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로금리 연준'에도 시장 불안은 지속…"회사채·CP 매입해야"

입력
기사원문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신한금융투자 "연준 조치, 신용 위험 해소엔 역부족…직접개입 필요"[이데일리 이슬기 기자] 미국이 제로금리 시대를 열고 양적완화까지 시사했지만 시장 반응은 뜨뜨미지근 하다. 증권가에선 이러한 대책들이 현재 금융시장을 불안하게 만드는 신용 위험 해소엔 역부족이라며 양적완화 대상에 회사채·기업어음(CP) 등 신용채권 매입이 이뤄져야한다고 짚었다.

하건형 신한금융투자 연구원은 16일 보고서에서 “연준이 임시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를 열고 기준금리를 인하하고 양적완화를 재개하는 등 금융시장 유동성 공급에 초점을 뒀다”며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발 금융불안이 실물경제로 전이되는 악순환 고리를 단절하려는 시도이지만 불안 원천인 신용 위험 해소엔 역부족으로 신용채 매입 등 연준의 직접 개입이 요구된다”고 분석했다.

앞서 미국 연준은 15일(현지시각) 긴급 FOMC를 소집해 기준금리를 종전의 1.00~1.25%에서 0.00~0.25%로 1.00%포인트 인하한다고 밝혔다. 또 7000억달러 규모의 양적완화도 실시한다고 말했다. 이는 2014년 10월로 종료된 3차 양적완화 이후 5년 4개월 만에 재개되는 것이다.

그 동안 정책금리보다 높게 형성됐던 재할인창구 금리는 연방기금 목표금리와 동일한 0.25%로 인하됐다. 시중 유동성 환경이 경색되더라도 언제든지 금융기관은 연준을 통해서 자금조달이 가능해졌다. 법정 지급준비율 요건도 완화됐다. 대신 초과지준부리를 0.1%로 내려 금융기관이 연준에 지급준비금을 예치했을 때 메리트를 낮췄다. 금융기관에 유동성 여건은 완화시켜준 대신 이를 가계와 기업 등 경제주체에 유동성을 공급하라는 의미다.

하 연구원은 “코로나19로 인한 실물경제 위축은 이제 가시화되는 단계이나 변동성 지표는 2008년 금융위기 수준만큼 올라온 상황에서 연준은 이번 조치를 통해 금융불안이 실물경제로 전이되는 악순환 고리를 차단시키고자 했다”면서 “신용위험이 장기화돼 한계 기업이 파산 또는 디폴트에 처할 경우 실물경제가 추가로 위축될 수 있고, 금융기관 유동성 여건까지 악화될 경우 전반적인 경제활동이 위축될 가능성이 상존하기 때문”이라고 짚었다.

다만 이런 조치들에도 불구하고 금융시장 불안감은 오히려 확대됐다. 16일 오전 미국 다우지수 선물은 4%대 하락했고, 코스피 지수도 상승 출발하다 이내 하락 반전하기도 했다. 이번 조치가 금융불안의 원천인 기업 신용 리스크를 해소시키는 데 역부족이라는 평가를 반영했다는 게 하 연구원의 판단이다.

하 연구원은 “이미 금융시장은 불안에 휩싸여 금융 취약계층으로 자금이 유입되지 않고 있다. 이는 3월 3일 연준의 기준금리 인하에도 오히려 하이일드 스프레드 등 신용 스프레드가 상승한 부분에서 확인된다”며 “금융시장이 당장 필요로 하는 것은 기업 신용 여건을 개선시킬 수 있는 직접적인 연준의 조치”라고 강조했다.

회사채·CP 등 신용채 매입이 중요하다는 판단이다. 하 연구원은 “2008년 금융위기 역시 문제가 생겼던 MBS 부실화를 연준이 이를 직접매입하고 나서야 진정되기 시작했다”며 “이번에도 기업의 신용 여건을 보강하기 위한 조치가 필요하다. 양적완화 대상에 국채와 MBS 뿐만 아니라 회사채, CP 등 신용채 매입이 이뤄져야 기업 부문에서 나타나는 불안이 전이되지 않는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슬기 (surugi@edaily.co.kr)

벤츠 시승하고 차량용 무선충전기 받기▶
네이버에서 ‘이데일리’ 구독하기▶ | 청춘뉘우스~ 스냅타임▶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경제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