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김여정 “트럼프, 김정은에 친서 보내…코로나19 대응 협조”

입력
기사원문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사진=동아일보DB
북한은 22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코로나19 사태와 관련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게 친서를 보내왔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의 동생인 김여정 당 중앙위원회 제1부부장은 이날 담화문을 통해 “김 위원장에게 보낸 트럼프 대통령의 친서를 받았다”며 “북미 두 나라 관계발전에 커다란 난관과 도전들이 가로놓여있는 지금과 같은 시기에, 미 대통령이 김 위원장과 훌륭했던 관계를 유지해보려고 노력하는 것은 좋은 판단이고 옳은 행동”이라고 평가했다.

김 제1부부장은 “트럼프 대통령은 김 위원장 탄생일 즈음 보낸 축하 인사가 정확히 전달된 소식에 기뻤다는 소감을 전하며, 김 위원장 가족과 인민의 안녕을 바라는 따뜻한 인사를 전해왔다”고 말했다.

특히 “북미 관계를 추동하기 위한 자신의 구상을 설명하고, 전염병 사태의 심각한 위협으로부터 인민을 보호하기 위해 힘쓰는 김 위원장 노력에 대한 감동을 피력했다”며 “바이러스 방역 부문에서 협조할 의향도 표시했다”고 강조했다.

이어 “트럼프 대통령이 김 위원장과의 관계를 소중히 여기고 있으며, 최근 의사소통을 자주 하지 못해 자신의 생각을 알리는 데 어려움이 있었다는 데 대해 언급했다”며 “앞으로 김 위원장과 긴밀히 연계해나가기 바란다는 뜻을 전했다”고 덧붙였다.

그는 “친서는 트럼프 대통령과 김 위원장의 특별하고 굳건한 개인적 친분 관계를 잘 보여주는 실례”라며 “김 위원장도 트럼프 대통령과 특별한 개인적 친분 관계를 다시 확언하고, 따뜻한 친서에 사의를 표시했다”고 부연했다.

사진=동아일보DB


다만 트럼프 대통령의 친서로 북미 관계가 개선될 것이라고 기대할 순 없다고 선을 그었다.

김 제1부부장은 “북미 관계와 발전은 개인적 친분관계를 놓고 섣불리 평가해선 안 되며, 그에 따라 전망하고 기대해선 더욱 안 된다”며 “두 대표의 친분이 긍정적인 작용을 하겠지만, 양국 관계 발전 구도를 얼마큼 바꾸고 견인할지는 미지수이며 속단이나 낙관도 좋지 못한 일”이라고 지적했다.

또 “공정성과 균형이 보장되지 않고 일방적이고 과욕적인 생각을 거두지 않으면 두 나라 관계는 계속 악화일로로 줄달음치게 될 것”이라며 “개인적인 생각을 말하면 친서가 아닌 역학적으로나 도덕적으로 평형이 유지되고 공정성이 보장돼야 두 나라 관계와 대화에 대해서도 생각해볼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여전히 지금 이 순간도 미국이 열정적으로 ‘제공’해주는 악착한 환경 속에서 스스로 발전하고 스스로 자기를 지키기 위해 열심히 일하고 있다”며 “양국 관계가 두 수뇌 관계만큼 좋아질 날을 소원하지만, 그것이 가능할지는 시간에 맡겨두고 지켜봐야 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아울러 “하지만 그 시간을 허무하게 잃거나 낭비하지 않을 것이며, 스스로 변하고 강해질 것”이라며 자력갱생 의지를 드러냈다.

서한길 동아닷컴 기자 street@donga.com


▶ 네이버에서 [동아일보] 채널 구독하기

▶ '동아 디지털 아카이브' 오픈 이벤트

ⓒ 동아일보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정치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