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유학생 확진으로 대전 대학가도 불안 확산···"너무 답답"

입력
수정2020.03.02. 오후 4:40
기사원문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기숙사 수용 강제성 없어 격리 거부 땐 사실상 통제 불가
"정부 차원 특단대책 없이 자율 맡기는 방안 현실성 없어"
중국인 유학생들이 격리 수용된 대전의 한 대학 기숙사에 관계자들이 방역복을 입고 식사를 전달하기 위해 들어서고 있다. © 뉴스1

(대전=뉴스1) 김종서 기자 = 중국인 유학생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 사례가 나오면서 유학생들이 순차적으로 입국하고 있는 대전 대학들이 중앙 정부 차원의 특별 대책을 마련해 줄 것을 재차 호소하고 있다.

2일 대전 대학가에 따르면 대전대를 필두로 중국인 유학생들의 입국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아직 중국에 체류 중인 학생들도 이달 초까지는 입국할 예정이어서 학생 관리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또 중국에 체류 중인 학생들의 출신과 동선 등을 전수 조사해 입국 연기나 입학 취소를 요청하는 등 온 신경을 집중하고 있는 상황이다.

대학들은 유학생들을 기숙사에 격리 수용해 개강 전까지 관리하겠다는 방침이다. 입사하지 않는 학생은 개별 거주지에서 수시로 건강관리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학교 및 기숙사 등 시설 방역을 이어가고 있으며 학생들에게는 도시락 등 개별식을 제공해 되도록 접촉하지 않도록 하고 있다.

그러나 중국인 유학생들이 기숙사 격리와 입국 자체에 대한 거부감을 속속 드러내면서 골머리를 앓고 있다. 이에 더해 격리 거부 시 개별 거주지에 머물도록 할 수 밖에 없어 범 정부차원의 대책마련이 절실한 상황이다.

충남대는 입국 예정인 중국인 유학생 441명 중 29명만 기숙사 입사에 우선 동의한 상태다. 한남대는 전체의 60% 가량만 수긍하고 있다. 다른 대학들도 모든 학생을 기숙사에 수용하기는 어려운 상황이다.

학생들을 학교 밖에서 관리한다면 하루 2회 이상 발열 및 건강상태를 보고하도록 하고 외출을 가급적 하지 않도록 할 방침이다. 그러나 이 역시 기숙사 수용과 마찬가지로 강제성을 갖기 힘들다.

교육부는 중국인 유학생의 입국 연기와 한 학기 휴학 권고 등을 내세우다가 지난달 중국 교육부와 양국 유학생 출국 자제 권고 만 결정했다. 명확한 대책 없이 자율에 맡기겠다는 입장인 것이다.

한 대학 관계자는 “정부 차원에서 확실하게 가이드라인을 제시해 줘야 대학에도 힘이 실릴 수 있다”며 “어렵다면 강릉 사례처럼 지자체에서 방역 대책을 강화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라고 말했다.

다른 대학 관계자는 “대학 자체에서 대책을 마련하기 급급하니 답답할 따름”이라며 “극단적인 방향으로라도 따라갈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해 주길 바란다”고 꼬집었다.

guse12@news1.kr

▶ 해피펫 ▶ 터닝 포인트 2020 구매!

▶ 네이버 메인에서 [뉴스1] 구독하기!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사회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