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콤한 인생 - 최연진기자의 영화, 음악, 여행이야기 -

볼 만한 DVD / 블루레이

헬보이(4K 블루레이)

울프팩 2019. 10. 30. 00:10

길예르모 델 토로 감독의 '헬보이'(Hellboy, 2004년)는 마이크 미놀라의 원작 만화를 스크린으로 옮긴 작품이다.
지옥에서 태어난 어둠의 영웅이 부활한 악령 라스푸틴과 대결을 벌여 지구를 구한다는 내용이다.

눈길을 끄는 것은 독특한 설정 만큼이나 희한한 헬보이라는 주인공 캐릭터다.

기존의 사람 형상을 한 영웅들과 달리 헬보이는 거대한 뿔이 자라는 악마다.


거기에 오른손은 비정상적으로 크며 온 몸이 피처럼 새빨갛다.

칼에 베이면 피를 흘리기는 하지만 어지간한 충격은 곧잘 견딘다.


심지어 불에 대한 내성이 대단해서 타지 않는다.

지옥에서 온 존재이니 그럴 법 하다.


영화에서는 이를 론 펄만이 연기했는데, 개성 강한 그의 마스크가 만화 속 캐릭터와 잘 맞아 떨어졌다.
마치 만화책 속에서 걸어나온 것처럼 자연스럽다.

론 펄만은 1980년대 TV시리즈 '미녀와 야수'에서 야수 역할을 맡았던 배우.
멕시코 출신의 델 토로 감독은 '블레이드2'에서 그와 같이 작업을 한 적이 있다.


영화는 개성 강한 헬보이라는 캐릭터를 알리는 것만으로도 충분하다.

부활한 러시아의 괴승 라스푸틴이 지옥의 신을 지상으로 끌어내려는 시도는 다분히 만화적인 설정이지만 중요한 것은 이야기보다 헬보이라는 캐릭터의 매력이다.


마치 '스폰'처럼 기괴하기 짝이 없는 형상의 헬보이는 무뚝뚝한 사내의 전형인 마초 캐릭터다.

그러면서도 마음 속에 좋아하는 여인에 대한 순정을 간직한 모습이 묘한 연민을 불러 일으킨다.

그만큼 이 작품은 헬보이라는 캐릭터로 시작하고 마감한 전형적인 캐릭터 무비다.

그 중심에 론 펄만이라는 발군의 배우가 있다.


이 작품을 연출한 델 토로 감독을 칭찬한다면 탁월한 캐스팅이라고 할 수 있다.

나머지는 그의 연출이라고 콕 집어 낼만한 개성 강한 요소가 보이지는 않는다.


국내 출시된 4K 타이틀은 4K와 일반 블루레이 등 2장으로 구성됐다.

4K 타이틀은 122분 분량의 극장판과 이보다 10분 늘어난 감독판 2가지를 모두 수록했다.


그러나 늘어난 부분들은 액션이 아닌 인물들의 관계를 설명하는 내용이나 러브 스토리여서 굳이 늘릴 필요가 있나 싶다.

그만큼 없어도 상관없는 장면들이다.


2160p UHD의 1.85 대 1 화면비를 지원하는 블루레이 타이틀은 화질이 괜찮다.

어두운 부분이 많아서 디테일이 묻히는 장면도 더러 있지만 윤곽선도 깔끔하고 색감이 자연스럽다.


돌비 애트모스를 지원하는 음향은 서라운드 효과가 발군이다.

리어 채널을 적극 활용했으며 사방 채널에서 각종 효과음들이 끊이지 않고 쏟아진다.

부록으로 감독의 음성해설, 삭제장면, 제작과정, 관객과의 대화, 미술, 그림, 액션 등 다양한 내용이 들어 있으나 모두 한글자막을 지원하지 않는다.
<블루레이 타이틀에서 순간 포착한 장면들>

론 펄만이 연기한 지옥의 사나이 헬보이. 그는 촬영때마다 4시간씩 걸리는 분장을 했다.

헬보이의 동료 물고기 인간 사피엔. 역시 분장에만 6시간이 넘게 걸린 캐릭터다.

초반 지옥문을 여는 장면은 95개 이상의 디지털 특수효과를 섞어서 만들었다.

마이크 미뇰라가 그린 원작 만화는 1994년 다크호스 코믹스에서 나왔다.

처음에 제작사에서 주연으로 고려한 배우는 빈 디젤이다.

액션영화이면서 한편으로는 헬보이와 신비의 여인 리즈의 사랑을 한 축으로 깔고 있다.

헬보이를 비롯한 캐릭터들의 분장은 시노베이션 스튜디오가 담당. 이들은 '혹성탈출'과 '맨 인 블랙' 시리즈의 특수 분장을 맡았다.

자연 발화가 특징인 리즈는 화가 나면 주변의 모든 것을 불태워 버린다.

길레르모 델 토로 감독은 제작사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주연으로 론 펄만을 낙점했다.

사람과 기계의 조합으로 만들어낸 지옥의 사냥개 사마엘. 죽고 나서 분열하듯 2마리로 부활한다.

이 작품은 X-파일을 연상케하는 신비한 캐릭터들이 여럿 등장한다. 나치의 최고 암살자로 나온 크로넨.

델 토로 감독의 전작 '블레이드2'를 연상케하는 장면. 라스푸틴이 부활하고 있다.

특수효과 작업에 13개 전문 회사가 참여했다.

헬보이 : 블루레이
크로아티아 랩소디
최연진 저
헬보이 (2Disc 4K UHD) : 블루레이
예스24 | 애드온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