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당 최고위 "김형오 없는 공천위 유지"

입력
수정2020.03.14. 오전 6:50
기사원문
조국현 기자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뉴스투데이]◀ 앵커 ▶

공천 잡음이 이어지고 이른바 '친문 공천' 논란까지 나오자 통합당 김형오 공천관리위원장이 사퇴했습니다.

공관위를 어찌할지 황교안 대표가 어젯밤 긴급회의를 소집했는데, 일단 지금 체제를 유지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보도에 조국현 기자입니다.

◀ 리포트 ▶

국회는 미래통합당 공천 후유증으로 하루종일 몸살을 앓았습니다.

공천이 확정됐다 다시 민경욱 의원과 경선을 하게 된 민현주 전 의원은 황교안 대표 한마디에 '도로 친박당'이 됐다며 눈물을 삼켰습니다.

[민현주/미래통합당 인천 연수을 후보]
"(황교안 대표는) 자기 측근 한 사람을 살리기 위해 당을 '도로친박당'으로 만들었습니다."

잠시 후, 문재인 대통령에게 받은 추석 선물을 자랑했다 '친문' 논란에 휩싸인 강남병의 김미균 후보는 "사실이 아니"라며 억울함을 토로했습니다.

[김미균/미래통합당 서울 강남병 후보]
"하룻밤 사이에 제가 '문빠'가 되어 있더라고요. 그런 것은 전혀 아닙니다. 기업인으로서 정치와 교류한다고 생각했던 것이지…"

1시간 뒤, 이번에는 김형오 공관위원장이 긴급 기자회견을 자청해 김미균 후보 공천을 철회하고 자신도 사퇴한다고 선언했습니다.

[김형오/미래통합당 공천관리위원장]
"(공천 마무리 잘하려면) 내가 비켜주는 게, 떠나는 게 맞겠다, 모든 화살은 나한테 쏟아라, 화살받이가 되겠다는 거요."

황교안 대표나 낙천 인사들을 향해 "내가 다 책임질 테니 더 이상 공천관리위원회를 흔들지 말라"는 메시지를 보낸 겁니다.

위원장 직무대행이 된 이석연 부위원장도 "김형오 위원장 뜻을 받들어 개혁공천을 마무리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에 황교안 대표는 어젯밤 긴급 최고위원회의를 소집해 공관위원장 교체 여부 등을 논의했습니다.

하지만 장시간 논의 끝에 당 지도부는 "이석연 부위원장이 공관위를 잘 이끌어 혁신과 통합 공천의 임무를 완수해줄 것을 당부한다"며 현 공관위 체제 유지를 최종적으로 결정했습니다.

MBC뉴스 조국현입니다.

조국현 기자 (jojo@mbc.co.kr)

[저작권자(c) MBC (https://imnews.imbc.com)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 네이버 홈에서 [MBC뉴스] 채널 구독하기

▶ 새로움을 탐험하다. "엠빅뉴스"

▶ MBC 14층 사람들이 만든 뉴스 "14F"

Copyright(c) Since 1996, MBC&iMBC All rights reserved.

기자 프로필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정치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