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경화 "코로나19 차별적 입국통제·송환 깊이 우려"

입력
수정2020.02.25. 오전 8:13
기사원문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43차 유엔 인권이사회' 고위급회기 기조연설
"과학적 증거에 기반해 예방 취해 종식 노력"
코로나19 범정부 대응 소개 "대응 역량 강화"
[서울=뉴시스] '제43차 유엔 인권이사회' 고위급회기에 참석 중인 강경화 외교장관은 2월24일 오후(현지 시간) 기조연설을 통해 2020~2022년 임기 인권 이사국으로서 전 세계에 확산되고 있는 불평등, 차별, 혐오 문제에 적극 대응하고, 기후변화, 디지털 기술, 신종 전염병 등 인권에 영향을 주는 새로운 도전을 해결하기 위한 국제사회의 노력에 적극 동참하겠다고 밝혔다. (사진/외교부 제공)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이국현 기자 =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24일(현지시간) "최근 보고되고 있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감염 발생 국가 출신자에 대한 혐오 및 증오 사건, 차별적인 출입국 통제 조치 및 자의적 본국 송환에 대해 깊이 우려하고 있다"고 밝혔다.

강 장관은 '제43차 유엔 인권이사회' 고위급회기에 참석해 기조연설을 통해 "코로나19 감염 발생 국가 수가 증가하면서 각국 정부들은 대중의 공황을 불러일으키는 조치를 취하기보다 과학적인 증거에 기반해 예방 조치를 취하고 종식시키기 위한 전지구적인 노력에 힘을 모으는 것이 중요하다"며 이같이 밝혔다.

최근 국내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하면서 일부 국가가 한국 정부와 협의 없이 입국 금지와 제한 조치 등을 취한 것을 겨냥한 발언으로 풀이된다.

현재 이스라엘과 요르단 등 6개국이 한국인과 한국을 경유한 외국인 입국 금지 결정을 내렸고, 8개국에서 격리 조치 등을 통해 입국을 강화하고 있다. 전날 베트남 다낭시와 모리셔스 정부는 입국한 한국인 관광객의 출국을 보류하고, 일시 격리 조치를 취했다. 홍콩도 한국에 '적색 여행경보'를 발령해 한국에서 오는 비홍콩인들의 입국을 금지키로 했다.

이 자리에서 강 장관은 코로나19에 대한 한국 정부의 대응을 소개하고, 관련 정보를 최대한 투명하게 공개하는 동시에 대응 역량을 강화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강 장관은 "현재 한국은 다른 많은 국가들과 마찬가지로 코로나19 확산 방지와 확진환자 치료를 위해 온 힘을 다하고 있다"며 "며칠 동안 확진 환자 수가 다수가 밀집한 모임을 진행한 특정 종교를 중심으로 폭증했고, 정부는 감염병 위기 경보를 최고 단계인 심각 단계로 상향했다"고 설명했다.

특히 그는 "우리는 공중 보건 수단을 총동원하여 빠르게 퍼지고 있는 코로나19에 대응하고 있다"며 "한국 정부는 국제 공중 보건 위기에 대한 세계보건기구(WHO)의 권고를 준수하면서 WHO 및 이번 사태에 영향을 받고 있는 다른 국가들과 정보를 공유하고 긴밀히 협력해 나가고 있다"고 강조했다.

새로운 질병에 대응하기 위해 초기 단계에서부터 '인간 중심 접근'을 견지해 왔다는 점도 강조했다.

그는 "모든 진전 사항과 정부의 조치에 대해 최대한 투명하게 정보를 공개해오고 있으며, 이미 최고 수준인 질병 관리 및 의료 시설의 역량을 보강해 나가고 있다"면서 "코로나19 위기에 대응하는 과정에서 한국의 공중보건 및 의료시설의 통합적인 디지털 인프라가 중요한 역할을 해오고 있다. 많은 교훈들을 다른 국가들과 공유할 준비가 돼 있다"고 말했다.

[서울=뉴시스] '제43차 유엔 인권이사회' 고위급회기에 참석 중인 강경화 외교장관은 2월24일 오후(현지 시간) 기조연설을 통해 2020~2022년 임기 인권 이사국으로서 전 세계에 확산되고 있는 불평등, 차별, 혐오 문제에 적극 대응하고, 기후변화, 디지털 기술, 신종 전염병 등 인권에 영향을 주는 새로운 도전을 해결하기 위한 국제사회의 노력에 적극 동참하겠다고 밝혔다. (사진/외교부 제공) photo@newsis.com
강 장관은 기조연설에서 2020~2022년 임기 인권 이사국으로서 전 세계에 확산되고 있는 불평등, 차별, 혐오 문제에 적극 대응하고, 기후변화, 디지털 기술, 신종 전염병 등 인권에 영향을 주는 새로운 도전을 해결하기 위한 국제사회의 노력에 동참하겠다는 의지도 밝혔다.

아울러 기후변화 도전에 대응하는 차원에서 올해 6월 한국 정부가 개최하는 '녹색성장과 글로벌 목표 2030을 위한 연대(P4G)' 정상회의를 통해 유엔 기후변화협약 당사국 총회(COP26) 초석을 마련하고 국제사회의 기후변화 대응 목표를 높이는 기대한다고 전했다.

강 장관은 여성 인권 신장에 대해서는 "용납할 수 없는 현실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키기 위해서는 유엔 협약기구가 강조하듯 피해자 및 생존자 중심의 접근이 반드시 적용돼야 한다"며 "우리 정부가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들의 존엄과 명예를 회복하고, 나아가 현재와 미래 세대를 위한 역사적 교훈을 남기기 위한 노력을 지속해 나가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강 장관은 지난해 북한이 참여한 3주기 보편적정례인권검토(UPR)를 언급하며 "북한 당국이 우리 정부가 권고한 이산가족 문제 해결을 포함해 북한이 수락한 권고를 충실히 이행해 나가길 바란다"며 "우리 정부가 북한인권 특별보고관과 북한인권서울사무소와 계속해서 긴밀히 협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lgh@newsis.com

▶ K-Artprice 오픈! 미술작품 가격을 공개합니다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정치, 세계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