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태풍 발생 이유가 궁금해요
wnsl**** 조회수 3,477 작성일2019.10.07
태풍이 왜 발생하나요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2 개 답변
2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Der Spreewald
절대신
2019 스포츠, 레저 분야 지식인 남성 건설/건축업 #재난지도사 #건축기술자 #조류애조가 새, 조류 3위, 날씨 2위, 재난재해 1위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태풍의 원리[생기는 이유]:

대부분의 태풍은 북태평양 서부에서 발생하는 열대 저기압 중에서 중심 부근의 최대 풍속이 17m/s 이상으로 강한 폭풍우를 동반하는 것을 말합니다.

태풍은 적도 부근이 극지방보다 태양열을 더 많이 받기 때문에 생기는 열적 불균형을 없애기 위해, 저위도 지방의 따뜻한 공기가 바다로부터 수증기를 공급받으면서 강한 바람과 많은 비를 동반하며 고위도로 이동하는 기상 현상 중의 하나입니다.

적도인근 해상의 공기는 고온다습하고 불안정합니다. 이에 따라 기압이 주변보다 약한 곳이 생기면 인근의 공기가 몰려들어 상승하면서 자그만한 소용돌이를 이루며 적란운을 만듭니다.

때에 따라 적란운이 비를 뿌리는 스콜이 발생합니다. 이같은 소용돌이가 북동무역풍의 영향으로 한 곳에 모여 세력이 커지면 태풍의 씨앗이 됩니다.

일단 태풍의 씨앗이 생기면 상승기류로 발생한 적란운이 비를 내리면서 많은 열을 방출하고 이 열은 상승기류를 다시 강화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이같은 과정이 여러번 반복되면서 세력[열대저압부]이 강해지고, 마침내 태풍이 되어 위치별 기압골차이로 인한 거센 활동을 거쳐...주로 동북아/동남아/중국 내륙으로 향합니다.

참고로,

태풍은 지역마다 부르는 이름이 다릅니다..예를 들면,

열대성 저기압은 발생해역에 따라 명칭 이 다른데 △필리핀 근해에서 발생하는 것을 태풍(Typhoon) △ 북대서양, 카리브해, 멕시코만, 북태평양 동부에서 발생하는 것은 허리케인(Hurricane) △ 인도양, 아라비아해, 뱅골만 등에서 생기는 것은 사이클론(Cyclone) △ 호주부근 남태평양에서 발생하는 윌리윌리(Willy-Willy)입니다.

2019.10.07.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rksw****
시민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올해 같은 경우는 북태평양고기압, 태풍이 발생할 수 있는 해역의 해수 온도가 높고, 거기에다가 우리가 기상학적으로 태풍이 발생할 수 있는 조건으로 우리나라 주변의 북태평양고기압이 그간 내려가지 않고 있었으며,

특히 올해의 경우 티벳고원의 고기압까지 광범위하게 중국전역과 한반도와 제주도 밑에까지 고루 펼쳐져 있어, 이 주위로 오르내리면서...한반도 해역이 북태평상에서 발달한 태풍의 이동 통로가 되었습니다.

2019.10.07.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