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의 단원과 어휘 분석을 통해 독서자료 선정 기준을 제시하고, 선정된 독서 자료를 활용하는 교수학습 모형과 다양한 자료를 제시하여 학생들을 지도하는 교사나 독서논술지도사들에게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학년 및 단원과 연계한 독서자료 일람표는 어떤 단원에서 어떤 도서를 읽게 하면 좋을 것인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독서지도안은 선택한 도서로 교과수업을 할 때 자신의 수업을 설계하고 진행하는 것을 도와주려는 의도를 가지고 있다.
교과서의 단원과 어휘 분석을 통해 독서자료 선정 기준을 제시하고, 선정된 독서 자료를 활용하는 교수학습 모형과 다양한 자료를 제시하여 학생들을 지도하는 교사나 독서논술지도사들에게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학년 및 단원과 연계한 독서자료 일람표는 어떤 단원에서 어떤 도서를 읽게 하면 좋을 것인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독서지도안은 선택한 도서로 교과수업을 할 때 자신의 수업을 설계하고 진행하는 것을 도와주려는 의도를 가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