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땅콩회항 제보' 박창진 총선 출마 "정의당·노회찬 덕에 살아남았다"

입력
수정2020.01.23. 오전 8:20
기사원문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갑질 피해자 제도적으로 지원" 비례대표 경선 참여...정혜연·조혜민·박인숙 등 출마 이어져

[오마이뉴스 글:유성애, 사진:남소연]

▲ '땅콩 회항' 피해자 박창진, 총선 출마 선언 '땅콩 회항' 사건 피해자인 박창진 정의당 국민의노동조합특별위원장이 22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정의당 비례대표후보 경선 출마 선언을 하고 있다. 박 위원장은 2018년 8월부터 민주노총 전국공공운수사회서비스노동조합 대한항공직원연대지부 지부장도 맡고 있다.
ⓒ 남소연

"5년 전 제가 홀로 외롭게 거대·세습 자본 권력과 싸우고 있을 때 정의당이 있어서 생존할 수 있었다. 특히 제가 대한항공 안에서 혼자 시위할 때, 당시 노회찬 원내대표가 와서 '박 사무장, 그간 너무 고생이 많았고 끝까지 지지하겠다. 이 모든 일에 있어 당신의 잘못은 없다'는 말씀을 하셨다. 그 말이 제 마음에 정말 큰 울림을 줬다."

박창진 민주노총 전국공공운수노조 대한항공 직원연대 지부장(정의당 국민의노동조합특별위 위원장)의 말이다. '땅콩 회항' 사건 공익제보자로 이름을 알린 박 지부장은 22일 비례대표로 4·15 총선에 출마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이날 정론관 기자회견을 통해 "공익제보자이자 권력의 폭압에서 생존한 제게 주어진 숙명을 받아들인다"며 "저처럼 어딘가에서 갑질을 당하고 있을 보통 노동자들을 대변하겠다"라고 출마 이유를 밝혔다.
 
 '땅콩 회항' 사건 공익제보자 박창진 민주노총 전국공공운수노조 대한항공직원연대 지부장(정의당 국민의노동조합특별위 위원장)이 22일 4·15 총선 출마를 알렸다. 그는 “과거 제가 대한항공 안에서 혼자 시위할 때, 고 노회찬 원내대표의 지지가 정말 큰 울림을 줬다”고 말했다. 사진은 지난 2018년 4월 노 원내대표가 박 지부장을 찾은 모습.
ⓒ 노회찬 의원실(노회찬재단)

  
▲ '가이 포크스' 가면 쓴 박창진, 정의당 비례대표후보로 나선다 '땅콩 회항' 사건 피해자인 박창진 정의당 국민의노동조합특별위원장이 22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정의당 비례대표후보 경선 출마를 선언했다. 박 위원장과 박 위원장의 출마를 지지하는 참석자들이 영화 브이 포 벤데타에 등장해 저항의 상징이 된 '가이 포크스' 가면을 쓰는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 남소연

 
그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서도 "저를 찾아와 응원해준 고 노회찬 의원, 저와 연대해주던 정의당이 있어 제가 끝까지 살아남아 싸울 수 있었다"라며 "그 과정을 통해 정의당과 같은 가치와 이념을 나누게 됐다"라고 강조했다.

박 지부장은 "제가 국회로 간다면 기업의 부당함을 고발한 공익제보자가 안정적으로 재기할 발판을 마련하겠다"면서 "(직장 내 갑질) 피해노동자의 생존과 협상력을 위해, 심리상담사·노무사 등 종합 지원이 가능한 '긴급구제119센터' 설치 등을 담은 갑질119법과 노동자감정보호법을 발의하겠다"고 약속했다. "저 같은 보통 사람들, 보통의 노동자들이 살아남아야 향후 떳떳이 정의를 말하는 제보자들이 더 나올 수 있다"는 얘기다.
 
