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 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NAVER 연예

자니윤 별세, 시신 기증하고 떠난 ‘토크쇼 대부’[종합]

‘자니윤쇼’ 진행 자니윤, LA서 별세
故자니윤, 토크쇼 대부이자 한류 코미디언


[매일경제 스타투데이 진향희 기자]

‘쟈니윤쇼’로 한국 팬들에게도 친숙한 코미디언 자니윤(한국명 윤종승)이 미국 병원에서 별세했다. 향년 84세.

8일(현지시간) 미국 캘리포니아주 로스앤젤레스(LA)에서 별세한 자니윤(한국명 윤종승)은 원조 한류스타로 한 시대를 풍미한 코미디계 대부였다.

1936년 충북 음성 출신인 고인은 서울 성동고를 졸업한 후 미국 오하이오 웨슬리언대학 성악과에서 유학했다.

대학 졸업 후 동양인 최초로 ‘자니 카슨의 더 투나잇 쇼’에 출연해 유명해졌고, 이후로도 30회 이상 이 프로그램에 출연해 미국인들에게 웃음을 안겼다.

한국에서는 1989∼1990년 ‘자니윤쇼’를 진행하며 대중적인 인기를 모았다. 미국식 토크쇼의 '원조'격인 '자니윤쇼'는 한국 토크쇼에 새 바람을 불러일으키며 이후 제작된 토크쇼에 많은 영향을 줬다.

다시 미국으로 돌아갔던 자니윤은 2014년 박근혜 정부 때 한국관광공사 감사로 임명돼 활동하기도 했다. 하지만 2016년 임기 종료를 앞두고 뇌출혈로 쓰러져 입원했고 이후 다시 미국에 건너가 요양 생활을 했다.

자니윤은 지난 2017년 방송된 TV조선 ‘인생다큐 마이웨이’를 통해 뇌출혈과 치매로 투병하는 미국 요양병원 생활을 공개, 팬들의 걱정을 사기도 했다. 당시 병 간호를 하고 있던 전 아내 줄리아 리는 “상황이 안 좋다. 뇌경색에다 뇌출혈이다. 어떨 때는 정신이 돌아오고 어떨 때는 정신이 안 맑고 그렇다”고 상태를 전했다.

10일 미주중앙일보 보도에 따르면 고인의 동생 윤종무 씨는 “형님이 지난 달 퇴원했다가 나흘 전 갑자기 호흡 곤란을 느껴 입원했다. 8일 새벽 세상을 떠났다”고 말했다. 윤씨는 “형님은 평소 ‘많은 사랑을 받아서 항상 행복했고, 감사했다. 하지만 자신도 모르게 상처를 입힌 일이 있었다면 사과하고 싶다’는 뜻을 밝혀왔다”고 고인의 마지막 뜻을 전했다.

LA에서 봉사활동을 함께 했고, 말년에 많은 시간을 보낸 지인 임태랑 씨는 “참 선하게 살았다. 욕먹는 일이 없었다. 빈손으로 왔다가 빈손으로 갔다”고 고 자니윤을 추억하며 애도했다.

치매 증세로 LA 헌팅턴 요양센터에서 지내던 쟈니윤은 지난 4일 혈압 저하 등으로 LA 알함브라 메디컬 센터에 입원했지만 끝내 사망했다. 평소 고인의 뜻에 따라 시신은 캘리포니아대학 어바인 메디컬센터에 기증될 예정이다.

자니윤의 한 측근은 “코로나19 감염 우려로 장례식을 못 치를 것 같다. 가족들끼리 추모회를 여는 형식으로 진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happy@mk.co.kr

▶'M코인' 지금 가입하면 5000코인 드려요
▶네이버 메인에서 '매일경제'를 받아보세요 ▶뉴스레터 '매콤달콤' 구독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프로필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연예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광고

AiRS 추천뉴스

새로운 뉴스 가져오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