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사회에서 미디어의 존재양식을 이해하는 길잡이
-
우리가 생활하면서 궁금하고 필요한 내용은 그것이 개인적 질문이든 사회적 쟁점이든 대부분 미디어를 통해 그 답을 얻거나 미디어가 제공한 정보를 바탕으로 판단하게 된다. 현대 사회에서 개인은 미디어의 기능과 영향으로부터 결코 자유로울 수 없다.
-
『매스미디어와 정보사회』는 미디어의 발달과정을 차근차근 보여주면서, 미디어의 존재양식과 사회적 기능, 나아가 21세기의 총아로 등장한 뉴미디어의 새 문법까지 쉽게 설명해 줌으로써, 시대의 변화를 읽고 적응해 나가는 데 필요한 기초를 제공해 줄 것이다. 현대인이라면 누구나 알아야 할 기초적인 내용을 담고 있으면서, 동시에 커뮤니케이션 관련 전공학생들이 반드시 알아야 할 미디어 세계의 논점들을 압축적으로 정리했다.
-
제1부는 커뮤니케이션과 미디어의 개념 및 사회적 의미에 대해 전반적으로 소개한다. 먼저 커뮤니케이션의 본질을 분석하고, 매스 커뮤니케이션이 갖는 특성과 사회적 영향, 그리고 사회학의 결과 등을 탐구한다. 나아가 매스 미디어의 사회적 기능과 효과 등을 논한다.
-
제2부는 개별적인 미디어 현장을 실질적으로 이해할 수 있게 꾸며졌다. 미디어를 체계적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신문과 책, 음반과 라디오, 영화와 방송으로 나누어 설명한다. 미디어 이론보다는 각각의 미디어가 지닌 특성을 이해하고, 메시지의 생산, 배급, 수용 과정의 다양한 형식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하는데 초점을 맞췄으며, 아울러 다양한 미디어 산업의 현황도 소개했다.
제3부에서는 매스 커뮤니케이션의 핵심적 내용이라고 할 수 있는 뉴스의 다양한 측면도 조명한다. 그리고 미디어에 의한 정치적 커뮤니케이션과 여론, 여론조사, 미디어와 대중문화의 관계, 미디어 정책과 윤리 등을 다룸으로써, 미디어를 하나의 사회제도로 이해할 수 있도록 했다.
-
제4부에서는 인터넷을 포함한 새로운 미디어의 특성과 그것이 사회변동에 미칠 영향 등을 전망한다. 나아가 새로운 지배적 미디어로 각광받는 멀티미디어의 현황과 발전과정 등을 소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