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은혜 교육부 장관 겸 부총리 / 사진=연합뉴스
유은혜 교육부 장관 겸 부총리 / 사진=연합뉴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전염 확산이 계속되자 정부가 추가 개학연기 가능성을 전했다.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13일 오후 4시 전국 17개 시·도 교육감들과 영상회의를 열고 예정대로 오는 23일 개학할 수 있는 준비가 돼 있는지 점검하고 추가 개학연기가 필요한지 등을 논의했다.

교육부는 주말 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등과의 회의 및 내부 검토를 거쳐 16일, 늦어도 17일까지는 개학연기 연장 여부를 발표하기로 했다. 교육부는 앞서 오는 23일까지 3주간 개학을 연기한 바 있다.

중앙사고수습본부는 학교도 집단감염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개학 시 콜센터 등 집단시설에 준하는 방역대책을 세울 지 여부를 논의하고 있다.

교육당국은 다양한 시나리오를 연구하고 있다. 관계자에 따르면 23일 개학하는 방안, 시·도교육청에 위임해 지역별로 결정하는 방안 등을 고민하고 있다. 더불어 지역별로 위임한다면 일괄 개학 또는 연기, 고등학교만 우선 개학하는 등의 방안 등도 고민 중이다.

만일 정부가 지금보다 하루라도 더 개학을 연기할 경우 수업일수가 감축된다. 법정수업일수의 10%로 유치원은 18일, 학교는 19일 내 감축이 가능하다. 이 경우 여름방학 등 일수를 유지하면서 수업일만 줄일 수 있다.

한편,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는 같은 날 "지금과 같은 지역사회 감염 추세가 이어지는 한, 개학 연기는 불가피하다고 본다"며 "학교는 지역사회 감염이 통제되고 일정 기간 안정화 된 후, 개학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장지민 한경닷컴 객원기자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