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의 위협이 여전한 상황에서 현대중공업 노조가 파업을 벌이겠다고 한다. 아무리 파업이 노조의 권리라 해도 이건 아니다. 이는 시민들의 안전을 해치고, 그 동안의 지역사회 지지를 스스로 저버리는 일이다.

현대중공업 노조는 어제 오는 20일 2시간 파업을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올해 첫 파업으로 19일에는 점심시간 오토바이 시위도 연다는 계획이다. 노조는 “교착상태에 있는 교섭을 풀어내고 지부의 투쟁방안을 보고하고, 조합원의 결의를 다지기 위해 파업을 결정했다”고 했다.

현대중 노사는 지난해 임단협을 아직 마무리하지 못하고 있다. 지난해 5월2일 임금협상 상견례 이후 이달 12일까지 46차례 교섭했으나 견해 차이를 좁히지 못했다. 임단협이 교착사태에 빠진 것은 노조가 지난해 물적 분할 과정에서 징계를 받은 해고자 복직 등을 요구하고 있기 때문이다. 파업 과정에서 폭행에 가담한 노조원 4명은 회사에서 징계를 받아 해고됐다. 그러나 노조는 임단협 조건으로 해고자 등 징계 처분을 받은 노조원 1,415명의 징계를 철회해 달라고 요구해왔다. 사측은 이 같은 요구를 들어줄 수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노조의 이번 파업 결정은 해고자 복직 등을 거부하고 있는 사측을 최대한 압박하겠다는 의도로 보인다.

하지만 노조의 파업에 대해 지역사회는 물론 노조 내부에서도 강한 거부감을 드러내고 있다. ‘코로나19’ 사태의 확산을 막기 위해 대규모 모임을 자제하는 ‘사회적 거리두기’에 역행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노조는 “전원 마스크를 착용하고, 집회 시 개별간격을 멀리하는 등의 감염병 예방준비를 철저하게 진행할 것이라고 했지만 시민들의 시선은 차갑다. 이는 ‘신자들 간 거리를 띄어놓고 예배를 보겠다’는 일부 종교시설의 주장과 다르지 않다. 아무리 조심해도 사람들이 많이 모이면 그만큼 위험이 커지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방역대책’은 그렇다 치더라도 이 시국에 파업을 하겠다는 자체가 비판을 받아 마땅하다. 아니나다를까 노조 홈페이지에도 일반 조합원들의 성토의 글이 잇따라 올라오고 있다. ‘해외토픽 감 아닌가’ ‘이 시국에 이 불황에 기가차서 말이 안 나온다’ ‘차라리 성과급 일찍 받고 집행부 탄핵하자’는 글도 있다. 현대중공업 노조는 지난 10일자 소식지를 통해 ‘급한 불부터…코로나19 예방 확산방지에 최선을 다겠다’고 했다. 엿새 만에 파업하겠다며 이를 뒤집은 집행부를 누가 믿고 따르겠는가. 노조의 집단행동을 막지 못한 사측은 무얼하고 있는지 답답하긴 마찬가지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