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경기, 문여는 교회 찾아 감독 “확진자 나오면 구상권”

입력
수정2020.03.22. 오전 11:56
기사원문
한영혜 기자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지난 16일 오전 경기 성남 은혜의강교회 앞에서 수정구청 환경위생과 직원들이 방역을 실시하고 있다. 뉴스1
서울과 경기도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집단감염 예방을 위해 주말을 앞두고 개신교 교회에 현장 예배 자제를 거듭 당부했다. 또 이번 주 주말 예배를 여는 교회를 찾아가 지도·감독할 예정이다.

유연식 서울시 문화본부장은 20일 코로나19 정례 브리핑에서 감염병 예방 7대 수칙을 지키지 않으면서 주말 실내 예배를 강행하는 교회에 대해 집회 금지 행정명령을 내릴 것을 예고했다.

유 본부장은 “일부 교회는 여전히 서울시의 감염병 예방 가이드라인을 지키지 않는데다가 이번 주말 예배 강행 방침을 밝혔다”며 “가이드라인을 제대로 지키지 않으면 서울시는 집회 금지 행정명령을 내릴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어 “이런 행정명령조차 위반하면 물리력을 동원할 수밖에 없다”며 “예배 강행으로 확진자가 발생하면 진단, 치료, 방역 등 모든 비용에 구상권을 청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서울시는 법적 검토도 모두 마친 상태다.

경기도는 지난 주말 감염병 예방 지침을 지키지 않은 채 실내 예배를 연 교회 137곳을 대상으로 지난 17일 집회 제한 행정명령을 내렸다. 이재명 경기지사는 행정명령을 위반한 종교집회로 확진자가 발생하면 해당 교회에 방역·치료 비용에 대한 구상권을 청구하고 300만원 이하 벌금을 물리겠다고 발표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많은 교회가 (예배 자제에) 협조해 주셔서 감사드린다”면서도 “그러나 여전히 예배를 열겠다는 교회들이 적지 않아 걱정”이라고 말했다고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이 서면브리핑에서 밝혔다. 이어 “종교집회에 대해 박 시장과 이 지사가 취하고 있는 조치를 적극 지지한다”면서 “중앙 정부도 지자체에만 맡기지 말고 지자체의 조치를 적극적으로 뒷받침해주기 바란다”고 했다.

한영혜 기자 han.younghye@joongang.co.kr


마스크 쓰면 코로나 안 걸릴까?
내 돈 관리는 '그게머니' / 중앙일보 가기

ⓒ중앙일보(https://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프로필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사회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