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대 국회 입성하는 경남 '정치적 중진급' 의원들

입력
수정2020.04.16. 오전 8:02
기사원문
김기진 기자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민주당 김두관(양산을)재선, 민홍철(김해갑) 3선
무소속 김태호(거창·함양·산청·합천) 3선
[양산=뉴시스] 안지율 기자 = 제21대 총선 더불어민주당 경남 양산을에 출마해 당선된 김두관 후보가 16일 웅상읍 선거 사무실에서 캠프 관계자와 지지자들에게 감사의 인사를 하고 있다.(사진=김두관 당선인 사무실 제공) 2020.04.16. photo@newsis.com
[창원=뉴시스] 김기진 기자 = 제21대 4·15 총선에서 살아남은 경남도내 '정치적 중진급' 의원들의 향후 행보가 주목된다.

16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더불어민주당 경남공동선대위원장인 김두관(양산을) 의원은 이날 오전 5시까지 미래통합당 나동연 후보와의 '초접전'끝에 4만4218표(48.94%)를 얻어 4만2695표(47.26%)를 얻은 나 후보를 1523표 차이로 당선됐다.

김두관 당선인은 경기 김포갑에서 지역구를 '험지'인 경남 양산을로 옮겨 두 달 만에 '재선'에 성공하면서 당내 입지를 다졌다는 평가다.

그러나 경남도내 16곳 선거구 중 절반 이상을 끌어오겠다는 목표는 이루지 못하고 지난 20대 총선에서 거둔 3곳(김해갑,김해을,양산을) 수성에 만족해야만 했다.

이 같은 통합당의 경남권 압승은 '보수 결집'의 효과로 보고 있다.

선거전 막판에 불거진 통합당의 '개헌저지선 100석 확보' 읍소 전략이 보수 세력의 단합으로 귀결됐다는 평가다.

김해 갑 선거구에서 3선에 성공한 더불어민주당 민홍철 당선인은 6만4408표(50.51%)를 얻어 미래통합당 홍태용 후보(5만8272표)를 꺾었다.

[거창=뉴시스] 무소속 김태호 당선인.
민 당선인은 지난 4년간 더불어민주당 경남도당위원장으로서 지역구를 안정적으로 이끌면서 교두보 유지에 역할을 한 것으로 보인다.

경남도내 '보수 중진'으로 불리는 김태호(거창·함양·산청·합천) 무소속 당선인도 주목을 받고 있다.

김 당선인은 도내 최대 격전지 중 하나인 거창·함양·산청·합천 선거구에서 무소속으로 출마해 강석진 통합당 후보를 6%포인트 차이로 승리하면서 3선 대열에 진입했다. 도내 유일한 무소속 승리자다.

미래통합당의 험지 출마 요청을 거부하다 공천이 배제되어 고향인 경남 거창에서 기사회생했다.

대권 잠룡으로 불리는 미래통합당 황교안·오세훈·나경원 후보 등이 낙선하면서 김 당선인의 '통합당 복당'이 이뤄진다면 정치적 입지는 한층 강화될 것으로 보인다.

☞공감언론 뉴시스 sky@newsis.com

▶ 선택 2020, 제21대 총선의 모든 것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자 프로필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사회, 정치, 총선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