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신정4동 주민자치회입니다.

우리 신정4동은 목동신시가지와 남부지방법원, 검찰청에 인접해 있고, 일반주택과 다세대 및 연립 주택 등이 혼재된 주거지로, 목동로데오거리, 목동역, 신정역, 신정네거리역 등 유동 인구가 많은 양천구의 중심 지역입니다.
지금의 신정동 천주교회 주변에 은행나무 정자가 있었다 하여 ‘은행정’으로도 불렸던 신정4동은, ‘신나고 정감 있는 사(4)람 사는 동네’로 가족적이고 단합이 잘되는 화목한 마을입니다.

2018년 양천구에서 5개동이 서울형 주민자치회 시범사업동으로 선정되었는데, 저희 신정4동도 그중 하나랍니다. 이에 지난 2018년 10월에 주민자치회 위원 신청을 받아, 6시간의 자치학교 교육을 이수한 45명이 주민자치회 위원으로 위촉되었습니다. 이후 워크숍 등을 통해 역량을 강화하면서 지역 사회 발전을 위해 무보수 명예직으로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또한, 분과위원회는 주민자치회 위원이 아닌 일반 주민도 참여할 수 있도록 개방하여, 폭넓고 다양한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주민자치회 위원들과 일반 주민이 함께 힘을 합쳐 더 살기 좋은 마을을 만들기 위해 동분서주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신정4동 주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기다리겠습니다.

2019년 올해는 주민 스스로 자치계획을 작성하고, 행정·주민과의 정책공유회를 거쳐 보완하며, 주민총회를 통해 주민의 동의를 얻어 수립된 분과별 자치계획을 토대로 2020년도 사업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현재 신정4동의 분과는 여러 의견을 반영하여 5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자치회관 프로그램과 주민자치회 사업을 기획하고 운영하는 자치회관운영분과, 깨끗하고 안전하며 공해 없는 마을을 만들어나갈 환경안전분과, 교육문화 환경 조성과 다양한 문화·체육 동아리 운영, 그리고 한마음축제 활성화를 담당할 교육문화분과, 복지 향상 사업을 운영하고 다양한 계층의 관심과 복지네트워크를 조성해나갈 복지경제분과, 그리고 청년활동가를 지원하여 청년 네트워크를 형성하며 학교와의 연계사업을 발굴할 청년분과 등입니다.

주민복지증진을 도모하고 주민자치기능을 강화하여, 신정4동의 문제는 우리 주민 스스로 해결해 나가고자 하는 주민자치 활동에 뜨거운 관심과 성원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