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시대와 노는 법
찜하기

디지털 시대와 노는 법

지속가능한 브랜드에서 적응가능한 브랜드로
  • 저자
    우승우,이승윤,차상우
  • 출판
    북스톤
  • 발행
    2019.12.15.
책 소개
“디지털 시대의 소비자는 무엇을 입고 먹고 즐기는가?” 디지털 시대, 디지털 세대를 사로잡는 브랜딩 전략 8 모든 브랜드가 ‘지속가능성’을 이야기하지만, 이제는 화두를 ‘적응가능성’으로 옮길 때다. 소비 문법이 달라지는 디지털 시대에 적응해야만 오래도록 살아남는 지속가능한 브랜드가 될 수 있다. 이 책에서 마케팅 교수와 브랜드 전문가의 관점, 현장에서 뛰는 기업 실무자들의 고민, 디지털 세대 당사자의 생생한 목소리를 통해 새로운 시대에 적응하고 어울려 노는 8가지 지혜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책 정보

책 정보

  • 카테고리
    마케팅일반
  • 쪽수/무게/크기
    264399g147*211*22mm
  • ISBN
    9791187289784

책 소개

“디지털 시대의 소비자는 무엇을 입고 먹고 즐기는가?”
디지털 시대, 디지털 세대를 사로잡는 브랜딩 전략 8

모든 브랜드가 ‘지속가능성’을 이야기하지만, 이제는 화두를 ‘적응가능성’으로 옮길 때다. 소비 문법이 달라지는 디지털 시대에 적응해야만 오래도록 살아남는 지속가능한 브랜드가 될 수 있다. 이 책에서 마케팅 교수와 브랜드 전문가의 관점, 현장에서 뛰는 기업 실무자들의 고민, 디지털 세대 당사자의 생생한 목소리를 통해 새로운 시대에 적응하고 어울려 노는 8가지 지혜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모두가 디지털 세대를 따라 하는 시대,
디지털 세대는 과연 무엇을 입고 먹고 즐기는가?

고고하던 럭셔리 브랜드가 달라지고 있다. 몰락의 길을 걷던 구찌가 화려한 패턴과 컬러를 앞세워 그야말로 화려하게 부활하고, 루이비통은 시그너처 컬러를 버리고 슈프림의 빨간색으로 치장했다. 그뿐 아니라 아디다스는 로고를 뒤집고, 진지한 다큐를 만들던 제작사가 5분짜리 영상을 선보인다. 자신의 정체성을 고수하던 기존의 브랜드 전략에서는 상상할 수 없던 일이 지금은 시시때때로 일어나고 있다. 과거에는 뚝심 있게 본질을 지키는 것이 시대를 대표하는 브랜드가 되는 길이었다면, 이제는 필요할 때 빠르게 변화하는 것이 오래 살아남는 길이다.
이들이 변신하는 이유는 하나, ‘디지털 네이티브’라 불리는 10~20대 디지털 세대를 사로잡기 위해서다. 디지털이 일상이 되는 오늘날에는 바야흐로 모두가 디지털 세대를 따라 한다. 40~50대는 쇼핑할 때 자녀에게 어느 브랜드를 살지 물어보고, 50~60대는 젊어지기 위해 20대의 스타일을 서슴없이 시도한다. 돈을 쥔 기성세대에게 선택기준을 알려주고, 어떤 브랜드를 불매하자고 목소리를 높이는 10~20대야말로 디지털 시대의 새로운 소비권력이다.
이들에게 통하는 브랜딩 전략은 무엇일까? 오래된 브랜드가 디지털 시대에 적응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럭셔리 브랜드가 디지털 세대에 어필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디지털 세대와는 어떻게 커뮤니케이션해야 할까? 이 책은 이 까다로운 고민에 대한 답을 제시한다. 키워드는 ‘적응가능성.’ 과거의 브랜딩이 오랜 시간 지속가능한(sustainable) 것을 만들어가는 과정이었다면, 앞으로의 브랜딩 전략은 변해가는 환경에 적응가능한(adaptable) 체질을 만들어가는 과정이 될 것이다.

