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당 TK 컷오프 "7명만 살았다"…11명 공천 배제

입력
수정2020.03.06. 오후 8:33
기사원문
유광준 기자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곽상도 김상훈 윤재옥 추경호 송언석 이만희 생존
김재원 강석호 정태옥 곽대훈 김석기 백승주 탈락
미래통합당 대구경북 공천…수성을 주호영은 수성갑으로
포항 선거구 두 곳은 더 논의
미래통합당 대구·경북(TK) 지역 현역 의원들이 6일 4·15 총선 공천에서 무더기로 탈락했다. 통합당 공천관리위원회는 이날 국회에서 공관위 회의를 열어 TK 지역 공천 심사를 한 결과 현역 의원 15명 가운데 6명을 공천에서 배제하기로 결정했다고 김형오 위원장이 브리핑을 통해 밝혔다. 사진 왼쪽부터 컷오프 대상에 오른 현역 의원 김재원·강석호(경북 영양·영덕·봉화·울진)·김석기(경북 경주), 백승주(경북 구미갑), 곽대훈(대구 달서갑), 정태옥(대구 북구갑). 연합뉴스


미래통합당 소속 대구경북(TK) 현역 국회의원 중 곽상도(중남)·김상훈(서구)·윤재옥(달서을)·추경호(달성) 의원과 송언석(김천)·이만희(영천청도) 의원이 공천을 확정했다.

주호영 의원(수성을)은 지역구를 수성갑으로 옮겨 김부겸 전 행정안전부 장관과 일전을 펼칠 예정이다. 비례대표인 임이자 의원은 고향인 상주에서 통합당 후보로 '본선'을 치른다.

통합당 공천관리위원회는 이같은 내용이 포함된 TK 지역 공천 결과를 6일 발표했다. 현역 의원 20명 가운데 7명(대구 5명, 경북 2명)만 4·15 총선 공천과정을 통과한 것이다. 김형오 공관위원장의 예고대로 대폭 물갈이가 이뤄져 TK 정치권의 경쟁력 부실이 우려된다.

포항의 두(북, 남울릉) 선거구 공천은 좀 더 논의를 진행하기로 했다. 예비후보 간 경선은 100% 국민경선(휴대전화 여론조사) 방식으로 내주 중 실시할 예정이다.

미래통합당 김형오 공천관리위원장이 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대구·경북 지역 공천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 외에 대구에선 ▷양금희 한국여성유권자연맹 중앙회장이 북갑 ▷이두아 전 국회의원(비례)이 달서갑 ▷김용판 전 서울경찰청장이 달서병에 공천됐다. 경북에선 ▷김형동 한국노총 중앙법률원 부원장이 안동 ▷김영식 전 금오공대 총장이 구미을 ▷황헌 전 문화방송 앵커가 영주문경예천 지역구 공천관문을 통과했다.

경선으로 당의 후보를 정할 지역도 결정됐다. 대구에선 동갑(류성걸, 이진숙), 동을(강대식, 김영희, 김재수), 북을(권오성, 김승수, 이달희), 수성을(이인선, 정상환)에선 피 말리는 경선이 치러진다. 경북에서도 경주(김원길, 박병훈), 구미갑(구자근, 김찬영, 황재영), 경산(윤두현, 조지연), 영양영덕봉화울진(박형수, 이귀영), 성주고령칠곡(김항곤, 정희용)에서 치열한 경선이 진행될 예정이다.

김형오 공관위원장은 "출신 직군의 다양성을 확보하는데 주안점을 뒀고 여성과 청년 공천에도 공을 들였다"고 공천 기조를 설명했다.

이로써 대구경북에선 공천결과 발표 전 불출마를 선언한 5명(유승민, 김광림, 정종섭, 최교일, 장석춘)을 포함해 11명의 현역 의원이 공천에서 배제됐다. 공관위는 공천배제 의원의 전환배치 가능성에 대해 "원칙적으로 고려하지 않고 있고 만약 그렇게 한다면 신중의 신중을 기하는 과정을 거칠 것"이라는 뜻을 밝혔다.

지역 정치권에선 이날 공천결과에 대해 지역에서 활동이 저조했던 이른바 '서울 TK'의 낙하산 공천이 다수인데다, 경북지역의 경우 초·재선 의원들로만 구성될 수 있다는 부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어 향후 공천결과에 대한 반발이 적잖을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공관위는 이날 공천결과 발표가 선거구 변동 가능성이 적은 지역을 중심으로 이뤄졌다며 선거구 변동이 이뤄진다면 후속조치에 돌입하겠다는 입장이다.

유광준 기자 june@imaeil.com

▶ 네이버에서 매일신문 구독하기
▶ 매일신문 네이버TV 바로가기


ⓒ매일신문 - www.imaeil.com

기자 프로필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정치, 총선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