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풍이 지나면 고요가 오듯이

얼마 전 한 여론조사에서 국민 10명 중 4명이 정치 성향이 다르면 식사, 술자리를 같이하는 것이 불편하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거기에다 역대 선거 결과에서 늘 그렇듯이, 이번 총선에서도 한반도가 동서로 뚜렷하게 나뉘어 있었습니다. 정치권 한편에서는 총선 결과를 두고 "민심이 정권을 심판했다"고 하고, 다른 편에선 "범죄자들의 국회 입성을 막지 못했다"며 탄식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정쟁이 격화되고 분열과 갈등이 계속될 같아 다시 한번 ‘4월은 잔인한 달이란 시어를 떠올리게 합니다.

 

정부가 지난 21일 의료인력 부족을 이유로 내년부터 의대 정원을 5년간 2,000명씩 확대하겠다고 발표하자, 의료계는 전공의 파업, 의대생 집단 휴학, 의대 교수 사직서 제출 등으로 반대가 이어져 장기화하고 있습니다.

 

물론, 미국, 영국, 프랑스, 캐나다, 스페인, 이스라엘 등 선진국에서도 의사들이 임금인상, 과도한 근무시간, 급여 문제 등을 요구하며, 여러 차례 단체행동에 돌입하였던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우리나라와 같이 의대 증원 문제를 놓고 의사들이 환자 곁을 떠나 집단 사직서를 내거나 의대생들이 집단 휴학계를 내는 등 극단적 행동을 하는 경우는 없었다고 합니다.

 

전국 의과대학의 정원은 정부가 매년 모집인원을 지정하고 있는데, 그동안 의대 정원은 대한의사협회 집단행동 등의 강력한 반대에 부딪혀 2006년 이후 줄곧 3,000명대로 동결되었다고 합니다. 또한, 우리나라 의사 수는 인구 1,000명당 2.6명으로 OECD 국가 중 멕시코 다음으로 가장 적다고 합니다.

 

반면에, 미국, 영국, 독일, 일본 등 주요 국가에서는 의대 증원을 상당히 높은 비율로 증가시키고 있는 것 같습니다. 국가마다 의료 환경의 차이는 있을 수 있지만, 의대 증원을 해야 하는 공통적인 이유는 고령사회가 심화할수록 의사 등 의료서비스의 수요가 증가하기 때문이라는 등의 이유입니다.

 

노인 인구 증가는 노인 질환 치료 및 건강 관리에 대한 수요 증가로 이어지는데, , 고혈압, 당뇨병, 암 등 만성 질환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어 지속적인 관리와 치료가 요구되어, 의료 서비스에 대한 수요를 높이기 때문이라 합니다.

 

통계자료에 따르면 2023년 한국의 65세 이상 노인 인구 비율은 19%였으며, 2050년에는 40%로 증가할 전망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현대 사회가 발전할수록 평균 수명이 증가하고 그에 따른 의료 서비스의 수요가 증가할 수밖에 없다는 것입니다.

 

또한 코로나 팬데믹 기간에 지방과 소규모 의료기관에서의 의사 부족이 심각했으며, 코로나19 치료에 필요한 전문의, 특히 감염내과 전문의, 중환자 치료 전문의 등의 부족이 심각하다는 상황을 경험했습니다.

 

정부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의과대학 입학 정원 확대, 해외 의료인력 유치, 의료인력 재교육 지원 등의 의료 인력을 확충하기 위한 노력과 함께 의료종사자들의 처우 개선 등 가장 시급하게 해결해야 할 과제라고 합니다. 따라서 정부 및 의료기관 등의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그러나 집단행동 주최 측은 정부가 전공의 1만 명에게 3개월 면허정지를 내리면 전국 모든 종합병원의 정상 진료가 3개월간 멈추게 되므로, 면허정지는 실행 불가능한 협박이라 주장하는 것 같습니다. ‘폭탄이 터져서 내가 죽으면 너도 병을 못 고치는데 나를 건드릴 수 있느냐며 자신만만해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보건의료노조가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응답자의 89.3%가 의대 정원 확대에 찬성한다고 답했다고 할 만큼 여론의 힘도 만만치 않음을 인식해야 할 것입니다.

