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부끄러움 없이 행동해야"…의미심장 발언 '주목'

입력
수정2020.04.01. 오후 7:47
기사원문
김유림 기자
TALK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윤석열 검찰총장이 “업무에서나 사생활에서나 한 점 부끄러움 없이 행동해야 한다”며 신임 검사들에게 당부했다. /사진=임한별 기자

윤석열 검찰총장이 “업무에서나 사생활에서나 한 점 부끄러움 없이 행동해야 한다”며 신임 검사들에게 당부했다. 1일 열린 신임검사 신고식에서 윤석열 검찰총장은 "안타깝게도 최근 여성, 특히 청소년의 성을 착취하여 불법영상물을 배포한 'n번방' 사건이 발생했다"며 "여성, 아동, 장애인과 힘없고 소외된 약자를 범죄로부터 안전하게 지켜내는 것은 신임 검사들에게 부여된 막중하고 헌법적인 사명"이라고 말했다.

그는 "검사로 임관하는 지금 이 순간부터 악성 진화하는 반문명적 범죄에 엄정하게 대응하고 사회적 약자에 대한 세심한 보호와 지원에도 각별한 관심을 가져 주시기를 당부 드린다"고 전했다.

윤총장은 "범죄가 날로 첨단화해 가고 있고, 정보통신 기술을 활용한 범죄의 적발과 이에 대한 대처가 점점 어려워지고 있다"며 "정확하고 치밀한 수사로 실체의 진실을 규명하는 것이 검사 여러분들의 가장 기본적인 책무"라면서 "검사로서의 소임을 다하기 위해 꾸준히 실무 능력을 연마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형사법집행 권한은 국민으로부터 부여받은 것이라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며 "우리 헌법체제의 핵심인 자유 민주주의를 굳건히 하고, 사회 제 분야에 있어서 공정한 경쟁질서를 확립하겠다는 마음가짐을 가져달라"고 당부했다.

윤 총장은 이날 신임 검사들에게 정직과 청렴도 강조했다. 그는 "공직자는 제일 중요한 것이 정직성, 청렴성"이라며 "업무에서나 사생활에서나 한 점 부끄러움 없이 행동해야 하고, 항상 국가와 국민을 먼저 생각하면서 사명감과 자부심으로 무장해 주시기를 부탁한다"고 말했다.

이는 초임 검사들이 기본적으로 지녀야 할 윤리의식을 강조한 것이지만, 윤 총장의 현 상황과 맞물려 의미심장하게 해석됐다. 전날 MBC는 채널A 기자가 윤 총장의 최측근이라는 현직 검사장과의 친분을 내세워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의 비위를 털어놓으라며 취재원을 압박했다고 보도했다. 최근 윤 총장의 장모가 사문서위조 혐의로 기소되자 여권에서는 ‘공수처 수사 대상 1호’로 윤 총장을 지목한 상태다.

김유림 기자 cocory0989@mt.co.kr

▶ 고수들의 재테크 비법 영상
▶ 이건희칼럼 ▶ 코로나19 속보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프로필

TALK

응원의 한마디! 힘이 됩니다!

응원
구독자 0
응원수 0

독자들의 말에 귀 기울이겠습니다. 연예계 소식을 전합니다.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사회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