▲ '당신 곁에 박창진, 갑질 없는 세상'  '땅콩 회항' 사건 피해자인 박창진 정의당 국민의노동조합특별위원장이 22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정의당 비례대표후보 경선 출마를 선언했다. 박 위원장의 출마를 지지하며 출마 기자회견에 함께한 한 참석자가 '당신 곁에 박창진, 갑질 없는 세상' 피켓을 들어보이고 있다.
ⓒ 남소연

기자회견장에는 대한항공 제복을 입은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대한항공 직원연대지부와 조종사노조 동료들, 임태훈 군인권센터 소장이 함께해 지지선언을 했다. 송민섭 직원연대지부 부지부장은 "박 지부장의 출마를 적극 지지한다, 약자를 위해 헌신해온 이런 분이 국회에서 '을들을 위한 정치'를 해줬으면 한다"고 말했다. 임 소장도 "가진 자들의 갑질 해결을 위해, 노동자를 위해 박창진 같은 사람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조혜민 "90년대생 페미 의원 되겠다"...민주당 홍익표와 맞서는 정혜연 전 부대표 

같은 날 정론관에서는 정의당 여성 후보자들의 출마 선언도 이어졌다. 서울 중구성동구갑 후보로 출마하는 지역구 출마자 정혜연 정의당 전 부대표, 비례대표 후보로 나선 조혜민 여성본부장과 박인숙 여성안전특별위원장 등이 그 주인공이다.

정 전 부대표는 이날 출마선언문에서 태안 화력발전소에서 숨진 김용균씨, 구의역 사고로 숨진 김군 등을 거론하며 "저는 11년 전 용산 참사에 분노해 정치에 발을 디뎠다, 이제는 현실 정치의 한복판에 들어가려고 한다"라고 말했다.

그는 "현역의원 홍익표 의원을 비롯한 민주당 정치인들은 20대를 탓하지만, 오만한 책임전가다. 청년들의 고통을 제대로 이해하지도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여성임에도 비례가 아닌 지역구로 출마한 데 대해 <오마이뉴스>와 한 전화통화에서 "주변 청년들의 냉소와 분노를 대변하고자 나섰다, 충분히 가능성이 있다고 봤다"고 설명했다.

조혜민 여성본부장은 자신을 '페미니스트'라 소개하며 비례 출마를 선언했다. 그는 이날 선언문에서 "90년생 페미니스트 국회의원이 되겠다"라며 "2012년 입당 뒤 여성위 간사로 일했고, 4년 동안 젠더정치연구소 여·세·연 사무국장으로 활동하면서 성차별·성폭력을 경험하는 여성들의 이야기를 들었다"라고 말했다.

조 본부장은 "저 또한 성추행의 피해자였다, 힘든 시간이었지만 그 덕에 삶이 변했다"며 "지난 대선 토론 때 심 대표가 성 소수자들을 위해 발언한 '심상정의 1분'을 넘어, '조혜민의 4년'을 약속한다"고 말했다. "강간죄 개정·차별금지법과 스토킹 처벌법 제정 등을 위해 제 4년을 쓰겠다. '여성에게도 국가가 있다'고 말할 수 있게 하겠다"고 약속했다.

박인숙 당 여성안전특별위원장 또한 같은날 "33년 현장 정치를 국회로 이어 가겠다"라며 비례 출마를 선언했다. 그는 "진보정치 베테랑으로서, 앞으로 대거 등장할 청년 정치인들을 위한 마중물이 되겠다. 이론과 실천을 겸비한 여성정치 대표 주자로, 실력과 정치력을 통해 진보집권 시대를 열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c) 오마이뉴스(시민기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마이뉴스에서는 누구나 기자가 될 수 있어요
▶네이버에서 오마이뉴스 채널을 구독하세요
▶용감하게 성교육 <이런 질문, 해도 되나요?>

기자 프로필

TALK

유익하고 소중한 제보를 기다려요!

제보
구독자 0
응원수 0

라이프플러스(문화) 편집기자. 여성·정치·언론·장애 분야, 목소리 작은 이들에 마음이 기웁니다. 성실히 묻고, 자세히 보고, 정확히 쓰겠습니다. 제보 주세요.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정치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