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김종인 비례전략 공천
요즘 이슈 되고 있는 김종인 공천에 대해서 레포트를 제출해야하는데 찾아봐도 쉽게 이해가 안가서 그러는데 알기쉽고 간단하게 설명좀 부탁드립니다.
내 프로필 이미지
  • 질문수11
  • 채택률50.0%
  • 마감률50.0%
닉네임비공개
작성일2016.03.22 조회수 2,851
질문자지식인 채택
1번째 답변
ABCDEFG
채택답변수 4,715
은하신
프로필 사진

정치인, 공무원 41위, 국제분쟁, 국제정세 7위, 기관, 단체, 인물 21위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프로필 더보기

더불어 민주당의 당대표인 김종인이 가지고 있는 공천권한을 이용하여 스스로를 비례대표 명단 2번에 올리면서 당내외로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보통 1번은 여성에게 주기 때문에 2번은 남성이 할 수 있는 제일 앞 번호입니다.


당 내부에서는 김종인 대표가 자신을 비례대표 2번으로 정하면서 비례대표 명단을 정하였는데 여기서 뒤에 순번으로 밀린 운동권 인사들이 반발했습니다. 원래 운동권 출신 인물들이 그간 비례대표 앞 순번을 배정받고 국회에 입성해왔으나 이번에 김종인 대표가 이들을 뒤로 배정했기 때문입니다.


한편 이를 두고 논란이 발생하자 더민주의 비상대책위에서는 김종인 대표가 참여하지 않은 상태에서 김종인 대표를 14번으로 옮기고 비례대표 명단을 투표로 정하도록 정합니다. 이에 대해 김종인 대표가 강력 반발하며 대표직을 사퇴할 것을 시사하였고 김종인에게 당 대표 자리를 넘겨주고 물러났던 문재인이 급히 김종인 대표 자택을 방문해 설득합니다.


당 외부에서는 김종인 대표가 스스로를 비례대표 2번으로 한 것을 두고 개인적으로 국회의원이 되려는 욕심으로 저러는거 아니냐는 비판이 있습니다.

알아두세요!

위 답변은 답변작성자가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작성한 내용입니다. 포인트 선물할 때 참고해주세요.

2번째 답변
yumi****
채택답변수 6
초수
프로필 사진
본인 입력 포함 정보
프로필 더보기
김종인은 자신을 비례대표 2번에 셀프공천하고, 상위권에 다수의 전문가들을 배치하면서 친노 운동권 세력은 하위권에 위치시키는 비례대표 안을 제출합니다.
친노 운동권당인 민주당을 중도 개혁당으로 바꿔보겠다는 생각이었던거죠.

그러자 친노 운동권이 들고 일어나서 비례대표 2번을 가지고 언플하면서 물어 뜯어서 친노 운동권 세력을 상위권에 위치시키는 비례대표 안으로 갈아치워버립니다.

이에 화가 난 김종인은 대표직을 사퇴하겠다고 합니다.

그러니깐 이미 목표한 바를 이룬 친노 운동권 세력은 상왕 문재인까지 등장해서 김종인은 비례대표 2번을 받음직 하다면서 체면을 살려줍니다.
김종인이 지금 떠나면 당이 혼란에 빠질 수 있는데가가, 총선이 끝나면 상왕 문재인이 다시 나서는데 필요한 제물이 김종인이기 때문이죠.

알아두세요!

위 답변은 답변작성자가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작성한 내용입니다. 포인트 선물할 때 참고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