지속가능한 브랜드에서 적응가능한 브랜드로,
디지털 나이는 젊게 하는 브랜딩 전략 8

디지털 시대에 살아남으려면 먼저 디지털 세대는 무엇을 입고 먹고 즐기는지, 디지털 시대의 라이프스타일을 이해해야 한다. 그들은 왜 구찌를 입고 메로나를 먹고 틱톡으로 영상을 볼까? 이 책은 디지털 세대가 살아가는 방식에 대해 브랜딩의 관점에서 살펴본다. 저자들은 마케팅/브랜딩 전문가로서의 통찰은 물론 기업 브랜드 담당자들의 실전사례, 초등생부터 대학생까지 디지털 세대의 생생한 목소리를 함께 담아 독자들이 디지털 시대의 브랜딩을 입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했다. 이를 기반으로 디지털 세대에게 ‘나를 닮은 브랜드’로 인식되는 법, 브랜드 정체성을 유지한 채 파격을 시도하는 법, 규모와 상관없이 작고 독특한 컨셉을 유지하는 법, 고객에게 브랜드의 주도권을 영리하게 넘겨주는 법 등, 디지털 세대에 맞춤한 브랜드전략의 가이드라인을 제시한다.
이 모든 것은 ‘디지털 나이’를 젊게 유지하려는 노력이기도 하다. 20대라도 빠르게 변화하는 디지털 시대에 잘 적응하지 못하고 과거에 안주해 있다면 디지털 시대의 관점에서는 ‘꼰대’에 속할지도 모른다. 반대로 70세가 넘은 나이에도 손녀와 함께 동영상을 만들어 유튜브 100만 구독자를 확보하고 활발하게 활동하는 박막례 할머니의 디지털 나이는 실제 나이와 관계없이 젊을 것이다. 20대 감성의 ‘배달의민족’을 만든 김봉진 대표, 방탄소년단으로 한류 열풍을 다시 일으킨 방시혁 대표의 디지털 나이 또한 젊디젊을 것이다.
박막례 할머니처럼 우리도 디지털 나이를 물리적 나이와 관계없이 늘 명민한 상태로 건강하게 유지할 필요가 있다. 기성세대도 스타벅스와 타다, 카카오페이에 대해서는 익히 들어봤을 것이다. 그러나 사이렌 오더로 스타벅스 음료를 주문하고, 앱을 깔아 직접 타다를 부르고, 카카오페이로 송금해본 사람은 얼마나 될까? 이런 일상의 경험을 통해 앞서가는 브랜드의 차별화된 서비스를 이해하는 것은 물론, 개인의 삶 자체가 디지털에 자연스레 적응하게 될 것이다. 디지털이 당연해지는 세상에 대한 적응가능성을 높이는 활동은 비단 브랜드의 가치를 높이는 데 멈추지 않고, 궁극적으로 자신의 일상을 더욱 풍요롭게 만드는 것과 다르지 않을 것이다. 쭈뼛거리지 않고 디지털 시대와 신나게 놀고 싶다면, 이 책을 통해 우리가 먹고 즐기는 것에서부터 새로운 시대에 적응하는 시도를 해보자.

