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 전문가, 靑에 전한 코로나19 훈수는 '비움'

입력
수정2020.02.25. 오후 3:39
기사원문
류정민 기자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청와대 수보회의 참석한 범의학계 전문가들 文대통령에 조언…"중증환자를 얼마나 줄이느냐가 중요"[아시아경제 류정민 기자] "지금은 중증환자, 사망자를 얼마나 줄이느냐가 중요하다." 엄중식 가천의대 길병원 교수(대한의료관련감염관리학회 정책이사)는 25일 문재인 대통령 주재의 청와대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발상의 전환을 주문했다.

청와대 수·보회의에 동석한 범의학계 전문가들이 문 대통령에게 전한 훈수(訓手)의 핵심은 '비움'이다. 대구·경북 지방을 중심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번지는 상황을 고려해 보건 당국의 대응도 달라져야 한다는 주문이다.

중증환자와 경증환자를 분리해서 대응할 필요가 있다는 게 전문가들의 설명이다. 엄 교수는 "경증환자 진료에는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 무조건 병원에서 봐야 한다는 발상을 버려야 한다"고 말했다.

코로나19 경증 환자는 중국 후베이성 우한 교민처럼 특정 시설에 '자가 격리'하는 방안을 찾아보고 해당 공간에서 의료진의 진료를 받는 방식이다. 이렇게 경증환자를 분리해 대응한다면 중증환자를 위한 병상 확보에 유리하다. 의료 전문가들이 비움의 중요성을 강조한 이유는 코로나19 확진자가 단기간에 급증하면서 읍압 격리병상의 부족 사태가 현실로 다가왔기 때문이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허탁 전남대 의대 교수(대한응급의학회 이사장)는 "지역사회에서 중증 코로나 환자들을 상급 기관으로 전원(轉院)시킬 때, 일부 병원이 병원 보호 차원에서 전원을 꺼리고 있다"면서 "대구·경북 같은 경우 다른 지역으로 넘어갈 때는 중앙의 전원조정센터를 활용하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희영 분당 서울대병원 부교수(경기도 감염병관리지원단장)도 "불이 꺼지면 그다음 위기는 잊어버리기 쉽다. 경기도의 경우 병상 배정 문제를 세 명이 당직을 서며 결정하고 있다. 이 사례를 많이 활용했으면 한다"고 말했다. 특정 지역에 코로나19 확진자가 크게 늘어날 경우 어떤 병원에 배정할 것인지, 다른 지역으로 옮길 것인지 등을 종합적인 관점에서 판단해야 한다는 주문이다.

정희진 고려대 의대 교수(대한항균요법학회 부회장)는 "확진자 중 중증환자 치료 병원의 역할을 지자체가 빨리 지정해서 진료하는 전략이 필요하다"면서 "기존 의료 체계를 유지하되, 지자체 간 격차는 총리 주재 중앙대책본부에서 특별자문단을 운용하는 것을 건의한다"고 말했다.

한편 의료 전문가들이 청와대 수·보회의에 참여해 대통령에게 조언하는 모습은 이례적인 장면이다. 코로나19와 관련한 청와대의 엄중한 상황 인식을 반영한 결과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문 대통령이 (의료 전문가 등이 참여한) 토론의 사회를 맡았으며, 예정시간을 33분 초과했을 만큼 진지한 대화가 오갔다"고 말했다.

류정민 기자 jmryu@asiae.co.kr

▶ 소름 돋는 사주 맛집! 정통사주·토정비결·이름풀이 무료
▶ 네이버에서 아시아경제 뉴스를 받아보세요 ▶ 놀 준비 되었다면 드루와! 드링킷!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자 프로필

기자가 부끄러움의 대상으로 전락하지 않는 세상을 위해….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정치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