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당, 강남병 유경준 공천… "'최홍 취소' 매우 유감"(종합)

입력
수정2020.03.16. 오후 7:32
기사원문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이석연 미래통합당 공천관리위원장 직무대행이 16일 서울 여의도 국회 미래통합당 회의실 앞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미래통합당 공천관리위원회가 16일 서울 강남병에 통계청장을 역임한 유경준 한국기술교육대 교수를 우선추천(전략 공천)했다.

통합당 공천관리위원장 직무대행을 맡은 이석연 부위원장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브리핑을 열고 이 같이 밝혔다.

그는 유 교수에 대해 "경제 전문가로서 특히 소득주도성장의 허구점을 가장 날카롭게 짚고 비정규직 통계 문제점을 예리하게 지적해 현 정부 경제정책에 대해 실증적, 논리적으로 알기 쉽게 국민에게 접근한 교수"라며 "투쟁력도 갖춘 전문가"라고 소개했다.

의왕·과천에는 이윤정 전 여의도연구원 퓨처포럼 공동대표를 우선추천했다.

또 최고위원회가 서울 강남을 후보자로 공천이 확정됐던 최홍 맥쿼리투자자산운용 전 대표에 대한 공천 취소를 의결한 데 대해선 유감을 표했다.

이 부위원장은 "공관위는 최고위원회의 결정을 일단 받아들이지만 공관위가 충분히 논의해 결정한 후보자에 대해 공관위와 최고위원회의 견해가 다른 것은 뜻밖이다"며 "매우 유감임을 밝힌다"고 말했다.

최 전 대표 재직 당시 회사가 금감원 제재를 받은 전력에 대해선 "법률 해석상 보는 관점에 따라 다르다. 우린 그 정도면 결격사항이 아니다, 현저한 하자가 아니라고 봤는데 최고위는 그 조항에 대해 현저하다고 봐서 그 점에 대해 유감을 표명한 것"이라고 말했다.

최고위는 불법선거운동이나 금품수수 등 현저한 하자가 있는 것으로 판명됐을 경우 최고위 의결로 추천을 무효로 할 수 있다는 당규를 들어 취소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이 부위원장은 "법적 검토했고 견해 차이는 있을 수 있다"며 "그러나 앞으로는 최고위에서 다시 그 조항을 적용해 그런 결정을 내리진 않을 것으로 믿는다"고 설명했다.

부천병에 '세월호 막말' 논란을 빚었던 차명진 전 의원이 경선에서 승리한 데 대해선 "경선 결과는 국민 경선제로 했기 때문에 지금으로서는 수용할 수밖에 없는 입장"이라며 "막말 관련해 많은 논의를 거쳐서 공관위에서 다수 의견으로 (경선을) 결정했다"고 밝혔다.

그는 차 전 의원 본선행과 역시 여러 차례 막말 논란이 있었던 민경욱 의원 구제 등에 대해 "이번 공천은 당 외연 확장과 합리적 중도보수층을 끌어들여야 이길 수 있다는 신념을 갖고 간 건 사실"이라며 "한두군데는 개혁공천 틀과 판단에 있어 어긋나는 부분이 있을 수 있다. 개인적으로 매우 안타깝게 생각한다"고 했다.

이어 "그러나 우리 전체 공천 기조가 흔들렸다고 볼 수는 없다. 당에서 개혁공천 기조를 그대로 받아들이면서 존중해줘야만 중도층 표심을 돌릴 수 있다는 말을 드리고 싶다"며 "모든 게 완벽할 순 없다. 우린 차선을 택한 것"이라고 했다.

한편 공관위는 오는 17일 부산, 울산, 경남 지역에 대해 경선 지역을 발표하는 등 공천 작업을 이어가 오는 24일까지 공천 작업을 마무리한다는 목표다.

이 부위원장은 "다음주 24일 화요일까지 경선지역이 발표되면 사실상 공관위 업무는 그 때 종결이 된다"고 설명했다.


강소현 기자 kang4201@mt.co.kr

▶ 고수들의 재테크 비법 영상
▶ 이건희칼럼 ▶ 코로나19 속보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정치, 총선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3
댓글

머니S 댓글 정책에 따라 머니S에서 제공하는 정치섹션 기사의 본문 하단에는 댓글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