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소득 구분 없이 전 도민에 10만 원 지급"

입력
수정2020.03.25. 오전 8:54
기사원문
이현영 기자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앵커>

경기도는 어제(24일) 도민 모두에게 1인당 10만 원씩을 지급한다고 밝혔습니다. 다 합치면 1조 3천억 원이 넘는 액수인데, 광역단체로는 처음으로 소득 수준과 상관없이 같은 금액을 주는 겁니다.

보도에 이현영 기자입니다.

<기자>

경기도는 지급 대상을 선별하지 않고 모든 도민에게 10만 원씩을 지급하는 이유를 이렇게 설명했습니다.

[이재명/경기도지사 : 모두가 어려운데 복지정책도 아닌 경제정책에서 세금을 더 많이 낸 사람을 제외하는 이중 차별을 할 수도 없었습니다.]

국민 대다수가 어려움에 놓인 만큼 모두에 고르게 돌아가는 재난 기본 소득이 필요하다는 겁니다.

다음 달부터 경기도민은 주민센터에서 신원 확인을 거쳐 석 달 안에 쓰면 되는 지역 화폐를 받게 됩니다.

경기도민은 약 1천364만 명으로, 모두 1조 3천642억 원이 필요합니다.

재원은 자동차구입채권 매출로 조성한 지역개발기금 7천억 원에, 재난관리기금과 재해구호기금 등으로 조달하겠다는 계획입니다.

소득 구분 없이 모두에게 재난소득을 똑같이 지급하는 건 광역자치단체 중에 경기도가 처음입니다.

광역단체 17곳 가운데 재난소득 형태로 지급하는 곳은 11곳, 기초단체도 앞다퉈 긴급자금을 풀고 있습니다.

울산 울주군과 부산 기장군이 전체 군민에게 10만 원씩을 균일 지급하기로 했고, 강화군은 임대료를 최대 150만 원까지 지원합니다.

지자체 형편에 따라 대상과 액수는 다르지만 지역 경제를 살리기 위해 앞다퉈 현금성 자금을 풀고 있습니다. 

이현영 기자(leehy@sbs.co.kr)

▶ 'n번방 · 박사방' 성착취 사건 파문
▶ 코로나19 속보 한눈에 보기
▶ VOTE KOREA 2020 온라인 갤러리

※ ⓒ SBS & SBS Digital News Lab.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기자 프로필

SBS 이현영입니다. 당신의 이야기에 늘 귀기울이는 따뜻한 기자가 되고 싶습니다.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사회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