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얼미터]마스크 5부제, 적절 54.7% vs 부적절 41.3%

입력
기사원문
신민준 기자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9일 여론조사 결과 발표
호남·수도권·30·40대·여성 '적절' 우세
보수·통합·민생당 지지층 '부적절' 우세
[이데일리 신민준 기자] 정부가 국민 한명이 마스크를 한 주에 두 매 구입할 수 있는 5부제를 포함한 수급 안정화 대책에 대해 적절하다고 보는 국민의 의견이 다소 우세했다.

9일 CBS 의뢰로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얼미터가 정부의 마스크 수급 안정화 대책 적절성에 대해 조사한 결과, ‘적절하다’라는 응답이 54.7%(매우 적절 하다 24.3% 어느 정도 적절 하다 30.4%)로 집계됐다.

‘부적절하다’라는 응답은 41.3%(전혀 적절하지 않다 23.6% 별로 적절하지 않다 17.7%)로 나타났다. 모름/무응답은 4%였다.

세부적으로 △호남권과 △서울·경인지역△30대 △40대 △여성 △진보층 △민주당과 정의당 지지층에서 ‘적절’ 응답이 다수인 것으로 나타났다. 보수층과 미래통합당, 민생당 지지층에서는 ‘부적절’ 응답이 많았다. △충청권 △부산·울산·경남 △대구·경북 △20대 △50대 △60대 이상 △남성 △중도층 △무당층에서는 적절과 부적절 응답이 팽팽했다.

이번 조사는 지난 6일 전국 18세 이상 성인 8843명에게 접촉해 최종 501명이 응답을 완료해 5.7%의 응답률(응답률 제고 목적 표집틀 확정 후 미수신 조사대상에 2회 콜백)을 나타냈다.

무선 전화면접(10%) 및 무선(70%)·유선(20%) 자동응답 혼용, 무선전화(80%)와 유선전화(20%) 병행 무작위생성 표집틀을 통한 임의 전화걸기 방법으로 실시했다. 통계보정은 2020년 1월말 행정안전부 주민등록 인구통계 기준 성, 연령대, 권역별 가중치 부여 방식으로 이뤄졌다.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4.4%포인트다.

자세한 조사개요와 결과는 리얼미터 홈페이지 또는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신민준 (adonis@edaily.co.kr)

네이버 홈에서 ‘이데일리’ 구독하기▶
청춘뉘우스~ 스냅타임▶ | 이데일리 기자뉴스룸▶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기자 프로필

안녕하세요. 신민준 기자입니다. 준혁, 우혁 두 아이의 아빠이기도 합니다. 아이들에게 부끄럽지 않은 아빠, 언론인이 되겠습니다. 많은 관심과 응원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정치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