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급재난지원금 4인가구 소득기준 710만원 언저리 추정"…지급기준 내주 발표

입력
기사원문
이태영 기자
TALK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긴급재난지원금 4인가구 소득기준 710만원 언저리 추정"…지급기준 내주 발표 사진=연합뉴스


긴급재난지원금 지원 기준이 4인가구 소득기준 710만원 언저리로 추정되며 정확한 지급기준은 내주 발표된다.

구윤철 기획재정부 2차관은 31일 긴급재난지원금 지급 기준과 관련 "소득 하위 70% 정도 되면 중위소득 기준으로 150%가 되고, 이는 4인 가구 기준 월 710만원 정도 수준이므로 기준선이 그 언저리가 될 것 같다"고 말했다.

구 차관은 이어 4인 이상 가구는 똑같이 100만원을 지급하기로 한 데 대해 "가구당 가구원 수 평균이 2.6명 정도 되는데, 5인, 6인 가구는 사실은 그렇게 많지 않기 때문에 그런 부분까지 구간을 나누기가 어려웠다"며 지급 시기에 대해선 "5월 중순 전에 지급하겠다"고 말했다.

정부는 전날 소득 하위 70%인 1천400만 가구에 최대 100만원인 긴급재난지원금을 지급하겠다고 밝혔다.

구 차관은 '소득 기준'이 마련되지 않아 혼란을 키웠다는 지적에는 "보건복지부가 가이드라인을 마련할 계획"이라며 "시간이 많고 넉넉하면 재산, 금융소득, 자동차세를 넣을 수 있지만, 이것은 긴급성 요소가 있다"며 금융재산, 부동산, 차량 등 재산의 소득환산액은 소득 기준에 반영되지 않을 가능성을 시사했다.

이어 "지금 복지부가 작업하고 있는데 저희가 건강보험 자료라든지 각종 자료가 많이 있다"며 "국회에서 정부(추경)안이 통과되기 전까지는 최대한 빨리 마련하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구 차관은 2차 추경을 통한 지원금 지급 이후 추가 대책에 대해선 "더 필요하면 이후에 어느 정도 코로나19가 좀 안정된 상태에 갔을 때 소비 진작이라든지 경기 활성화 대책을 정부가 마련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후 또다시 추경을 편성할 가능성에 대해선 "2차 추경 이후에도 계속 정부가 필요하다면 각종 대책을 만들어낼 것"이라면서도 "꼭 추경뿐만 아니고 금융 지원이라든지, 또 다른 형태의 기금 변경이라든지 이런 부분을 통해서 계속 국민이 어려움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각종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이태영 기자


ⓒ 강원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프로필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경제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