 

정부 입장에 대해 반대만 하고 이에 대한 명확한 대안도 내놓지 않은 채 사법부, 또는 정치적으로 해결하려고 하는 것은 우리 사회에서 존경받는 전문집단의 행동이라고 생각할 수 없습니다.

 

의사는 환자를 돕는 보람’, ‘높은 소득’, ‘안정적인 직업등의 이유로 여전히 선호하는 직업입니다. 그걸 증명이라도 하듯이 교육부가 발표한 ‘2023년 초·중등 진로 교육 현황조사에 따르면 초등학생의 희망 직업 순위는 1위 운동선수, 2위 의사, 3위 교사 등이며, 중학생도 의사를 두 번째로 가장 많이 희망했다고 합니다.

 

과거부터 의사들은 높은 사회적 지위를 누렸습니다. 그것은 위험한 상황 속에서도 헌신적으로 환자들을 치료하느라 밤낮없이 일하며 수많은 환자의 생명을 구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현대사회의 발전과 함께 의사에 대한 인식이 많이 변화했습니다. 의사는 여전히 존경받는 직업이지만, 과거만큼 신성화되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끝으로, 정치가 개입되면 갈등만 심화할 수 있습니다, 의료 영역은 집단이기주의와 정치가 관여해선 안 되는 영역 중의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의대 정원 문제를 정치적으로 해결하기보다는 정책 방향, 교육 수요, 대학의 재정 상태, 인적 및 시설 규모 등에 대한 객관적 자료와 논리적인 근거, 구체적인 예시 등을 통해 활발한 의사소통을 전개하여 합의점을 찾는 것이 바람직한 문제해결 방안이라 생각합니다.

 

그러나 우리는 믿습니다. ‘이 또한 지나가리라는 것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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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19세기 유럽 사회에서 피아노 등 악기는 귀족들의 소유물인 동시에 권위의 상징이었다고 합니다. 이후 부를 축적한 중산계급 층에서 이것을 매우 부러워하였던지 자신들의 집에 과시용으로 피아노를 들여놓기 시작했습니다. 이어 피아노는 미국으로 전파되었으며, 대량 유통·판매되기 시작하여 대중화가 이루어졌다고 합니다.

 

1970년대 우리나라에서 피아노는 여자들의 전유물이었다고 합니다. 그 당시 남자가 부엌에 들어가는 것과 비슷한 격으로 피아노 치거나 배우는 것은 역시 남자답지 못하다는 분위기가 지배하던 시절이었습니다.

 

그러다가 1980~90년대의 고도의 경제성장을 이룩한 우리나라도 피아노 레슨이 아이의 지적 발달과 예술적 감각 향상에 도움 된다고 하여 자녀에게 피아노 교육을 시키는 부모들이 늘어나고 유행처럼 너도나도 피아노를 집에 들여놓았습니다.

 

집에 피아노가 없어도 유일하게 피아노를 가까이 보면서 장난삼아 한 손가락으로 건반을 꾹꾹 눌러보던 시간은 중학교 음악 시간이었습니다. 당시 음악 수업은 눈을 감고 음악감상 하는 시간을 자주 가졌는데, Jean Gabriel-Marie의 금혼식(La Cinquantaine)을 자주 들려주었습니다. 클래식을 즐겨하지 않지만, 당시엔 금혼식의 의미도 모른 채 좋아하였던 추억이 떠오릅니다.

 

그런데 어느날 세월이 지날수록 필요하지 않거나 사용하지도 않는 물건이 늘어나고, 폐기하는 과정에서 피아노가 눈에 들어왔습니다. 거실의 많은 공간을 자리 잡고 있던 피아노의 경우 몇 년 정도 아들이 사용한 후 30년 이상 방치되었습니다.

