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31번 환자, 청도 장례식장 안갔다…신천지 슈퍼전파자 누구?(상보)

입력
수정2020.02.21. 오후 3:09
기사원문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첫 감염은 어디서, 대구 신천지교회? 청도대남병원?
보건당국 "여러 가능성 열어 감염경로 조사 중"
21일 오후 대구 남구 신천지예수교회 다대오지성전 앞에서 외신 기자들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취재를 하고 있다. 대구에서는 전날 대비 확진자가 50명 늘어났으며 이들 대부분은 신천지 대구교회의 교인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2020.2.21/뉴스1 © News1 신웅수 기자

(서울=뉴스1) 이영성 기자,음상준 기자,서영빈 기자 = 대구지역 첫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인 31번째 환자(61·여)가 청도대남병원을 방문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되면서 대구 신천지 교회내 코로나19 확산에 대한 감염경로가 더욱 복잡해졌다. 일단 31번 환자는 슈퍼전파자가 아닌 것으로 추정된다.

정은경 질병관리본부장은 21일 오후 브리핑에서 "31번 환자의 면담과 위치추적 등을 통해 2월 초 청도지역을 다녀온 것은 확인했지만, 청도대남병원이나 장례식장은 방문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며 "감염경로에 대해 여러 가능성을 열어 조사를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청도대남병원 지하1층 장례예식장에선 1월31일부터 2월2일까지 이만희 신천지예수교 총회장의 친형 장례를 치른 것으로 알려졌다. 31번 환자가 청도를 방문한 시점도 비슷해 일각에선 이 곳에서 감염된 것 아니냐는 추정이 나왔다.

그러나 31번 환자가 이 곳을 가지 않은 것으로 확인되면서 대구 신천지교회와 청도대남병원 중 어느 곳이 감염 전파원인지 구분이 어려워졌다.

우선 청도대남병원 장례식장에 참석한 사람 중에서 대구 신천지교회내 감염전파자가 있을 가능성이 제기된다.

보건당국도 교회내 확진자들의 발병사례들을 봤을 때 31번 환자와 일부 다른 환자들의 발병시점이 비슷해 제3자로부터 감염됐을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있다. 질본에 따르면, 31번 환자의 발병일은 지난 7일이나 10일 정도다. 이 환자는 7일 전 이 교회를 2번, 이후에도 2번 총 4번을 방문했다.

신천지 교회 다른 확진자들의 발병일을 보면 7, 8, 9일인 경우가 있다는 게 당국의 설명이다. 정은경 본부장은 지난 20일 오후 브리핑에서 "31번 환자와 비슷한 시기 발병한 환자들이 더 있기 때문에 (31번 환자는) 초반환자(전파자)라고 보기 어렵고, 누군가에게 공동 노출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이어 "15~17일에 피크(확진자가 몰려)를 보여, 9일과 16일 예배를 통해 추가 감염이 일어났던 것으로 가정하고 현재 조사를 진행 중"이라고 덧붙였다. 정 본부장은 "조사를 마쳐야 결과가 나오겠지만, 우리 판단은 31번 환자도 2차 감염자이었을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있다"고 강조했다.

다만 교회내 첫 '코로나19' 전파자가 청도대남병원 장례식장에 참석해 병원 의료진 및 직원들이 감염됐을 가능성도 열려있다. 교회와 병원간 관계가 없을 가능성도 있지만, 발병시점과 잠복기를 고려했을 땐 연관성을 완전히 배제하긴 어려운 상황이다.

한편 질본은 이 날 신규 확진자 52명중 대구 신천지교회 관련자는 총 39명인 것으로 밝혔다. 이들은 대구 33명, 경북 2명, 경남 2명, 충북 1명, 광주 1명으로 분포돼 있다. 이 지역에서 대구 신천지교회를 방문한 것으로 파악된다.

이에 따라 대구 신천지교회서 감염된 환자는 전날 오후 4시기준 43명에서 이날 오전 9시 82명으로 급격히 늘었다. 지난 18일 대구·경북 지역 첫 번째 확진자이면서 이 교회 첫 감염자인 31번째 환자(61·여)가 발생한지 나흘 만이다. 이 교회 감염자 수는 국내 총 확진자수 156명의 절반을 넘었다.

© News1 김일환 디자이너


lys@news1.kr

▶ [ 해피펫 ] ▶ [터닝 포인트 2020] 구매!

▶ 네이버 메인에서 [뉴스1] 구독하기!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사회, 생활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