좌초 위기 '타다'… '타다 금지법' 이후 선택지는

입력
기사원문
이우중 기자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타다 금지법’으로 불리는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 개정안이 6일 본회의를 통과하면서 차량공유 서비스 타다가 좌초 위기에 놓였다. 타다가 영업을 중단할 것인지, 새 제도에 맞춰 서비스를 변경해 계속 운영할 것인지에 관심이 쏠린다.

타다의 운영사인 VCNC는 일단 타다의 핵심 서비스인 ‘타다 베이직’의 폐업을 예고했다. 박재욱 VCNC 대표는 최근 여객자동차법 개정안이 국회 법제사법위원회를 통과한 뒤 “조만간 타다 베이직 서비스를 중단하겠다”고 밝혔다. 1년 6개월 간의 유예기간이 있지만 이 기간을 채우지 않고 바로 사업을 접겠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타다 베이직이 없어지면 전체 사업을 유지할 동력이 사라지는 만큼 타다가 운영하는 프리미엄, 어시스트, 프라이빗, 에어 등 다른 4개 서비스도 종료될 가능성이 제기된다. 이들 서비스는 베이직에 비해 이용자 수가 적고 수익성도 낮은 편이다. 당장 다음달 중 VCNC가 모회사인 쏘카에서 분사해 독립법인으로 출범하려던 움직임에도 제동이 걸리는 분위기다. 쏘카 관계자는 “독립법인 출범 논의는 이제 무의미하게 됐다”고 말했다.

반면 타다가 제도권으로 들어와 계속 사업을 이어갈 가능성도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법 개정으로 인해 현행 서비스는 불가능해졌지만 렌터카 기반의 사업 방식이 허용된 만큼 여기 맞는 합법적인 모델을 찾아나설 수 있다는 전망이다. 하지만 택시총량제 적용을 받으며 기여금도 부담해야 하는 상황을 타다가 견딜 수 있을지에 대해서는 시각이 엇갈린다. 이렇게 규제가 강화되면 수익성이 나지 않아 타다의 사업이 어려워질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한편 타다 금지법의 국회 통과와 타다의 베이직 서비스 중단 선언에 타다 드라이버들도 혼란에 빠졌다. 타다 드라이버들이 모인 인터넷 카페의 한 이용자는 “타다 드라이버로 계속 일하고 싶은데 안타깝다. 이제 뭐 해서 먹고 살지 막막하다”고 토로했다. 일부 드라이버들은 유예기간 없이 바로 사업 중단부터 발표한 VCNC에 반발하기도 했다. 또 다른 이용자는 “애꿎은 드라이버들은 어떻게 되든 말든 조만간 사업을 접겠다고 한다”며 “정부에서 유예기간을 줬으면 드라이버들에게도 이직 준비할 시간은 줘야 하는 것 아니냐”고 적었다.

이우중 기자 lol@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자 프로필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경제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