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엔터 24] 한국 토크쇼 개척 코미디계 대부 자니 윤 미국병원서 84세를 일기로 타계

공유
0

[글로벌-엔터 24] 한국 토크쇼 개척 코미디계 대부 자니 윤 미국병원서 84세를 일기로 타계

사진은 전성기 때 특유의 입담으로 자신의 이름을 딴 토크쇼 '자니 윤 쇼'를 진행하는 모습.이미지 확대보기
사진은 전성기 때 특유의 입담으로 자신의 이름을 딴 토크쇼 '자니 윤 쇼'를 진행하는 모습.

스탠드업 개그와 토크쇼를 개척한 한국 코미디계의 대부자니 윤(윤종승)9(한국시간) 오전 미국 LA 근교 한 대학병원에서 향년 84세를 일기로 타계한 것으로 알려졌다. 자니 윤은 지난 2017년부터 뇌경색에 의한 알츠하이머 증상이 심해져 LA 외곽 한 요양병원에서 치료를 받아왔다.

자니 윤은 지난해까지 건강한 모습을 유지해오다 최근 급격히 건강이 악화된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 시민권자인 부인인 줄리아 리는 안타깝게도 제가 마침 볼 일이 있어 한국에 잠깐 들어와 있는 사이에 돌아가셨다면서 제 아들이 임종을 지켰고 저는 임종시간 화상통화를 연결해 마지막 가시는 길을 기도해드렸다고 말했다.

줄리아 리는 윤 선생님은 쓰러지시기 전부터 자신이 죽으면 시신은 대학병원에 기증해 후에 한 사람이라도 더 살릴 수 있도록 해달라고 말씀하셔서 유언대로 할 생각이라며 영상으로 본 마지막 가시는 모습은 편안했다고 전했다. 장례식은 현지에서 가족장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자니 윤은 동양인 최초로 미국 NBC ’투나잇 쇼에 출연하면서 특유의 재치있는 입담으로 일약 스타덤에 올랐다. 박근혜 정부에 발탁돼 지난 20176월까지 한국관광공사 상임감사로 재직하기도 했다. 하지만 2년전 자신의 존재조차 기억하지 못한 채 휠체어에 앉은 모습으로 등장해 충격을 안겼다.

그는 국내보다 미국에서 더 유명한 코미디언이었다. 미국 시청자들은 당시 자니 카슨의 제의로 투나잇 쇼34번 출연한 자니 윤을 좋아했다. 회당 2,800만 원을 줄 정도로 그의 가치를 알아본 NBC 방송국은 자니 윤 스페셜 쇼를 신설해 진행을 맡길 만큼 믿고 신뢰했다.

1936년생인 쟈니 윤은 충북 음성에서 태어나 60년대 초반 미국 유학길에 올랐고 오하이오 웨슬리언대학 성악과를 졸업했다. 1964년부터 자신만의 스탠드업 코미디를 개발해 이름을 알려간 쟈니 윤은 1977년 산타모니카 코미디 클럽에서 활동하다 당시 최고의 코미디쇼였던 투나잇쇼MC 쟈니 카슨에 일약 발탁됐다.

국내에서도 그의 인기는 폭발했다. 90년대 KBSSBS 등에서 자니 윤 쇼를 진행했으며 이는 후에 주병진 쇼‘ ’서세원 쇼‘ ’고쇼등에 영향을 미친 1인 토크쇼의 원조이자 제왕으로 자리매김했다.

김경수 글로벌이코노믹 편집위원 ggs077@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