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1일부터 모든 입국자 의무 격리

4월 1일부터 모든 입국자 의무 격리

2020.03.29. 오후 3:52
댓글
글자크기설정
인쇄하기
정세균 총리 "모든 입국자 2주 간 의무 격리"
"4월 1일 0시부터 격리 조치 확대"
"국내 거처 없으면 2주 강제 격리…비용 자기 부담
AD
[앵커]
다음 달 1일, 사흘 뒤 0시부터는 모든 입국자가 일단 의무적으로 격리될 것으로 보입니다.

해외 입국자의 확진자 비율이 늘면서 보다 강한 대책이 제시됐는데, 국내에 머물 곳이 없는 경우는 격리에 따른 비용도 자기가 부담해야 합니다.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임장혁 기자!

1시간 전 열린,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정세균 총리가 직접 밝힌 내용이라고요?

[기자]
그렇습니다.

정세균 총리는 회의 모두 발언에서 해외 입국자에 대한 좀 더 강한 단계의 대책을 제시했습니다.

의무적 격리를 확대 시행한다는 내용인데요,

다음 달, 사흘 뒤인 4월 1일 0시부터, 단기체류 외국인을 포함한 모든 입국자를 2주 동안 의무적으로 격리하기로 했습니다.

국내에 거처가 없는 입국자들의 경우는 2주 동안 강제 격리와 함께 그에 따른 비용도 자기가 내야 합니다.

관광 같은, 중요하지 않은 목적의 입국을 사실상 차단하려는 조치입니다.

이와 함께 노동시장에 미칠 충격에 대비하기 위한 정부 차원의 추가 대책도 예상됩니다.

정 총리는 우선 미국 확진자가 크게 늘어나는 상황에서 미국 노동시장이 주목된다며 지난 한 주 사이 미국의 실업수당 신청자가 300만 명이나 늘어났다고 심각성을 전했습니다.

미국이 실업수당 신청을 집계하기 시작한 이후 최고치인 데다 2008년 세계 금융위기 당시보다 5배 많은 규모라는 겁니다.

대외 의존도가 높은 우리나라 노동시장이 받게 될 경제적 타격이 미국보다 작다고 보기 어렵다고 우려한 뒤 곧 시행될 단기 일자리 마련 특별 지원도 충분하지 않을 것 같다며 기획재정부와 고용노동부 등 관계 부처에 대책을 지시했습니다.

지금까지 중앙안전대책본부 회의 내용 전해드렸습니다.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