 

피아노를 처분하기 위한 첫 번째 관문은 오래된 물건을 잘 버리지 못하는 아내를 설득하는 일이었습니다. 대부분 물건마다 소중한 추억이나 의미, 비싸게 샀으니까. 언젠가 사용할 때가 있을지도 모르니까 등으로 버리지 못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러나 이사할 때 어려움이 발생할 뿐 아니라 몇 년 전 부모님 유품을 정리하는 과정에서 겪었던 어려움을 상기시키면서, 사용하지 않거나 생활에 불편을 주는 물품은 미리 처분하는 것이 좋지 않겠느냐 등의 이유를 들어 설득하였습니다.

 

그런데 막상 처분하기 위해 피아노 중고업체 여러 곳에 전화해 보았으나 폐업하였거나 휴업상태라 찾기 어려웠습니다. 어쩌다 연결된 업체에서는 요즘은 삼익과 영창피아노는 취급하지 않는다고 하면서 중고 피아노를 넘기고 돈을 받는 것이 아니라 이제는 폐기하기 위해 수수료를 내야 한다고 하였습니다.

 

그러다 범천동에 있는 한 중고업체와 전화 연결이 되었습니다. 중고 피아노를 쉽게 처분하기 위해 아파트 저층에 있다는 말을 강조했습니다. 그는 지금 바쁘다면서 다시 전화가 하겠다고 하면서 전화를 끊었습니다. 1시간 경과 후 걸려 온 전화에서 그는 피아노 연식은 묻지 않고 피아노 색깔과 주소지, 그리고 아파트 구조 등만 물어보더니 3만 원이라고 하였습니다.

 

예상외로 비용이 적다고 생각되어 흔쾌히 수락하였습니다. 그리고 다음 날 오전 11시까지 도착하기로 약속을 정했습니다, 그런데 다음날 11시가 다 되도록 오질 않더니 전화로 또 하루 늦추겠다고 하였습니다.

 

다음날 9시경엔 내비에 주소지가 뜨질 않는다고 하면서 주소를 알려 달라는 전화도 왔었습니다. 11시쯤에 용달차를 타고 60대쯤으로 보이는 남녀 두 사람이 도착했습니다. 그런데 그가 피아노 뚜껑을 열어보더니 오랫동안 사용하지 않아서 음향판(?)이 망가졌다고 하면서 갑자기 못 가지고 가겠다고 고함을 질렀습니다.

 

예상치 못한 그의 태도에 당황스러웠습니다. 그가 먼저 3만 원에 처리하겠다고 말해놓고 지금 와서 못 하겠다고 하면 어떻게 하겠다는 것인지, 그리고 장기간 사용하지 않아 음향판이 망가졌다는 핑계로 가져가지 않겠다고 하는데, 폐기 처분할 때도 음향판의 상태가 양호해야 한다는 말인지 도저히 이해되지 않았습니다.

 

잠시 짧은 침묵의 순간을 깨고 옆에 있던 아내가 한마디 했습니다 여기까지 와서 가지고 가셔야지요하면서 5만 원을 주겠다고 하였습니다. 결국 그가 6만 원을 요구하였지만 5만 원을 주고 처분하였습니다.

 

그의 사무실 번호가 051-○○○-4444이며, 핸드폰 번호 010-○○○○-1234의 끝 4자리 숫자 조합이 특별하듯이 한때는 피아노 사업이 번창하여 잘 나갔던 것으로 짐작이 됩니다. 그러나 최근 사업이 사양길에 접어들자, 이제는 말도 안 되는 억지를 부리면서 돈을 더 받아내려고 Low-balling 하는 모습에 안쓰럽기도 하였습니다.

