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바로가기

기사 상세

사회

후베이성 방문 외국인, 한국 입국금지

글자크기 설정

丁총리 `신종코로나` 대책 발표

4일부터 중국인 등 입국 제한
한국인은 입국후 14일간 격리
韓·中 상호 관광금지 추진

어린이집·산후조리원 근무자
中 방문땐 14일간 업무 배제
◆ 신종코로나 비상 ◆

사진설명
2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응 확대회의에 참석한 정세균 국무총리가 회의 시작 전에 인사를 하고 있다. 회의 후 정부는 중국인 여행객 입국 금지 등 긴급 대책을 내놨다. [김재훈 기자]
나흘 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우한 폐렴) 국내 확진자가 11명이나 확 늘어나자 화들짝 놀란 정부가 '외국인 입국 제한' 카드를 꺼내들었다. 이에 따라 4일 0시를 기준으로 최근 14일 이내에 중국 후베이성을 방문하거나 체류한 적이 있는 모든 외국인의 한국 입국이 전면 금지된다. 관광 목적으로 중국인이 요청하는 단기비자 발급 중단도 검토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한국인의 중국 여행 경보를 지역에 따라 현재 여행 자제 단계에서 철수 권고로 조정하는 방안과 관광 목적의 중국 방문도 금지하는 것을 검토할 예정이다. 2일 정세균 국무총리는 정부서울청사 대회의실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 대응 확대 중앙사고수습본부 회의에서 "신종 코로나가 확산하는 중국 위험 지역에서의 입국을 제한하겠다"고 밝혔다. 신종 코로나 사태와 관련한 우리 정부의 첫 외국인 입국 제한 조치다. 최근 14일 이내에 후베이성을 방문·체류한 우리 국민의 경우 입국은 가능하지만, 14일간 자가 격리 조치를 취해야 한다. 또 정 총리는 "제주특별자치도와 협의해 제주특별법에 따른 무사증 입국 제도를 일시적으로 중단하겠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밀접접촉자와 일상접촉자 구분 없이 확진자와 접촉한 사람은 모두 자가 격리 조치를 취하는 한편 어린이집·산후조리원 등 집단 시설 근무자가 중국을 다녀왔을 경우 14일간 업무에서 배제하기로 했다. 또 정부는 중국 전용 입국장을 별도로 마련하는 특별입국절차를 신설해 중국에서 들어오는 모든 내외국인은 별도 입국 절차를 거치도록 했다. 일각에서는 이 같은 정부 조치가 좀 더 선제적으로 이뤄져야 했다는 지적이 나온다. 이미 미국 등 전 세계 62개국은 중국 여행자에 대한 입국 금지 조치 등 강력한 전염 방지 선제 대응에 나선 상태다. 미국 정부는 2일 오후 5시부터 최근 2주간 중국을 다녀온 외국 국적자에 대해 입국을 잠정 금지하기로 했다. 일본도 2주간 후베이성에 체류한 적이 있는 모든 외국인의 입국을 거부하기로 했다.

사진설명
이런 상황인데도 중국인 여행객이 하루 1만명이 넘는 우리나라가 중국 정부 눈치를 보느라 선제 대응을 하지 못하다가 국내 환자가 늘고 여론이 악화되자 마지못해 대응에 나선 것 아니냐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지난달 23일 청와대 청원 게시판에 올라온 중국인 입국 금지 요청 게시물은 2일 오후 65만명이 넘는 사람들의 서명을 받았다. 한편 국내 신종 코로나 확진자는 1일 1명, 2일 3명 등 이틀 새 4명이나 추가됐다. 2일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에 따르면 지난 1일 12번 환자로 판명된 사람은 중국인(49)으로 지난달 19일 일본 오사카에서 김포공항으로 입국했는데 일본 내 확진환자와 접촉한 사실이 확인됐다. 2일 확진 판정을 받은 13번 환자(28)는 지난달 31일 전세기로 1차 입국한 368명의 우한 교민 중 1명이며 14번 환자(40)는 12번 환자의 부인으로 3차 감염자일 가능성이 높다. 15번 환자(43)는 중국 우한 방문 후 지난달 20일 입국했는데 열흘 이상이 지난 이달 2일 확진자로 판명됐다.

[서진우 기자 / 백상경 기자 / 안정훈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 기사가 마음에 들었다면, 좋아요를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