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재정부와 식품의약품안전처 등은 9일 지오영과 백제약품을 공적 마스크 유통업체(약국 담당)로 선정한 데 대해 "공공성과 접근성을 고려해 뽑았다"며 "특혜를 주지는 않았다"고 해명했다.

이날 기재부 김용범 1차관과 식약처 이의경(사진) 처장은 정부 합동 브리핑을 통해 최근 지오영 등의 공적 마스크 특혜 논란을 일축했다.

김 차관과 이 처장은 "마스크의 약국 판매를 위해선 전국적 약국 유통망과 전문성을 갖고 있는 지오영 컨소시엄과 백제약품을 유통채널로 선정하는 게 불가피했다"며 "최근 전국적으로 급증한 물량을 처리하는 과정에서 매일 밤샘 배송과 작업 등에 따른 물류비, 인건비 인상분 등을 감안할 때 과도한 가격이라고 보기 어렵다"고 밝혔다.

마스크 제조사의 공적 마스크 계약 단가는 900∼1000원이고, 정부가 약국 유통채널로 선정한 지오영과 백제약품의 약국 공급가는 1100원으로, 두 업체의 유통마진은 장당 최대 200원 가량이라고 기재부 등이 설명했다.

지오영은 전국 약국 1만7000곳, 백제약품은 5000여곳에 마스크를 납품하고 있으며, 하루 평균 공급량 560만장을 감안할 때엔 지오영과 백제약품의 하루 마진은 5억6000만∼11억2000만원으로 추산된다.

이 처장은 "지오영은 전체 약국의 60%와 거래하며 국내 최대 규모이고, 백제약품은 지오영 컨소시엄의 공급망에 포함되지 않은 약국 5000여곳을 백제약품이 거래하고 있기 때문"이라며 "마스크의 매점매석 및 수급 안정화를 위해선 체계적인 관리 및 유통이 필요하다는 판단 아래 이 두 업체가 선정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이 처장은 "SNS 등에 거론되고 있는 지오영 컨소시엄은 지오영 단독 업체가 아니라 지오영을 포함해 모두 10개 이상의 업체로 구성돼 있어 지오영에만 독점적 공급권을 부여한 게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조달청 정부경 청장도 이 처장과 같이 "공적 마스크 공급가(價)는 과도하지 않다"며 "정부가 특혜를 준 게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