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아돌프 히틀러의 경제 정책에 대해

아돌프 히틀러의 경제 정책에 관해서 궁금합니다.

 

어떻게 몇년만에 최악의 빈곤 국가를 전세계를 상대로 전쟁을 벌일만큼의

 

재정이 탄탄한 최정상급의 나라로 일으켰는지

 

자세하면서도 알기 쉽게 알려주세요.

내 프로필 이미지
  • 질문수199
  • 보낸 감사 수1
  • 채택률95.7%
  • 마감률99.4%
닉네임ym****
작성일2009.02.27 조회수 5,047
질문자지식인 채택
1번째 답변
ethn****
채택답변수 1만+받은감사수 18
수호신
프로필 사진

세계사 24위, 한국사 70위, 사회학 13위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프로필 더보기

경제학자로서의 아돌프 히틀러

 

 

 

 

"히틀러가 권력을 잡기 전의 3년동안, 국민총소득은 230억 마르크에서 110억 마르크로 절반 이하로 떨어졌다. 1932년의 1인당 국민소득은 1178 마르크에서 627 마르크로 떨어졌는데, 이것은 참을 수 없는 수준이었다. 1933년 1월 히틀러가 취임했을 때 독일 국민의 90%가 빈민층이었다. - Leon Degrelle 장군

 

 

가치가 없는 독일 화폐

 

아돌프 히틀러가 파산상태의 국가를 인수하다.

 

히틀러가 1933년 취임했을 때, 독일은 가장 어두운 미래를 가진 유럽국가였는데, 아마도 세상의 어느나라도 독일보다 전망이 나쁘지 않았을 것이다. 독일은 회생의 가능성이 전혀 없는 기술적으로 파산한 나라였다. 그 이유는 많았고 또 다양했다.

 

* 대량실업 상태

* 산업의 침체

* 많은 손실을 입히는 노조의 파업행동

* 민간 투자가 1/6로 감소

* 농산물 가격의 붕괴

* 도산한 회사들의 수가 증가함

* 총 소득이 절반으로 감소

* 독일국민의 90%가 처참할 정도의 상황에 처함

* 베르사유 조약에 의해 광물자원이 풍부한 땅을 몰수당하고, 50년이 걸려도 지불 할 수 없을만큼 증가하는 채무상환을 강요당함.

* 소련의 자금지원을 받는 공산주의자들이 정치적 혼란을 이용하여 빈번한 파업행동이 무산되었지만 격렬한 쿠데타를 일으킴

 

독일통화가치를 설명하는 인플레이션 만화

 

아돌프 히틀러는 완전히 파산된 경제를 바이마르 공화국으로부터 물려받았다.

 

독일 수상으로 취임하자마자 아돌프 히틀러는 가능한 빨리, 그리고 모든 수단을 동원해 경제파탄과 실업 및 범죄가 결합된 문제들을 다루기로 결정했다. 그는 라이히스 뱅크(독일 중앙은행) 총재 Hans Luther 박사를 자신의 집무실로 불렀다. Luther는 검소하고 현실적인 사람이었다. 그는 남아있는 국가 자금 총액이 1억 5천만 마르크 정도에 불과했기 때문에 히틀러에게 도움이나 조언을 제공하지 않았다. 히틀러는 Luther가 그 일의 적임자가 아니라고 결정했다.

 

당 기관지 'Volkisher Beobachter(민족의 감시자)'를 경제적 파산으로부터 견조한 수익을 올리도록 만든 히틀러는 경제에 대해 예민하고 분별있는 능력을 발전시켜, 독일 경제에 대해 손댈 수 있는 것과 손댈 수 없는 것에 대해 확고한 신념을 가지게 되었다. 다음에 그는 Hjalmar Schacht 박사를 호출하여, 그에게 같은 요청을 했다. 영리한 그 두사람은 그렇게 만났으며, 그로 인해 'Mefo Bonds'라고 하는 역사적인 계획이 들어진 것이다.

 

 

"라이히스 뱅크(독일 중앙은행)의 인베스트먼트 홀딩스의 가치를 올려, 결과적으로 통화공급을 지나치게 증가시키는 것을 피할 방법을 발견하는 것이 필요했다." - Hjalmar Schacht 박사, 히틀러의 재무장관

 

 

수 천명의 실업자들이 베를린 거리를 행진했다.

