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로부터 공적 마스크 유통 채널로 선정 된 지오영
지오영 전 고문, 더불어민주당 비례후보 도전

박 전 고문의 페이스북에 적힌 경력. 사진=박명숙 전 고문 개인 페이스북

정부로부터 공적 마스크 유통 채널로 선정돼 독점 특혜 논란에 휩싸인 지오영의 전 고문이 더불어민주당 비례후보에 도전해 논란을 증폭시키고 있다.

9일 업계에 따르면 박명숙 지오영 전 고문은 국회의원이 되기 위해 더불어민주당 비례대표에 공천을 신청했다. 박 고문은 대한약사회 정책기획단장 및 국제이사도 맡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오는 10일~11일 국민공천심사단 투표를 통해 비례대표 후보를 선출하는데, 이 가운데 보건의료계 인물 중 박 고문이 포함된 것이다.

이에 온라인 커뮤니티 등에는 “이건 좀 어이가 없네”, “지오영 게이트 특검가자”, “대단한 나라다”라는 등 비난이 쏟아지고 있다.

앞서 정부는 지오영 등에 공적 마스크 유통을 독점시켜 특혜 논란을 일으킨 바 있다.

정부는 논란이 일자 당일 “전국적 약국 유통망과 전문성을 보유하고 있는 지오영 등을 유통 채널로 선정하는 것이 불가피했다”고 해명했다.

이어 “원부자재 비용 등과 함께 생산 인센티브를 반영하여 계약단가를 900원~1000원으로 하였고, 의약품 유통업체인 지오영 등은 약국에 1100원으로 공급하고 있다”고 밝혔다.

정부가 밝힌 계약단가를 근거로, 지오영 등은 마스크 한 장당 100원~200원의 마진을 남길 수 있다. 하루 평균 560만장의 마스크가 공급된다는 점에서 이들은 하루 5억6000만원~11억2000만원의 마진을 남기게 된다.

한편 박 전 고문은 ‘파이낸셜투데이’와 통화에서 “지난 1월 31일 지오영의 고문에서 물러났다”며 “지오영은 특혜를 받고 있지 않다. 재난을 맞아 기여하는 것이다”고 반박했다.

파이낸셜투데이 이영진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