 

보도에 따르면. 몇 년 전만 해도 중고 피아노를 30여만 원에 팔 수 있었던 것은 2010년대 이후 중국의 중산층 사이에서 피아노가 필수품으로 자리 잡아 판매량이 급증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그렇지만 지금은 그동안 중고 피아노를 수입해 왔던 중국 시장의 판로가 막혔다고 합니다.

 

그 결과 중고 피아노를 부숴서 목재와 철재를 분리한 뒤에 목재는 폐기하고, 피아노에서 나오는 100가량의 철재는 고철로 판매해 재활용할 수밖에 없게 되었답니다.

 

한때 중산층 가정의 필수품이었던 피아노가 짐이 되어버린 주된 이유 중 하나는 저출산 현상이 깊어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통계청 인구 추계를 보면 학령인구(6~21)1980년도와 비교하면 50.4%나 감소했다고 합니다. 그러니 피아노학원의 휴·폐업이 늘어나, 우리 주변을 둘러보아도 피아노 학원 찾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리고 층간소음으로 인해 집안에서 피아노 사용이 어려워지면서 피아노가 가정에서 설 자리를 잃게 된 영향도 있습니다.

 

끝으로, 저출산 문제는 단순한 인구 감소 문제가 아닌, 사회, 경제, 문화, 개인에 걸쳐 심각한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다시 한번 느끼며, 문제 해결을 위해 정부, 기업, 시민 사회 모두가 함께 노력해야 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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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전통 명절 중에서 음력 보름날에 지내는, 잘 알려진 명절은 추석과 정월 대보름날입니다. 한국의 명절이 이처럼 달과 관련된 이유는 농경 문화와 음력 사용으로 인한 것입니다. 당시, 달의 움직임을 기준으로 한 음력이 시간 측정과 삶과 문화에 중요한 역할을 함으로써 상대적으로 해를 덜 중요시했던 것으로 생각합니다.

 

해는 매일 뜨고 지는 동안 눈에 띄는 변화가 없는 것으로 보이지만, 달의 모양은 시기별로 변화합니다. 대략, 음력 1~3일 초승달, 음력 7~8일 상현달, 음력 15일 보름달이 되었다가 점점 작아지기 시작하여 음력 22~23일 하현달, 음력 29~30일 그믐달이 됩니다.

 

달의 모양이 바뀌는 것을 과학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 시대는 17세기에 이르러야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과학기술이 발달하지 못한 시대에서는 신의 의지에 따라 달이 변화한다고 믿었고, 일부에서는 변화하는 달의 모양에 특별한 의미를 두고 예언이나 징조로 간주하는 등 다양한 방식으로 해석했다고 합니다

 

정말 달은 전기가 등장하기 전까지 옛사람들의 삶에 없어서는 안 될 수호신 같은 역할을 했습니다. 달빛이 칠흑 같은 밤의 어둠을 밝혀줌에 따라 사람들이 수렵, 농사, 사냥 등 다양한 활동을 수행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니 당시 사람들이 달 모양 중에서도 제일 크고 밝은 보름달에 대한 애정이 얼마나 깊어질 대로 깊어졌겠는가를 짐작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새해 첫 보름달이 뜨는 정월 대보름날입니다, 하늘은 구름으로 뒤덮여 보름달을 볼 수는 없었으나 공교롭게도 주말인 토요일과 겹쳐 마치 노는 날 명절 기분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예년과 달리 정월 대보름 축제에 많은 인파가 몰릴 것으로 짐작해 보기도 했었습니다. 부산 이곳저곳에서 달집태우기 행사가 열리지만, 교통이 원활하고 쉽게 접근할 수 있으며, 안전하게 행사를 진행할 수 있는 공간과 시설 등이 잘 갖추어진 점을 고려하여 해운대 달집태우기 축제를 택했습니다.

