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교안·전광훈, 신천지 유사행동” 송영길 공세 안먹히는 까닭

입력
기사원문
김효성 기자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오른쪽 둘째)가 25일 서울 여의도 더불어민주당사에서 열린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고위 당정 협의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왼쪽부터 민주당 이낙연 코로나19재난안전대책위원장, 이해찬 대표, 이인영 원내대표, 홍남기 경제부총리. [연합뉴스]
여권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의 슈퍼 진앙지로 꼽히는 신천지 교단에 대해 연일 ‘특단의 대책’을 요구하며 비판 수위를 높이고 있다. 야당은 "여권이 중국에 대해선 한 마디 안하고 신천지 때리기에 집중하며 남 탓만 하려 든다”고 비판했다.

이해찬 민주당 대표는 25일 고위 당·정·청 회의에서 "감염 확산의 근원이 되고 있는 교단에 대해선 강도 높은 대응을 신속히 할 필요가 있다"며 "법이 허용하는 한 모든 시설을 잠정 폐쇄하고 모든 신도를 하나도 빠짐 없이 파악해 방역체계 안에 포함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협력을 거부한다면 정부가 할 수 있는 모든 조치를 신속히 발동해야 한다"고도 했다. 신천지 교단이 역학조사를 기피하는 등 비협조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다는 데 대한 비판이었다.

신천지 공격이 제1야당 대표에 대한 비판으로 이어지기도 했다. 송영길 민주당 의원은 25일 라디오 인터뷰에서 "신천지 이만희 총회장은 왜 뒤에 숨어 있나. 비겁한 행위"라며 "대국민 사과를 해야 된다"고 주장했다. 이어 황교안 미래통합당 대표를 두고는 "신천지에 대해서 제대로 된 발언 하나도 못 하고 있다. 전광훈 목사나 황 대표는 신천지와 거의 유사한 어떤 공감의 행동을 보이고 있는 것이 정말 이해할 수 없는 일"이라고 말했다. 이는 황 대표가 전날 기자들과 만나 "어떤 특정 집단에 대한 대책이라기보다 전국적인 사태가 된 만큼 다른 사람에게 책임을 떠밀어서는 안 된다"고 한 것을 겨냥한 발언이다.

황교안 미래통합당 대표가 24일 국회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왼쪽은 심재철 원내대표. 임현동 기자
하지만 야당은 민주당의 신천지 때리기가 방역 실책을 피하고자 하는 정치적 공세라고 주장했다. 전희경 통합당 대변인은 "신천지 문제가 없진 않을 것이지만 사태가 급속히 악화되니 특정 종교 집단에 화살을 돌리려는 정치적 의도가 보인다"고 말했다. 통합당 한 관계자는 "여권이 신천지에 대한 비판 여론에 편승해 기독교 신자인 황 대표의 종교 성향까지 문제삼고 있다"고 했다.

야당의 이런 주장은 코로나19 확진자 급증 추세에도 정부·여당이 중국 체류민 입국금지 조치에 여전히 부정적인 데 대한 비판으로도 이어진다.

중국인 입국금지 여전히 '안된다'
25일 오후 대구 중구 공평동 대구시티센터(노보텔) 앞에서 보수단체들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에 대한 문재인 정부의 대처를 비판하는 집회를 열고 있다. [뉴스1]
특히 국내 확진자가 늘자 되레 중국이 한국발 입국제한 조치를 시행하면서 여론이 들끓고 있다는 게 통합당의 인식이다. 중국 산둥성 웨이하이 다수이보 공항은 이날부터 한국발 입국자에 대해 격리수용하고 있다. 통합당 한 의원은 "국민 76만명이 참여한 '중국인 입국금지' 청와대 청원에도 조치를 취하지 않다가 중국이 역(逆)조치를 취한 것 아니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황 대표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현재 가장 시급한 조치는 중국발(發) 입국금지"라고 했다. 이어 "중국마저 역으로 우리 국민 입국을 제한할 조짐을 보인다. 이래도 중국발 입국금지는 절대 안 되는 것이냐"고 썼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세가 급증하고 있는 가운데 24일 단국대학교 중국인 유학생들이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입국하고 있다. [뉴스1]
정부·여당은 중국발 입국금지가 실효성 없는 조치라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국회 외교통일위 소속 한 민주당 의원은 "우리 정부가 위기경보를 '심각'으로 올리자 중국 지방정부가 매뉴얼에 따라 한국발 입국제한에 들어간 것으로 보인다. 전문가들도 중국발 입국금지가 방역에 큰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본다"고 주장했다. '중국에 할 말을 못하는 것 아니냐'는 야당 주장에 대해 민주당 원내 핵심 의원은 "중국의 보복이 두려워서가 아니다. 중국발 입국금지가 우리 경제에 줄 파장 때문"이라고 말했다.

지난 3일 민주당 비공개 최고위원회의에선 당 코로나19대책특위 위원장인 김상희 의원이 "중국 내에서도 확진자가 많이 발생한 지역을 입국금지 대상에 추가해야 한다는 입장을 당에서 밝혀야 한다"고 했다. 하지만 그 이후 입국금지 확대 조치는 시행되지 않고 있다. 민주당 정책위 소속 한 의원은 "김 의원이 괜한 소리를 했다"고 말했다.

김효성 기자 kim.hyoseong@joongang.co.kr


미세먼지 마스크로 코로나19 막을 수 있나? 먼지알지!
중앙일보 유튜브 구독하기 / '페이스북' 친구추가

ⓒ중앙일보(https://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프로필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정치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