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자'와 '죽은자'…통합당 TK 공천 뚜껑 열어보니

입력
수정2020.03.06. 오후 7:13
기사원문
강주헌 기자
TALK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머니투데이 강주헌 , 김상준 기자] [[the300]]

(서울=뉴스1) 임세영 기자 = 김형오 미래통합당 공천관리위원장이 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제21대 총선 TK 지역 심사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김 위원장의 발표에 따르면 현역 의원은 Δ주호영 대구 수성갑 Δ곽상도 대구 중구남구 Δ김상훈 대구 서구 Δ윤재옥 대구 달서을 Δ추경호 대구 달성 Δ송언석 경북 김천 Δ이만희 경북 영천청도 Δ임이자 경북 상주군위의성청송 등이 공천을 받았다. 이외에 양금희 한국여성유권자연맹 중앙회장이 대구 북구갑, 이두아 전 의원이 대구 달서갑, 김용판 전 서울경찰청장이 대구 달서병에 공천을 받았다. 경북에서는 김형동 한국노총 중앙법률원 부원장이 안동에, 김영식 전 금오공대 총장이 구미을, 황헌 전 MBC 앵커가 영주문경예천에서 공천을 받았다. 2020.3.6/뉴스1


'보수텃밭' TK(대구·경북) 미래통합당 현역 의원이 있는 지역구 20곳 중 11곳이 '물갈이' 됐다. 이날 공천 심사 발표에서 포함되지 않은 경북 포항 지역구 2곳을 포함하면 교체 폭이 더 클 수도 있다.

김형오 통합당 공천관리위원장은 6일 오후 국회에서 4·15 총선 공천 심사 결과를 발표했다. TK를 중심으로 영남권 현역 의원들을 대거 공천에서 탈락시켰다.

◇현역 탈락 6명+불출마 5명=11명



이날 공천에 탈락한 TK 현역 의원은 정태옥(대구 북구갑), 곽대훈(대구 달서구갑), 김재원(경북 상주시·군위·의성·청송군), 김석기(경북 경주시), 백승주(경북 구미시갑), 강석호(경북 영양·영덕·봉화·울진군) 등 6명이다. 대구 동구을에 공천 신청한 김규환 의원(비례대표)도 탈락했다.

TK 지역에서 불출마를 선언한 유승민(대구 동구을), 장석춘(경북 구미을), 김광림(경북 안동시), 정종섭(대구 동구갑), 최교일(북 영주·문경시·예천군) 의원 등 5명을 포함하면 절반 이상이 교체됐다.

현역 의원들이 공천 탈락한 지역은 다른 후보자가 단수추천되거나 경선을 치른다. 양금희 한국여성유권자연맹 중앙회장(대구 북구갑), 이두아 전 의원(대구 달서구갑) 등이다. 임이자 의원(비례대표)은 김재원 의원의 지역구인 경북 상주시·군위·의성·청송군에 단수추천됐다.

경북 경주시에서 김원길 당 중앙위원회 서민경제분과위원장과 박병훈 전 경상북도의회 의회운영위원장이, 경북 영양·영덕·봉화·울진군에서는 박형수 전 대구고등검찰청 부장검사와 이귀영 미국 연방 공인건축사가 맞대결한다.

경북 구미시갑에서는 구자근 전 경상북도 의원, 김찬영 전 자유한국당 경북도당 혁신위원장, 황재영 전 청와대 홍보수석실 선임행정관이 경선에 나선다.

유승민 통합당 의원이 불출마한 대구 동구을에서는 강대식 전 동구청장, 김영희 전 육군 중령, 김재수 전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이 경선을 치른다.

(서울=뉴스1) 임세영 기자 = 주호영 자유한국당 의원이 지난해 12월 2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제373회국회(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의사진행발언을 하고 있다. 2019.12.27/뉴스1


◇자기 지역구서 '살아남은 자' 6명…주호영-김부겸 빅매치


자기 지역구에서 공천을 받은 소위 '살아남은' TK 지역 의원은 6명에 불과하다. 현역 의원들 중 곽상도(대구 중·남구), 김상훈(대구 서구), 윤재옥(대구 달서구을), 추경호(대구 달성군), 송언석(경북 김천시), 이만희(경북 영천시·청도군) 의원이 단수공천됐다.

'4선 중진' 주호영 의원(대구 수성구을)은 지역을 옮겨 김부겸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지역구인 대구 수성구갑에 전략공천됐다. 통합당은 문재인 정부에서 TK를 상징하는 김 의원을 겨냥해 이 지역 최다선인 주 의원을 투입했다.

총선 불출마를 선언한 김광림·장석춘·최교일 의원의 지역구에는 각각 김형동 한국노총 중앙법률원 부원장(경북 안동시), 김영식 전 금오공과대학교 총장(경북 구미시을), 황헌 전 MBC 앵커(경북 영주·문경시·예천군)가 단수추천됐다.

여당인 민주당 의원이 현역으로 있는 지역에 나설 후보자도 정해졌다. 박대동 전 의원(울산 북구), 홍태용 전 자유한국당 김해시갑 당협위원장(경남 김해시갑), 장기표 전 전태일재단 이사장(경남 김해시을) 등이 공천됐다.

조원진 자유공화당 의원의 지역구인 대구 달서병에는 김용판 전 서울경찰청장이 통합당 소속으로 출마한다.

강주헌 , 김상준 기자 zoo@mt.co.kr

▶줄리아 투자노트
▶조 변호사의 가정상담소 ▶머니투데이 구독하기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프로필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정치, 총선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