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의총 “사죄 않으면 대구 의사들 코로나19 진료 현장서 철수해야”
의협 “합리적 권고 무시하면서 의료계에 책임을 돌리고 있어”

대구 일부 의료기관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한 사건에 대해 권영진 대구광역시장이 ‘관리 소홀에 대한 법적 책임을 검토하겠다’고 밝히자 의료계가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권 시장은 지난 19일 대구시청에서 코로나19 대응 관련 정례브리핑에서 “앞으로 시설 및 병원의 관리 소홀로 대규모 감염병 확산이 확인되면 책임자에 대한 법적 조치를 적극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또 “사회복지생활시설, 요양병원 책임자 및 종사자분들께 당부드린다”면서 “책임자들은 종사자의 감염예방 교육을 강화하고, 종사자가 건강에 이상이 있을 경우 업무에서 배제하고 코로나19 진단검사를 꼭 받을 수 있도록 해달라”고 했다.

이에 대해 전국의사총연합은 지난 20일 성명을 통해 “권 시장은 함부로 의사들에게 책임을 돌리지 말라”면서 “전국에서 모여든 의료진들이 당신 부하로 보이냐”고 지적했다.

전의총은 “대구에서 코로나19 대유행이 생기자 대구시의사회와 전국의 의사들이 자신들의 목숨을 뒤로 한 채 현장으로 달려와 일하고 있고 대구시 종합병원들이 총력으로 환자들을 치료하고 있다”면서 “의사와 간호사 등 대구 안의 모든 의료인력들은 현재 과부하 상태에 빠져있다. 이런 상태에서 문제가 안 생기는 게 더 이상한 일”이라고 피력했다.

전의총은 “의사들은 대구 시민과 환자들을 위해 일하는 것이지, 당신 같은 정치인을 위해 일하는 게 아니다”라며 “어디서 함부로 법적 처벌을 운운하는 것이냐. 지금의 코로나19 과부하 상태는 권영진 시장 당신 같은 무능한 정치인들의 방역 실패가 원인”이라고 비판했다.

특히 “지난 18일 원인불명의 폐렴으로 사망한 정 모 군 사건도 그 책임은 정치인에게 있다”면서 “마스크를 사려고 비 오는데 1시간 동안이나 줄을 서서 폐렴에 걸린 건 문재인 대통령이 마스크 수급을 제대로 못할 정도로 무능한 게 첫 번째 책임이고, 두 번째는 바로 당신 권영진 시장이 대구시 의료 과부하를 못 막은 게 원인”이라고 비난했다.

전의총은 “이런 비상 상황에서 정치인이 자신의 책임을 교묘하게 의사에게 돌리는 꼴이야말로 이때까지 대한민국 정치인들의 공통적 모습으로 이게 바로 대한민국의 진정한 적폐 중에 하나”라며 “권 시장이 의료인 매도 폭언에 사죄하지 않는다면, 대구시의사회와 자원 봉사하러 간 의사 인력들은 즉각 모든 코로나19 진료 현장에서 철수해야 한다”고 압박했다.

대한의사협회도 같은 날 권 시장의 해당 발언에 대해 깊은 유감을 표했다.

또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가 정례 브리핑에서 “감염예방지침을 위배한 요양병원, 요양원은 코로나19 피해에 대한 손실보상을 지원하지 않을 것이며 귀책사유에 따라 환자 치료비에 대해 구상권 청구까지 검토할 계획”이라고 밝힌 부분에 대해서도 문제 삼았다.

의협은 지난 20일 용산 임시회관에서 열린 ‘임상정보 공유 및 중환자 진료 전략 수립 촉구 기자회견’에서 “국내의 코로나19 확산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우리 사회가 안정을 유지하는 이유는 분명하다”면서 “우리 국민들의 높은 시민의식과 의료계의 희생 덕분”이라고 평했다.

의료진들이 환자의 진단과 치료를 위해 몸을 아끼지 않고 의료기관들이 피해를 감수하고 할 수 있는 모든 조치를 다하고 있기 때문에 많은 환자가 발생했음에도 불구하고 피해를 최소화하고 있다는 것.

하지만 “여전히 정부는 의료계의 거듭되는 합리적인 권고를 무시하면서도 오히려 모든 책임을 의료계에 돌리려고 하고 있다”면서 “이에 대해 깊은 배신감을 느끼지 않을 수 없다”고 성토했다.

이에 의협은 “눈에 보이지 않는 바이러스, 그것도 기존에 우리가 알고 있던 그 어떤 바이러스보다도 높은 전염력을 가진 바이러스가 병원 내에서 불가항력으로 확산되는 것에 대해 의료계에 책임을 묻겠다며 심지어는 법적 조치와 소송까지 운운하는 정부에게 매우 깊은 유감의 뜻을 밝힌다”면서 “오늘 이 상황에 이르기까지 정부의 책임은 얼마나 큰 것인지 반문하고 싶다”고 꼬집었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