 

정월 대보름의 다채로운 행사 중 하이라이트는 역시 달집태우기입니다. 달집을 태우는 전통은 부정과 사악한 것을 몰아내고 한 해의 행운과 복을 불러오도록 몸과 마음의 정화하기 위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드디어 보름달이 뜨는 오후 558분에 맞춰 장내 아나운서의 카운트다운이 시작되었습니다. 순간 기대감과 긴장감이 도는 가운데 카운트다운이 끝나고, 달집 주위를 둘러싸고 있던 행사 관계자들이 들고 있던 횃불로 달집에 불을 붙였습니다. 순간 많은 사람의 하는 함성이 울려 퍼지면서, 달집은 이내 빨갛게 불꽃이 피어오르고, 시커먼 연기가 하늘로 치솟아 올랐습니다. 동시에 이 광경을 지켜보던 시민과 관광객이 일제히 스마트폰을 꺼내 들었습니다. 행사장은 스마트폰 푸른빛의 무리와 어우러져 또 하나의 장관을 이루었습니다.

 

이 광경을 지켜보면서 우리가 흔히들 말하는 세 가지 구경거리 중의 하나인 불구경을 즐기는 이유를 알 수 있을 것 같았습니다. 원시 시대부터 지금까지 불은 우리에게 필요한 중요한 생존 요소였으므로 자연스럽게 불에 대한 호기심을 가지게 되었으며, 때로는 위험하고 파괴적이기도 하여 불길이 번지면 긴장감 넘치는 상황을 만들어 내기 때문에 대부분 사람이 불구경을 즐기는 것 같습니다.

 

달집의 거대한 불길을 바라보다가 문득 디스커버리 다큐 ‘Naked and Afraid’의 장면이 잠깐 떠올랐습니다. 두 명의 참가자가 벌거벗은 상태로 정글 등 극한 환경에서 오직 하나의 칼과 파이어 스틸만 가지고 21일 동안 생존하게 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머무를 곳을 정하면 먼저 불을 피워야만 했습니다. 불은 사냥한 동물을 익혀 먹기 위해서, 기온이 급격히 떨어지는 밤에 체온 유지를 위해, 그리고 위험한 동물의 공격을 저지하기 위해서는 정말 불이 필요하다는 것을 실감할 수 있었습니다.

 

현대에 이르러 농경·어업문화는 약해졌고, 산업·도시화가 확산하며 정월 대보름의 의미도 조금씩 변하기 시작했습니다. 초기 목적이 풍요와 안녕을 빌기 위함이었다면, 이제는 액운을 쫓고 복을 기원하는 의미가 더 크다고 합니다.

 

현재, 달집태우기는 날씨가 따뜻한 남쪽 지역에서 비교적 규모 있는 야외 행사로 열리고 있습니다. 특히, 정월 대보름 축제가 인지도 높은 축제로 인정받기 위해서는 바다를 끼고 있는 부산에서 먼저, 문화 콘텐츠를 만들어 나갔으면 좋겠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지역사회의 다양한 연령대와 직업의 사람들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넓히고, 현대적인 요소도 가미해 모든 연령대가 축제에 더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개발해야 하겠습니다.

 

최근 많은 사람이 더 짧은 콘텐츠, 더 짧은 영상에 열광하고 있습니다. 숏폼 콘텐츠 시청자가 국민 4명 중 3명에 달한다고 합니다. 앞으로도 숏폼의 지속적 성장과 변화가 예상되므로 정월 대보름 축제 행사에 도입할 필요가 있습니다. 숏폼 콘텐츠를 통해 축제의 특징과 매력을 간결하고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축제 주최자나 참여자들은 숏폼 콘텐츠를 통해 축제의 주제와 관련된 다양한 정보와 지식, 문화와 예술, 도전과 게임, 유머와 감동 등을 제공하고, 시청자들과 소통하고, 피드백을 받을 수 있도록 기회를 만들어 나가는 것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아무튼 올해도 그동안 쌓였던 걱정, 근심, 스트레스 등을 모두 모아 활활 타오르는 달집에 던져버리고, 새로운 희망과 행복이 여러분에게 가득하기를 기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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