 

히틀러가 집권한 첫해 말에는 실업자들의 수가 6백만 명에서 3백 37만 4천명으로 급격히 감소하였다. 나머지 전 세계가 심한 경제적인 침체기인 경제 대공황을 겪는 동안에, 전례없는 2백 62만 7천 여개의 새로운 일자리가 창출 되었다.

 

 

MEFO 채권은 라이히스뱅크(제국은행)에 제시하면 현금으로 바꿀 수 있었다. Schacht는 채권을 단기로 만들어 채권을 살 사람이 많도록 했다. 4%의 이자율을 지불했고, 이 수치는 당시 기준으로 괜찮은 것이었다. 어쨌든 양탄자 아래 숨겨둔 지폐는 이자가 없으니까 말이다. 많은 사람들이 채권을 기꺼이 구입했고, 히틀러는 인플레이션을 일으키지 않으면서 일자리를 만들 수억마르크를 갖게 되었다. 이후 4년 동안 국민들은 120마르크 상당의 MEFO 채권을 구입했다.

 

 

MEFO 채권

 

 

"국가는 경제시스템을 위해 사는 것이 아니다. 그리고, 경제시스템은 자본을 위해 존재하지 않는다. 그 반대로, 자본은 경제시스템의 머슴이고, 또 경제시스템은 국민의 머슴이다." - Adolf Hitler, 첫번째 독일국회 연설

 

 

Hjalmar Schacht 독일 재무 장관


건전한 경제 계획

 

일자리 창출이 진행되면서, 정부의 수입도 몇가지 요인에 의해 같이 증가했다.

* 많은 실업자와 극빈자가 더이상 국가 기금 지원을 할 필요가 없어졌다.

* 새롭게 일자리를 얻는 사람들이 이제 자기 임금에서 세금을 냈다.

* 신용이 증가됨으로 인해 사기업이 과감하게 사업을 확장하고 새 직원을 고용했다.

 

"히틀러가 내 도움을 구걸하려고 낮췄다고 생각하지 않아요. 내가 그를 돕지 않았다면, 그는 다른 방법, 다른 수단을 찾았을 겁니다. 그는 포기하는 사람이 아니었어요." - Hjalmar Schacht, 뉘른베르크 재판에서

 

 

농장에서 노동자들과 만나 여론을 듣는 히틀러

 

"그들은 서로를 존경하고 또 서로에게 존경받는 법을 배워야만 한다. 지식인은 노동자를 존중해야 하며, 노동자도 지식인을 존중해야 한다. 누구도 서로 없이는 존재할 수 없다." - Adolf Hitler, 1924년

 

 

노동은 고귀한 것이다.

 

독일 노동자의 사회적 지위는 아돌프에 의해서 크게 향상되었다. 그는 정기적으로 공장과 농장을 순회했고, 그들의 여론을 직접 듣기 위해서 노동자들 및 서민들과 이야기를 나눴다. 아무런 경호원도 없이 방문하는 것이 보통이었으며, 그럼에도 예기치 않은 사건은 발생하지 않았다. 노동자들은 그를 우상처럼 받들었다.

 

 

"1932년, 나치즘이 세력을 얻기 전에, 독일의 국민소득은 452억 라이히스마르크였으며.... 1937년에는 대량 680억 라이히스마르크에 달하게 되었다. 이러한 소득에서의 증가에 대조적으로 반하여 일반적인 생활비 지수는 사실상 변하지 않고 있었다. 바꿔말하면, 국민소득이 거의 50% 증가하는 동안에 일반적인 생활비는 4%밖에 증가하지 않았던 것이다." - Adolf Hitler

 

 

"편견을 제쳐두고, 약 5년만에 독일을 처음 방문한 사람들은 누구든지 경제적 부흥의 명백한 증거에 깊은 인상을 받지 않을 수 없었다. 방문자는 전에는 황폐되어 폐업상태에 있었으나 이제는 다시 문을 열고 새로 정비되어 정상적인 환경속에서 가동하고 있는 공장들을 보았다. 그는 취업노동자의 집단이 수십만명으로 증가했음을 알게되고, 무엇보다도 화물적재용 계단이 상품들과 함께 높이 쌓여 있음을 발견하고 또 네바퀴 또는 여섯바퀴가 달린 트레일러를 뒤에 단 수많은 화물수송차량들이 끊임없이 이어지는 것을 보고 놀라채 서있게 된다. 5년전에는 불경기라는 것을 보여주었던 모든 징후와 전조들이 이제는 흔적도 없이 사라지고, 기업들이 다시 재생하고 있다는 순조로운 표시로 대체되었다. - Cesare Santoro

