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인 입국 전면금지 ‘초강수’까지…

입력
기사원문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러, 비상조치 단행…5월1일까지
캐나다는 미국인 제외 입국거부
EU 집행위 “30일간 여행제한”
프랑스도 전국민 이동제한 명령
유럽대륙 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세가 거세지면서 유럽연합(EU) 차원의 외국인 전면 입국 금지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EU 집행위원장은 30일 간 외국인의 EU 여행을 금지하는 방안을 16일(현지시간) EU 회원국에 제안했다. 사진은 주요7개국(G7) 원격 화상회의 이후 기자회견을 하고 있는 폰데어라이엔 위원장의 모습. [EPA]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을 막기 위한 각국 정부의 국경 봉쇄 조치가 확산되고 있다. 러시아와 캐나다는 전염병 유입을 차단하기 위한 외국인 입국 전면 금지라는 비상 조치를 단행했다.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하고 있는 유럽 대륙에서도 외국인에 대한 30일 간의 여행 제한이 가동될 것으로 보인다.

당초 건강한 외국인에 대해서는 입국을 허용해왔던 러시아 정부는 16일(현지시간) 보도문을 통해 오는 18일 0시부터 5월1일까지 외국인의 입국을 금지한다고 발표했다. 이날 러시아 내 코로나19 누적 확진자 수는 전날보다 30명 증가한 93명으로 집계됐다.

미하일 미슈스틴 총리는 외국인 입국 제한이 ‘일시적 조치’임을 강조하며 “국가 안보 보장, 국민 건강 보호,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러시아 법률과 국제조약 조항에 따라 이 같은 조치를 취했다”고 설명했다.

러시아 내 외국 대사관과 영사관 직원, 항공기 승무원과 선박 승조원, 공식 대표단, 외교관 및 공무 비자 소지자, 친척 사망 사유의 개인 비자 소지자, 영주권자, 항공기 이용 경유자 등은 입국 제한 대상에 포함되지 않는다.

같은날 캐나다도 국경을 걸어잠궜다. 캐나다는 자국민과 시민권자, 미국 국민, 외교관 등을 제외한 외국의 입국을 금지키로 했다.

쥐스탱 트뤼도 캐나다 총리는 이날 오타와 자택 앞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이례적 조치를 취해야하는 이례적 상황”이라면서 “우리는 캐나다 국민이나 영주권자가 아닌 사람들의 입국을 거부할 것”이라고 밝혔다. 트뤼도 총리는 현재 부인이 코로나19 양성 판정을 받으면서 14일 간 자택 격리에 들어간 상태다.

트뤼도 총리는 미국과 캐나다간 경제 통합 수준을 고려해 미국인에 대해서는 입국을 허용하기는 하지만, “현재로서는”이라는 단서를 붙여 향후 상황에 따라 미국인에 대한 추가 입국 금지 제한이 이뤄질 수도 있음을 시사했다.

코로나19 확산세가 거세지면서 각국 정부의 국경 통제·이동 제한 조치가 잇따르고 있는 유럽에서는 대륙 차원의 외국인 입국 금지 조치가 거론되고 있다.

이날 유럽연합(EU) 집행위원회는 30일 간 외국인의 EU 여행을 금지하는 방안을 제안했다. EU 집행위가 직접 ‘EU 외부 국경 폐쇄’를 언급한 것이다.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EU 집행위원장은 “각국 정상과 정부에 EU로의 필수적이지 않은 여행에 대한 일시적인 제한을 도입할 것을 제안한다”면서 “이같은 여행 제한은 초기 30일간 가동돼야 하며, 필요에 따라 연장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EU 집행위의 제안은 17일 예정된 EU 정상 간의 화상회의를 통해 논의될 예정이다. EU 정상들이 이 같은 안을 승인한다면 EU 27개 회원국 가운데 아일랜드를 제외한 26개국과 솅겐 조약(국경 간 자유 이동 체제)에 가입된 4개 비EU 회원국 등 30개 국가에 대한 외국인의 입국이 차단된다.

한편, 이날 프랑스는 이탈리아와 스페인에 이어 전국민에 대한 이동 제한을 명령하며 사실상 ‘전국 봉쇄령’을 내렸다.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은 대국민 담화에서 현 시국이 ‘전시 상황’임을 재차 강조하면서, 17일 정오부터 15일 간 전국민에게 이동을 금할 것을 주문했다. 가족이나 친지모임도 자제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독일에서는 대부분의 공공시설 운영을 중지하고 종교시설에서의 모임도 금지했다. 음식점은 오후 6시까지 운영시간을 제한하고 식탁 간 일정한 간격을 두도록 했다.터키도 음식점과 카페 등의 영업뿐만 아니라 공공장소와 인터넷 카페, 게임센터 등에 대한 영업 중단 명령을 내렸다. 터키는 모스크에서 집단 기도를 중단하기로 했으나, 개인적인 기도는 허용하기로 했다. 손미정 기자

▶헤럴드 ‘팩트체커’ 진실은 바로 이것

▶코로나19 현황보기 ▶선별진료소 확인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세계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