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석연 체제' 통합당 공관위, "공천결과 숙고해야" 당 압박 이겨낼까

입력
수정2020.03.14. 오전 7:30
기사원문
한재준 기자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이석연 체제로 공관위 재편…당 최고위, 추가 재의 요구 시그널
김종인 공천 의견 간접 전달 가능성도…이석연 "흔들리지 않겠다"
황교안 미래대통합당 대표가 1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우한 코로나19 긴급경제대책회의에 참석하며 김재원 정책위의장과 인사를 하고 있다. 2020.3.13/뉴스1 © News1 김명섭 기자

(서울=뉴스1) 한재준 기자 = 서울 강남병 지역 공천 문제로 김형오 공천관리위원장이 사퇴하면서 미래통합당 공관위가 남은 공천 작업을 어떻게 마무리 할지 주목된다.

당 최고위원회가 이석연 체제의 공관위에 힘을 실어주는 듯한 태도를 보였지만 '타당한 공천'을 강조하면서 그간의 공천잡음을 해소해야 한다는 시그널을 보냈기 때문이다. 김 위원장 사퇴 이후 컷오프(공천배제)된 의원을 중심으로 불만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는 점도 공관위에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

14일 미래통합당 등에 따르면 공관위원장 직무대행을 맡은 이 부위원장은 공관위의 공천 작업에 대한 당 안팎의 압박이 커짐에도 불구하고 직을 걸고서라도 '혁신 공천' 작업을 완수하겠다는 입장을 강하게 내비치고 있다.

그러나 당 지도부는 공천과 관련해 미묘한 입장차를 보이고 있다.

통합당 최고위는 전날(13일) 서울 종로 모처에서 비공개 회동을 갖고 김 위원장 사퇴로 인한 공관위 구성 문제 등을 논의한 끝에 일각의 '공관위 전면개편' 가능성을 일축하고 이 부위원장 직무대행 체제로 전환, 현재의 공관위가 공천 작업을 마무리해야 한다고 입장을 정리했다.

다만 최고위는 일부 지역구를 중심으로 논란이 되는 공천 결과에 대해서는 마지막까지 숙고해야 한다는 단서를 달았다. 이는 이미 공관위의 일부 공천 추천안에 한 차례 재의 요구를 했던 만큼 향후 추가적인 재의 요청을 할 수 있다고 예고한 것으로 해석된다.

앞서 최고위는 지난 12일 회의에서 6개 지역구(서울 강남을·인천 연수을·대구 달서갑·부산 북강서을·부산 진갑·경남 거제)에 대한 재의 요구안을 공관위에 전달했고, 공관위는 이 지역구 중 두 곳(연수을·달서갑)에 대해 경선을 실시하기로 수정한 바 있다.

실제로 통합당 지도부는 내주 당내 반발이 심한 지역구를 중심으로 추가 재의 요구안을 공관위에 전달할 것으로 보인다. 통합당이 상임 선거대책위원장으로 영입을 추진 중인 김종인 전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 대표가 수락 조건으로 공천 문제를 지적하고 있는 점도 재의 요구 지역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당 핵심관계자는 이날 뉴스1과 통화에서 "공천은 공관위에 맡겨놔야 하는게 맞다"면서도 "김 전 대표가 의견을 제시할 수는 있는데 그 의견은 당 지도부를 통해서 필요하면 공관위에 제시할 수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김 전 대표가 직접적으로 공천 작업에 관여할 수는 없어도 최고위를 통해 의견을 전달하면 반영할 수는 있다는 취지로 읽힌다.

이석연 미래통합당 공천관리위원회 부위원장이 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공관위 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2020.3.5/뉴스1 © News1 박세연 기자

하지만 이 같은 당의 요구를 공관위가 받아들일 지는 미지수다.

김 위원장의 공백을 채우게 된 이 부위원장이 더 이상의 압박이 있다면 공관위원 전원이 사퇴하겠다고 경고하고 있어서다. 당 지도부의 판단과 별개로 공관위의 결정을 흔드는 일은 용납할 수 없다는 것이다.

이 부위원장은 통화에서 "김 전 대표가 우리한테 이래라 저래라 할 입장도 안 되고 지위도 없다"며 "비장한 각오로 어떤 경우도 흔들리지 않고 혁신 공천을 완성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사퇴한) 김 위원장은 혁신공천을 완성하기 위해 몸을 던진거다. (혁신공천이) 안 되면 나도 직을 던진다"며 "공관위에 대해 어떤 압력이나, 과거 결정에 대해 이의를 제기하는 것에 대해서는 단호하다. 끝까지 밀고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hanantway@news1.kr

▶ 크립토허브 ▶터닝 포인트 2020 구매!

▶ 네이버 메인에서 [뉴스1] 구독하기!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프로필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정치, 총선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