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태풍이 오는 이유
얼마전 소멸한 프란체스코 태풍...
태풍9호와 10호가 올라 오고 있다는 뉴스를 보았습니다.
여름이 되면 태풍이 오는데 태풍이 오는 이유가 뭔가요?
과학적 증명으로 상세히 알고 싶습니다.
정확한 답변 부탁드립니다.
내 프로필 이미지
  • 질문수123
  • 채택률100.0%
  • 마감률100.0%
닉네임가득가득
작성일2019.08.08 조회수 2,621
질문자 채택
1번째 답변
Der Spreewald
채택답변수 1만+받은감사수 347
절대신
프로필 사진

2019 스포츠, 레저 분야 지식인

남성

건설/건축업

#재난지도사 #건축기술자 #조류애조가

새, 조류 3위, 날씨 2위, 재난재해 1위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프로필 더보기

태풍이 오는 이유:

대부분의 태풍은 북태평양 서부에서 발생하는 열대 저기압 중에서 중심 부근의 최대 풍속이 17m/s 이상으로 강한 폭풍우를 동반하는 것을 말합니다.

태풍은 적도 부근이 극지방보다 태양열을 더 많이 받기 때문에 생기는 열적 불균형을 없애기 위해, 저위도 지방의 따뜻한 공기가 바다로부터 수증기를 공급받으면서 강한 바람과 많은 비를 동반하며 고위도로 이동하는 기상 현상 중의 하나입니다.

적도인근 해상의 공기는 고온다습하고 불안정합니다. 이에 따라 기압이 주변보다 약한 곳이 생기면 인근의 공기가 몰려들어 상승하면서 자그만한 소용돌이를 이루며 적란운을 만듭니다.

때에 따라 적란운이 비를 뿌리는 스콜이 발생합니다. 이같은 소용돌이가 북동무역풍의 영향으로 한 곳에 모여 세력이 커지면 태풍의 씨앗이 됩니다.

일단 태풍의 씨앗이 생기면 상승기류로 발생한 적란운이 비를 내리면서 많은 열을 방출하고 이 열은 상승기류를 다시 강화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이같은 과정이 여러번 반복되면서 세력[열대저압부]이 강해지고, 마침내 태풍이 되어 위치별 기압골차이로 인한 거센 활동을 거쳐...주로 동북아/동남아/중국 내륙으로 향합니다.

참고로,

태풍은 지역마다 부르는 이름이 다릅니다..예를 들면,

열대성 저기압은 발생해역에 따라 명칭 이 다른데 △필리핀 근해에서 발생하는 것을 태풍(Typhoon) △ 북대서양, 카리브해, 멕시코만, 북태평양 동부에서 발생하는 것은 허리케인(Hurricane) △ 인도양, 아라비아해, 뱅골만 등에서 생기는 것은 사이클론(Cyclone) △ 호주부근 남태평양에서 발생하는 윌리윌리(Willy-Willy)입니다.

알아두세요!

위 답변은 답변작성자가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작성한 내용입니다. 포인트 선물할 때 참고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