[책 속으로 이어서]
정체성을 지키면서도 변화에 적응하여 시대가 달라져도 늘 한결같은 이미지를 전달하는 브랜드로 ‘컨버스’를 빼놓을 수 없다. 컨버스를 떠올리면 ‘10~20대가 많이 신는’ ‘젊고’ ‘편안한’ ‘언제나’ 자유로운 이미지, 누구나 한 번쯤 신어본 브랜드를 연상한다. 그렇다면 이 젊은 브랜드는 몇 살이나 되었을까? 컨버스는 미국에서 1908년 출시된 브랜드다. 그러나 110년이 넘은 장수 브랜드임을 아는 사람은 많지 않다. 그만큼 젊다는 뜻이다. 100년이 넘은 브랜드 중에 아직까지 초창기의 명성을 이어가는 브랜드가 몇 개나 될까? 그중 젊은 세대와 공감한 다는 이미지를 주는 브랜드는 몇 개나 있을까? 쉽게 떠올리기 어려울 것이다.
컨버스는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판매되는 신발로, 젊은이들에게 젊음과 진정한 자유의 대표적 상징으로 100년 넘게 꾸준히 사랑받고 있다. ‘오래된 브랜드는 젊지 않다’는 고정관념을 보란 듯이 깨뜨리며 말이다. ‘젊음의 상징’이라는 브랜드 정체성을 시대와 타깃 고객이 원하는 바에 맞춰 다양한 방식으로 적응한 결과다. 그 덕분에 사람들은 저마다 자신이 경험했던 젊음의 이미지로 컨버스를 떠올린다.
- 3장 ‘1. 변화되기 전에 변화에 적응하라’

최근 주목받고 있는 뉴닉과 같은 미디어콘텐츠나 창업 10년도 안 되어 수천억대 매출을 올리고 있는 미디어커머스 기업 ‘블랭크’의 핵심제품들 모두 시작은 작고 조용했다. 어찌 보면 개인이 취미로 운영하는 사이트처럼 느껴질 정도였다. 운영자의 손길이 느껴지는 구성에는 그들의 생각도 자연스럽게 담겼다. 메시지나 비주얼 모두 세련되었다기보다는 친근했고, 일상의 모습과 크게 다르지 않았다.
시작이 소박한 만큼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도 한결 친근해졌다. 10~20대의 패션 놀이터라 불리는 무신사 역시 회사라기보다는 편한 친구 같은 커뮤니티 이미지가 여전히 강하다. 거래액만 놓고 보면 어엿한 대기업이지만 그들의 이미지나 메시지, 비주얼에서 느껴지는 톤앤매너는 최근 창업한 쇼핑몰과 크게 다르지 않다. 신발과 패션에 열광하는 사람들이 만들었던 초기의 친근하고 열정적인 이미지가 여전히 살아 있고, 오히려 전략적으로 더 강조되는 느낌이다. 빠르게 성장하는 회사의 규모에 걸맞게 대규모 자본과 마케팅을 동원할 수 있음에도 무신사는 여전히 편한 친구처럼 접근한다.
- 3장 ‘6. 멋있는 브랜드가 되려 하지 말라’

“결국에는 최종소비자, 그 타깃에게 결재받아야 될 것 같아요. 우리끼리는 나름대로 열심히 공부해서 ‘이렇게 하면 되겠지’ 하는 것을 만들었지만 진짜 유저들을 불러놓고 피드백을 들어보면 거의 팩트폭격이잖아요. ‘됐어요’, ‘필요 없는데요?’ 열에 아홉은 이런 반응이거든요. 유저에게 통과되지 않으면 안 되잖아요. 유저 입장에서 괜찮은 것들을 만들어야 하는데, 이걸 회사 내에서 하기는 쉽지 않을 것 같아요. 데이터를 보면서 힌트를 얻으려고 노력하는데 그것도 만만치 않죠. 더욱이 우리 유저들이 일상에서 쓰는 서비스는 대부분 세계 최고의 회사들이 만들어낸 글로벌 서비스잖아요. 그들에게 데이터 양에서부터 밀리고, 내용 면에서도 쉽지 않아요. 우리는 그들보다 나은 무언가를 제공해야 하니, 따지고 보면 굉장히 어려운 문제입니다.”
- 3장 ‘스타일쉐어 인터뷰 : 디지털 시대의 소통법’

