mallorca, 카탈루냐어: Mallorca)은 지중해 발레아레스 제도에 있는 스페인에서 가장 큰 섬이다. 면적은 3,640.11 km2이고, 인구는 2011년 기준으로 87만 3,414 명이다. 중심 도시인 팔마데마요르카는 발레아레스 제도 자치 지역의 중심지이다.

마요르카
원이름: (스페인어: Mallorca, 카탈루냐어: Mallorca)
지리
위치 남유럽 지중해군도발레아레스
제도면적3,640.11 km²
최고점푸익 마요르카 1,445 m
행정 구역 스페인
최대 도시 팔마데마요르카
인구 통계인구859,289 명 (2015년 기준)
인구밀도240.45 명/km²


1952년 5월 영국과 독일에서 최초로 마요르카 여행 상품이 판매되기 시작한 이후 이곳은 유럽의 주요 관광지로 발돋움하여 1960년대에 유럽에서 마요르카 섬은 관광의 대중화를 상징하는 대명사로 통했다. 섬의 이름은 '더 큰 섬'이라는 뜻의 라틴어 insula maior에서 유래하였다.


마요르카에서 발견된 구석기 시대(기원전 6000–4000년)의 주거지 유적 및 무덤 등으로 미루어 볼 때 이 지역에는 매우 먼 옛날부터 사람이 살았던 것으로 생각된다. 이 섬은 기원전 123년 퀸투스 카이킬리우스 메텔루스 발리아리쿠스가 이끄는 로마에 의해 정복되었다. 로마제국의 통치 시기에 폴렌시아(Pollentia, 현재의 알쿠디아) 및 팔마리아(Palmaria, 현재의 팔마)와 같은 섬의 주요 도시가 세워졌다. 당시 섬의 산업은 올리브 및 포도 재배, 소금 생산이 중심이었다. 마요르카의 군인들은 특유의 투석기 사용 기술로 로마군에게도 인정을 받았다.

426년 반달족의 침입을 받은 마요르카 섬은 465년부터 반달족의 지배에 놓이게 된다. 534년에는 비잔틴 제국에 의해 정복당하였으며 사르데냐 왕국의 통치 하에 들어갔다. 비잔틴 제국의 지배 하에서 기독교(로마 가톨릭교회) 문화가 번창하였으며 유명한 성당들이 이때 지어졌다. 707년 이후로 섬은 북아프리카의 이슬람계 침략자들로부터 지속적인 공격 대상이 되었다.

902년 코르도바 칼리파테가 섬 일대를 장악하면서 다시 번영 시기를 맞게 되었으며 무어인의 이주와 함께 관개를 비롯한 농업 및 지역 산업이 발달하였다. 칼리파테가 1015년 분할되면서 마요르카는 일대 변혁을 맞이하게 된다. 그러나 1114년 8개월에 걸친 카탈루니아인들의 공격에 의해 도시는 다시 정복 당했고, 한동안 침략자들이 머물다가 북아프리카의 알모르다비 왕조가 다시 통치권을 쥔다. 연이은 사회 불안으로 아라곤 왕국의 제임스 1세가 1만 1만 5천 명의 남자와 1천 5백 마리의 말을 보내면서 본격적인 통치를 시작하였으며 이후 아라곤 왕국으로 편입되었다.

제임스 1세가 1276년 죽게되자 왕국이 아들들의 싸움으로 분열되었다가 제임스 2세가 마요르카 섬을 통치하게 되었으며 1344년 아라곤 왕국의 페드로 5세(Pedro IV)가 침략하여 다시 섬을 왕국으로 통합한다.

1479년 이래로 아라곤 왕국은 카스티야 왕국과의 연합을 이루었다. 18세기 초에 스페인 왕위계승전쟁 이후 스페인에서는 단독 왕위 계승이 이루어지게 되었다. 1716년 통합 왕국령으로 마요르카 섬이 발레아레스 제도의 부도서로 편입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