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동네 지역전문가] 교통 호재 이어지는 ‘양주시 광사동’… 인근 양주테크노밸리 사업도 예정돼

입력
수정2020.03.13. 오후 4:11
기사원문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지난해 12월, 지하철 7호선 경기북부(도봉산~옥정) 연장선 사업이 첫 삽을 떴다. 해당 노선은 서울 도봉산역을 시작으로 의정부 장암역, 탑석역을 거쳐 양주시 옥정∙고읍지구까지, 총 15.3Km를 연결한다. 오는 2024년 개통을 목표로 현재 사업을 추진 중이다.

해당 노선이 개통할 경우, 경기도 양주시부터 논현∙반포∙고속터미널 등 서울 강남 지역으로 환승 없이 한 번에 이동 가능하다. 향후 경기 북부 지역의 교통 여건이 개선될 것으로 기대되며, 해당 노선이 지나는 지역이 주목받고 있다.

경기도 양주시에 위치한 광사동 역시 7호선 연장선이 지나는 곳으로 눈길을 끈다. 양주시 광사동 지역전문가 신세계공인중개사사무소의 한 관계자는 “2009년 고읍지구로 탄탄한 생활 인프라가 형성된 양주시 광사동 일대 교통 호재도 이어지고 있다”고 전했다.

◆ ‘7호선 연장’ 호재에 ‘양주테크노밸리’ 호재가 더해진 ‘양주시 광사동’

△7호선 도봉산~옥정 광역철도 건설사업 노선도 [이미지 = 의정부시청 공식 홈페이지]
실제 양주시 광사동 일대에는 7호선 연장선 사업 이외에, 도로 인프라 확충 사업도 진행되고 있다. 지난 2017년에는 구리~포천고속도로가 개통해, 차량 정체가 없다면 양주시 광사동에서 서울 강남까지 약 40분대로 이동할 수 있게 되었다. 수도권 지역을 순환하는 ‘수도권 제2순환고속도로’ 사업도 양주신도시 인근에서 진행되고 있다.

수도권 제2순환고속도로는 오는 2026년 전 구간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그중 지난 2017년 착공한 ‘파주~양주’ 구간은 2023년 말 개통할 예정이다. 광사동 지역전문가 신세계공인중개사사무소의 관계자는 “교통 호재가 예정돼 향후 서울 및 인근 지역의 접근성이 좋아질 것으로 전망된다”라고 전했다.

이어 “양주테크노밸리 사업도 인접한 곳에서 추진될 예정으로 이후 광사동이 배후 주거지로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덧붙였다. 양주시 마전동과 남방동 일대 조성 예정인 ‘양주테크노밸리’에는 섬유와 패션, 전자 등 업종의 기업이 입주할 예정이다. 오는 2024년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양주역세권 개발사업과 연계해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대중교통 이용이 용이한 양주시 광사동 ‘주내신도푸른숲8차’

△주내신도푸른숲8차 [이미지 = 네이버 로드뷰 캡처]
양주시 광사동은 ‘주내신도푸른숲8차∙대방노블랜드∙해동마을신도브래뉴∙해동마을한양수자인3단지’등이 모여 주거지를 형성하고 있다. 그중 주내신도푸른숲8차는 단지 주변 녹지가 풍부하며, 정문 앞 정류장이 있어 버스를 이용하기 용이하다.

1999년 입주한 주내신도푸른숲8차는 지상 15층, 7개동, 총 400가구 규모의 단지로, 전용면적은 59㎡, 84㎡, 125㎡의 세 가지 평형을 제공한다. 광사동 지역전문가 신세계공인중개사사무소의 이도현 대표는 “주내신도푸른숲8차는 소형부터 대형까지 다양한 평형을 제공하다 보니, 단지 내 이동이 많은 편”이라고 전했다.

이어 “단지 앞 정류장에는 ‘양주역’으로 향하는 버스 노선이 많다. 또한, 멀지 않은 곳에 중심 상가와 공원 등이 자리하고 있어 여가를 즐기기 좋다”고 덧붙였다. 실제 단지 앞 정류장에는 ‘양주역(1호선)’으로 향하는 간선∙일반∙마을 버스 등 다양한 노선이 다양하게 지난다. 카페와 식당, 롯데시네마 등이 자리한 중심 상가 역시 도보 거리에 있어, 문화와 여가도 손쉽게 즐길 수 있다.

[매경 부동산센터]

▶'M코인' 지금 가입하면 5000코인 드려요
▶네이버 메인에서 '매일경제'를 받아보세요 ▶뉴스레터 '매콤달콤' 구독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경제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