“저희가 리브랜딩하는 목적이 젊은 고객을 되찾는 데 있다고 했잖아요. 저희는 이들 디지털 세대가 생각하는 프리미엄, 더 나아가 럭셔리의 정의는 다를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가격이 비싸서 있어 보이는 것만이 브랜드 가치에 도움이 될까요? 가격이 지나치게 높아 접근성이 낮고, 그래서 길거리에서 흔히 볼 수 없는 브랜드보다는 또래 소비자들 사이에 많이 노출되고 회자되는 것이 10~20대 사이에는 프리미엄 이미지로 받아들여질 수 있지 않을까요? 10대에게는 또래 문화라는 중요한 코드가 있으니까요. 20대와 달리 10대들은 하루에 몇 시간은 학교라는 공간에서 공동생활을 하기 때문에 오랜 시간을 함께 보내는 주변 사람들이 많이 사용하거나 좋아하는 제품에도 민감할 수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즉 희소성보다는 가시성(visibility)이 중요하다는 겁니다. 어디서든 눈에 띄어 친숙도를 높이는 것이 젊은 소비자들 사이에서 브랜드 선호도로 이어질 거라 본 거죠.”
- 3장 ‘휠라코리아 인터뷰 : 디지털 시대의 프리미엄이란’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

프롤로그 | 경영대 교수가 인턴을 하며 알게 된 것

1장 달라지는 소비자, 따라가는 기업
당신의 디지털 나이는 몇 살인가?
‘송금해’ 대신 ‘토스해’
이제는 커뮤니티로 1000억 매출이 가능하다
마트나 백화점은 20대를 포기해야 할까?
디지털 시대에는 라면도 콘텐츠가 된다
맛은 둘째, 취향이 첫째
빙그레 인터뷰 | 관록의 브랜드가 디지털 시대에 발맞추는 법

2장 디지털 세대는 무엇을 입고 먹고 즐기는가
디지털 네이티브의 등장
찍어 올린다, 고로 존재한다
가족과는 카카오톡, 친구와는 페메
브랜드가 아니라 내가 표현되어야 한다
짧게 멀티태스킹
온라인의 편리함과 오프라인의 신뢰성을 모두 요구한다
모든 이들이 디지털 세대를 따라 한다
젠틀몬스터 인터뷰 | 지루하지 않은 브랜드를 만들려면

3장 디지털 시대의 브랜딩
적응가능성을 높이는 8요소 : READY, SET, GO!
1. 변화되기 전에 변화에 적응하라
2. 데이터는 필수, 그러나 맹신하지 말라
3. 전제조건은 투명함이다
4. 자신만의 관점을 담아 제안하라
5. 예측 불가능으로 다가가라
6. 멋있는 브랜드가 되려 하지 말라
7. 고객을 리드하지 말라
8. 빨라야 한다, 제대로 빨라야 한다
스타일쉐어 인터뷰 | 디지털 시대의 소통법
휠라코리아 인터뷰 | 디지털 시대의 프리미엄이란

