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해운업계 5위 흥아해운 경영난 워크아웃 신청

입력
수정2020.03.11. 오후 4:31
기사원문
송현수 기자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미·중 무역분쟁과 코로나 사태 등 따른 경영악화로 직격탄 맞아국내 해운업계 5위인 흥아해운이 워크아웃(기업개선작업)을 신청했다.

11일 해운업계에 따르면 흥아해운은 전날 산업은행을 주채권은행으로 하는 채권금융기관 워크아웃 신청을 결의했다고 공시했다.

흥아해운 관계자는 "구체적인 진행 사항은 확정시 재공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지난해 미·중 무역분쟁과 올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에 따른 경기 침체로 경영이 악화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1961년 세워진 흥아해운은 선복량 기준으로 현대상선, 고려해운, SM상선, 장금상선에 이은 국내 5위 해운사다.

동남아시아 항로 시장의 선복 과잉 공급으로 컨테이너선 시황이 악화하며 2016년 이후 내리막길을 걸었다.

흥아해운은 연결 재무제표 기준 2018년 376억 원의 영업 손실을 낸 데 이어 지난해에는 469억 원으로 적자 폭이 크게 늘어났다.

지난해 12월 주력인 컨테이너선 사업을 장금상선에 매각하고, 영업 외 자산 매각, 주식 감자, 대주주 유상증자 등 자체 재무구조 개선 노력을 해왔지만 결국 성과를 보지는 못한 것으로 보인다.

올해 초 코로나19 사태로 중국 등 세계 무역이 위축되면서 해운 업황을 보여주는 지표인 벌크화물 운임지수(BDI)는 4년 만의 최저 수준으로 떨어진 상태다.

송현수 기자 songh@busan.com




▶ 네이버에서 부산일보 구독하기 클릭!
▶ '터치 부산' 앱 출시, 부산일보 지면을 내 손 안에!
▶ 부산일보 홈 바로가기

기자 프로필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경제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