 

 

American Manifest Destiny

"이런 재정적이고 산업적인 놀라움은 외국채 없이 수행되었다. 이러한 기적에 관해서, 처칠은 찬사를 했다: "이러한 공적에 대해서 어떤 이외의 것이 고려되어질지 몰라도, 그것(공적)들은 확실히 전세계의 역사속에서 가장  주목할 만한 것들 중 하나이다." - 

American Manifest Destiny(미국인들의 명백한 운명) Conrad Grieb(작가 이름). Examiner Books. N.Y.(출판사 이름) 

 

 

Sir Arnold Wilson, M.P

"독일의 보건 통계자료는 만족스럽습니다. 유아 사망률은 크게 감소되고 있으며 영국과 비교해서도 상당히 낮습니다. 결핵과 다른 질병들은 눈에 띄게 감소했습니다.  형사법원은 그렇게 할일이 적은 적이 없었고, 교도소는 그렇게 적은 수감자를 가져본 적이 없었습니다. 독일 젊은이의 체능을 관찰하는 것은 기쁜 일입니다. 가장 가난한 사람이 이전의 그 경우보다는 더 나은 옷을 입을지라도, 그들의 쾌활한 얼굴은 그들 내부에서 만들어진 심리적 개선을 증명합니다. 독일의 경제적인 환경(조건)과 재정비에 의해 행사된 영향으로 생성된 추상적인 개념은 견실하게 진행중입니다.  실업률도 크게 감소했습니다."

 

 

아돌프 히틀러의 개인적인 체험이 언제나 핵심요소였다.

 

히틀러의 경제정책은 대규모 공공사업을 통하여 산업을 부활시키는 것에 기초를 둔 것이다. 10억을 투자한 것은 이후에 세금수입으로 손쉽게 국가로 회수될 것이었다. 독일은 곧 그 결과를 보게 되었으며, 그의 지도력에 대한 모든 반대는 경제적 기적 앞에서 녹아 사라져 버렸다.

 

세계 최초의 고속도로 또는 아우토반과 같은 대규모 프로젝트들이 착수되었으며, 세계에서 가장 저렴한 가정용 차량인 폭스바겐 또한 아돌프 히틀러에 의해서 혁신되었다. 

 

 

아돌프 히틀러가 아우토반을 발명한 것을 기념하는 독일 우표

 

 

5년 후

 

5년동안의 국가 사회주의 산업 및 경제활동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 종이 제조 50% 증가

* 디젤유 제조 66% 증가

* 석탄 생산량 68% 증가

* 연료용 유류 생산량 80% 증가

* 광유(석유) 생산량 90% 증가

* 인조견사 생산량 100% 증가

* 등유 생산량 110% 증가

* 철강 생산량 167% 증가

* 윤활유 생산량 190% 증가

 

히틀러가 폭스바겐의 모형을 생각해내서 실현에 옮기다.

  

"독일경제의 구제는 오직 독일국민의 노력과 그들이 습득한 경험에 의해서 이루어진 것이다. 해외의 국가들이 여기에 기여한 것은 아무것도 없다. 우리는 황금과 외국자본 없이도 독일 마르크화 가치를 유지하는 것이 가능하도록 만들었다. 금에 짓눌려있는 일부 다른나라들이 그들의 통화가치를 저평가하지 않을 수 없게 된 반면, 독일 마르크화의 배경에는 독일의 노동력이 버티고 서 있었다. 1938년 5월 현재, 우리를 둘러싸고 있는 세계는 지금 수백만명의 실업상태가 야기하고 있는 불안에 시달리고 있다. 독일에서 우리는 노동인력이 충분치 않다는 것 때문에 걱정하기 시작하고 있다." - Adolf Hitler

출처황소의 생활잡담
알아두세요!

위 답변은 답변작성자가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작성한 내용입니다. 포인트 선물할 때 참고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