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 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NAVER 연예

나대한 국립발레단 해고, 무책임이 낳은 최악의 민폐 [MK이슈]

[매일경제 스타투데이 신영은 기자]

국립발레단이 코로나19(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자가격리 방침을 어긴 소속 발레리노 나대한(28)을 해고하기로 결정했다. 나대한은 무책임한 태도로 그간 쌓아온 노력의 결과를 한 순간의 잃게 됐다.

국립발레단은 지난 16일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자가격리 기간 내 특별지시를 어긴 단원들의 징계 결과를 발표했다.

나대한은 해고됐다. 국립발레단은 "코로나19로 인해 국가적으로 엄중한 시기에 국립단체로서 물의를 일으킨 점에 대해 다시 한 번 깊이 반성하며, 이번 사태를국립발레단을 쇄신하는 기회로 삼고, 기강 확립에도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국립발레단은 지난달 14일과 15일 대구에서 '백조의 호수' 공연을 진행했다. 이후 대구, 경북 지역에서 코로나19가 급증하자 단원들에게 2주간 자가격리를 할 것을 지시했다.

그러나 나대한은 소속 국립발레단의 자가격리 지침을 어기고 여자친구와 일본 여행을 다녀온 사실을 SNS에 공개해 물의를 빚었다.

국립발레단이 소속 발레리노에게 '해고' 처분을 내린 것은 창단 이래 처음. 국립발레단 내부 규정에 따르면 단원을 해고할 수 있는 규정은 셋이다. ▲정당한 이유 없이 7일 이상 연속으로 무단결근하거나, ▲고의 또는 과실로 발레단에 막대한 재산상의 손실을 끼쳤을 때, ▲성희롱 등의 사유로 발레단의 위상에 심각한 위해를 끼쳤을 때다. 징계는 오는 17일부터 적용되며, 해당 단원들의 재심 신청은 14일 내에 가능하다.

나대한은 국립발레단에 단원을 철저하게 관리하지 못했다는 비난과 사건의 수습까지 고스란히 떠안기며 최악의 민폐를 끼쳤다.

특히 나대한은 물의를 일으킨 뒤 자신의 행동에 대해 직접 사과없이 곧바로 SNS를 폐쇄하며 자신의 무책임한 행동에 대한 책임을 회피하는 행동을 보여 실망감을 자아냈다.

사과의 주체인 나대한 대신 국립발레단 강수진 예술감독이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국가적으로 혼란스러운 분위기 속에서 불미스러운 일로 국민 여러분께 심려를 끼쳐드리게 되어 죄송하다"며 사과의 글을 남겼을 뿐이다.

나대한이 국립발레단의 단원으로서 지침을 잘 지켜야 한다는 점을 자각하고 모든 행동에 조심하며 조금 더 책임감 있게 행동을 했더라면, '해고'라는 최악의 결과는 막을 수 있지 않았을까.

나대한은 스스로 위기를 자초하며 자신의 커리어 뿐 아니라 국립발레단 역사에 커다란 오점을 남기게 됐다.

한편 나대한은 한국예술종합학교 무용원 출신으로 여러 콩쿠르에 입상하며 2018년 10월 국립발레단에 입단했다. 이후 Mnet '썸바디' 시즌1에 출연해 얼굴을 알렸다.

shinye@mk.co.kr

▶ 네이버 메인에서 '매일경제'를 받아보세요
▶ 궁금한 제조과정 영상으로 보세요. '이렇게 만들죠'
▶ 아파트 살까 청약할까. 여기서 확인하세요. '매부리tv'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프로필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연예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광고

AiRS 추천뉴스

새로운 뉴스 가져오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