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로 콜센터 코로나19 집단 감염…장시간 통화 콜센터 특성상 마스크 착용 쉽지 않았다

입력
기사원문
김현주 기자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좁은 공간, 마스크 미착용 등이 주원인

10일 오전 건물 근무자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로 확인돼 건물을 폐쇄한다는 내용의 안내문이 서울 구로구 코리아빌딩 입구에 실치되어 있다. 뉴시스
서울 구로구 신도림동의 코리아빌딩에서 발생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집단 감염과 관련해 협소한 공간과 마스크 미착용 등이 주요 원인으로 지목됐다.

장시간 통화해야 하는 콜센터 업무 특성상 마스크 착용이 쉽지 않은 데다 협소한 공간 탓에 코로나19 전파 가능성이 높았다는 지적이 나왔다고 뉴시스는 전했다.

10일 서울시가 '서울시 코로나19 정례브리핑을 통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구로구 콜센터 관련 서울시 확진자는 총 22명이고, 타 시·도 확진자까지 포함하면 총 35명이다.

다만 이날 집계에 포함되지 않은 동작구 거주민 확진자 2명과 관악구 주민 4명, 영등포구 주민 2명 등과 타 시·도 확진자를 추가할 경우 최소 53명 이상이 구로구 콜센터에서 감염된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구로구 콜센터 관련 최초 감염자는 지난 8일 서울 노원구에서 발생했다. 노원구에 거주하는 56세 여성 A씨가 코로나19 검사를 받은 후 확진 판정을 받았고, 이후 A씨의 직장 동료인 은평구 거주 51세 여성과 그의 남편(57세)도 9일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았다.

구로구는 8일 A씨의 직장이 신도림동 코리아빌딩에 위치한 '에이스손해보험 콜센터'라는 통보를 받았다. 이후 해당 콜센터의 직원과 교육생 207명에게 연락을 취해 자가격리를 취하도록 지시했다.

또한 207명 중 54명이 전날 오전 구로구보건소 선별진료소에서 검사를 받았고 검사결과 구로구민 7명과 타 지역에 사는 6명 등 총 13명이 양성으로 판정됐다.

이외 A씨와 같은 직장에 다니던 직원과 교육생이 각각 양천구 신정7동, 신월4동에서 코로나19 확진판정을 받았다. 동작구에 거주하는 콜센터 관련 직원 2명도 추가 확진판정을 받았고 관악구에서도 직원 4명이 코로나19 검사 결과 양성 판정을 받았다.

또 영등포구에서도 추가 2명이 발생했고 송파구에서도 콜센터 관련 직원 1명 등이 확진 판정을 받았다. 인천시 확진자도 14명까지 늘어나 구로구 콜센터 관련 코로나19 확진자는 최소 53명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된다.

구로구 콜센터에서 서울시 최대 집단 감염이 발생한 주요 원인으로는 협소한 공간이 꼽힌다. 공간이 협소한 탓에 타인과의 접촉이 많아질 수밖에 없어 코로나19 전파에 취약하다는 지적이다.

대다수의 콜센터는 도서관처럼 칸막이 책상이 여러개 붙어 있는 형태다. 최대한 많은 콜센터 직원을 수용해 모든 전화문의를 받기 위해서다. 이런 탓에 개인에게 최소한의 공간도 허용되지 않는 곳이 대부분이다.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방역총괄반장도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정례브리핑에서 "콜센터 등 밀집사업장에 대한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며 "기침, 발열 등 증상이 있는 직원은 출근을 자제시키는 등 사업주의 협조가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콜센터 업무 특성상 마스크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은 점도 문제점으로 지적됐다. 전화로 고객을 응대하는 업무가 대부분인 만큼 정확한 목소리를 전달하기 위해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손영래 중앙대책본부 홍보관리팀장은 "마스크에 대해서 간접적으로 파악한 것은 업무 관계상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았다는 것"이라며 "다중이용시설에 대해서는 2주 전 관련 지침을 내려보냈고 밀집장소에 대한 방역강화 조치가 취해진 바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콜센터 자체의 경우 사업장이 독특한 경우이지만, 밀집도 떨어트리기 위해 재택근무제 등을 이용하도록 하고 있다"며 "밀집도를 떨어뜨리고 출퇴근도 시차를 교차하는 등으로 해서 최대한 밀집도를 떨어뜨리도록 조치하고 있다"고 말했다.

서울시 역시 구로구 콜센터 집단 감염 사태를 심각하고 위중하게 인식하고 있는 상황이다.

박원순 시장은 이날 브리핑에서 "서울에서 발생한 가장 큰 집단 감염"이라며 "콜센터와 같이 많은 인원이 한 공간에서 밀접해 근무하는 환경을 가진 모든 업체를 파악해 긴급 점검을 실시하고 사전방역과 철저한 감염관리 조치를 취하겠다"고 강조했다.

또 "현재 구로구 콜센터 역시 즉각대응반이 가동되고 있다"며 "이번 구로구 콜센터도 더 이상 확산이 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김현주 기자 hjk@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자 프로필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사회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