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비상에…트럼프는 왜 北에 친서 보냈나

입력
수정2020.03.22. 오후 9:17
기사원문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北 돌발행동 막고 리스크 관리 필요성…'대북카드' 유효
김여정 "트럼프, 북미 관계 추동 위한 구상 설명"
© News1 김일환 디자이너

(서울=뉴스1) 배상은 기자 =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동생인 김여정 노동당 제1부부장을 통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김정은 국무위원장에게 친서를 보낸 사실이 공개돼 그 배경이 주목된다.

김 제1부부장은 22일 새벽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발표한 담화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북미 관계를 추동하기 위한 자신의 구상을 설명했다"며 나아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역 부문에서 협조할 의향도 표시했다고 밝혔다.

미 국무부는 그간 코로나19 사태와 관련 북한에 인도적 지원 의사를 공개적으로 표명해왔다. 마이크 폼페오 미국 국무장관은 지난 18일(현지시간)에도 폭스뉴스의 라디오 방송 인터뷰에서 "코로나19와 관련해 북한과 이란에 대해 인도적 지원을 제안했다"고 밝힌 바 있다.

이같은 제안이 김 위원장에 보낸 트럼프 대통령의 친서를 통해 전달된 것으로 보인다. 로이터 통신은 미 고위 당국자를 인용해 트럼프 대통령이 김 위원장에게 친서를 보낸 사실을 확인했다고 보도했다.

이번 친서는 북한이 군사훈련을 명목으로 단거리 미사일 발사 도발을 이어가며 그 수위를 높이고 있는 가운데, 대선을 앞둔 트럼프 대통령이 '리스크(위기) 관리' 차원에서 북미 양 정상의 관계를 재확인한 것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그간 정황으로 볼 때 트럼프 대통령이 북측에 친서를 보낸 시점은 지난주 초 쯤으로 미국에서 코로나19 확진자 수가 급증하기 이전으로 보인다. 북측은 지난 2일과 9일 단거리 미사일을 시험발사하고 김 위원장이 시범 사격을 참관하며 광폭의 군사 행보를 이어가는 시점이었다.

그간 실무진 차원의 북미회담이 교착 상황에 이르렀고, 트럼프 대통령으로선 '탑(Top)' 수준에서의 관리가 필요한 시점이 됐다고 판단한 것으로 파악된다.

특히 이번 친서는 11월 대선을 앞두고 코로나 사태로 선거전략에 상당한 차질이 불가피한 트럼프 대통령의 국내적 상황과도 맞물려 더욱 주목된다.

친서를 보낸 시점은 미국에서 코로나19 확진자 수가 급증하기 이전이지만 뉴욕 증시가 폭락을 거듭하는 등 경기가 급속도로 침체되면서 최대 치적으로 내세워온 '경제' 부분에서 불확실성이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같은 상황에서 트럼프 재선에 부담을 줄 수 있는 북한의 돌발행동을 차단할 필요성과 대선과정에서 '대북 카드'를 놓치지 않으려는 트럼프 대통령의 의지가 이번 친서에 반영된 것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트럼프 대통령이 친서에서 "최근에 의사소통을 자주 하지 못하여 자신의 생각을 알리는데 어려움이 있었다는데 대하여 언급하면서 앞으로 국무위원장과 긴밀히 연계해 나가기 바란다는 뜻"을 전하면서 "북미 관계를 추동할 자신의 구상"을 밝힌 것도 이러한 관측을 뒷받침하는 대목으로 꼽힌다.

하지만 김 제 1부부장은 트럼프 대통령의 친서와 관련 "정상간 개인적 친분관계가 두 나라의 관계발전 구도를 얼마큼이나 바꾸고 견인할지는 미지수"라며 신중한 입장을 취했다.

김 제1부부장은 "두 나라 사이에 역학적으로나 도덕적으로 평형이 유지되고 공정성이 보장돼야 두 나라 관계와 그를 위한 대화도 생각해볼 수 있을 것"이라며 "공정성과 균형이 보장되지 않고 일방적이며 과욕적인 생각을 거두지 않는다면 두 나라의 관계는 계속 악화일로로 줄달음칠 것"이라며 대화재개에는 미국의 태도변화가 필요하다는 것을 분명히 했다.

코로나 사태나 경제난도 별 영향이 없다는 자신감과 섣불리 대화에 나가지 않겠다는 의지가 엿보인다는 평가가 나온다.

임을출 경남대 교수는 "미국의 대북 적대시 정책들, 즉 한미군사훈련, 전략무기 한반도 전개, 특히 제재 고수입장 등이 바뀌지 않는 한 미국과 대화하지 않겠다는 확고한 입장의 재확인"이라며 "대통령의 '친서'보다는 공정성과 균형의 보장을 ‘행동’으로 보여달라는 메시지"라고 분석했다.

baebae@news1.kr

▶ 해피펫 ▶ 터닝 포인트 2020 구매!

▶ 네이버 메인에서 [뉴스1] 구독하기!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정치, 경제, 사회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