에필로그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작가 소개

예스24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레이어닫기
우승우
글작가
더워터멜론 공동대표. 다양한 일상의 모습을 브랜드 관점으로 바라보기를 좋아하고 기업과 조직, 개인의 브랜딩에 관심이 많다. 주류 속의 비주류를 꿈꾸며 오리지널과 아날로그, 콘텐츠와 미디어, 브랜드와 디자인, 책과 서점, 사람과 여행, 맥주와 야구 등의 키워드를 좋아한다. 《창업가의 브랜딩》, 《디지털 시대와 노는 법》, 《린 브랜드》, 《오늘의 브랜드 내일의 브랜딩》을 공동으로 쓰거나 옮겼다.
이승윤
글작가
영국 웨일스대학교에서 소비자심리학 석사, 캐나다 맥길대학교에서 경영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건국대학교 경영대학 마케팅 분과 교수로 재직 중이며, 비영리 연구·학술 단체인 디지털마케팅연구소(www.digitalmarketinglab.co.kr)의 디렉터로 있으면서 디지털 및 빅데이터 전문가들과 함께 다양한 연구 활동을 펼치고 있다. 소비자 심리학 연구에서 남다른 성과를 보여 《광고 저널Journal of Advertising》, 《사회심리학 저널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등 광고?심리학 분야의 유명 학술지에 다수의 논문을 발표했다. 신한은행, 농협, 빙그레, 대교 등 국내 굴지 기업 및 기관들의 디지털 마케팅 부문 자문을 수행해왔다. 최근에는 커뮤니티 전략을 주제로 더 많은 기업 및 개인과 생각을 나누기 위해, 디지털 마케팅 컨설팅 그룹 비루트(BeRoute)와 함께 커뮤니티 컨설팅 플랫폼 브랜덕(www.branduck.co.kr)을 열었다. 기업이 소비자들과 소통하려면 어떠한 고객경험 전략을 구사해야 하는지 연구해온 그는 디지털 전환기 모든 비즈니스의 성패는 ‘커뮤니티’에 달렸다고 단언한다. 소비자를 팬으로 확보하는 것이 기업의 생존 요건이 된 요즘, 팬덤을 구축해 그들로부터 혁신적인 아이디어까지 도출할 근간이 되는 커뮤니티의 설계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얘기다. 이 책 《커뮤니티는 어떻게 브랜드의 무기가 되는가》에서 그는 최근 모든 기업이 마케팅의 주요 화두로 삼고 있는 커뮤니티의 실체와 성공적인 커뮤니티를 구축하기 위한 전략을 소개한다. 마케팅 실무자는 물론 브랜드와 소비자의 관계를 고민하는 모든 이들에게 로드맵이 되어줄 것이다. 지은 책으로 《디지털로 생각하라》, 《공간은 경험이다》, 《구글처럼 생각하라》, 《바이럴》, 《디지털 소셜 미디어 마케팅》 등이 있다.
차상우
글작가
더워터멜론 공동대표. 몸으로 먼저 익히고 그다음 머리로 배운 현업의 경험이 창업한 지금까지도 브랜드와 사업에 대한 관심을 유지하는 힘이 되고 있다. 끊임없이 갈망하는 삶을 지향하며 사업과 브랜드, 브랜드 전략과 크리에이티브 그리고 사람과의 연결에 관심이 많다. 아울러 꾸준함, 지속성, 쌓임의 힘을 믿는다. 《창업가의 브랜딩》, 《디지털 시대와 노는 법》, 《린 브랜드》, 《오늘의 브랜드 내일의 브랜딩》을 공동으로 쓰거나 옮겼다.

판매처

전문 서점 4
도움말
도서를 전문으로 판매하는 온라인 서점입니다.레이어닫기
목록보기
일반 쇼핑몰 49
목록보기

쇼핑몰에서 정확한 가격과 상품정보를 확인하세요!

신고하고자 하는 상품을 선택해주세요
신고
판매처 더보기

책 리뷰

리뷰 평점
4
평점 비율
1
4
리뷰 1
랭킹순
랭킹순

리뷰의 텍스트 길이, 최신 작성일, 단모음/단자음 반복 제외, 포토/동영상 리뷰, 자동 추출된 리뷰 토픽 등을 점수화하여 리뷰를 정렬합니다.

닫기
  • 가까운서점
    평점4

    도움이 많이 될 듯 합니다.
    읽고 리뷰 남기겠습니다

    내용더보기/접기

작가 소개

예스24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레이어닫기
우승우
글작가

더워터멜론 공동대표. 다양한 일상의 모습을 브랜드 관점으로 바라보기를 좋아하고 기업과 조직, 개인의 브랜딩에 관심이 많다. 주류 속의 비주류를 꿈꾸며 오리지널과 아날로그, 콘텐츠와 미디어, 브랜드와 디자인, 책과 서점, 사람과 여행, 맥주와 야구 등의 키워드를 좋아한다. 《창업가의 브랜딩》, 《디지털 시대와 노는 법》, 《린 브랜드》, 《오늘의 브랜드 내일의 브랜딩》을 공동으로 쓰거나 옮겼다.

경제/경영베스트셀러

베스트셀러는 인터넷 교보문고에서 제공받는 데이터로 네이버 도서의 카테고리와 다를 수 있습니다.
레이어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