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 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N초점] 상승세 '한 번 다녀왔습니다' 경쾌한 힐링 가족극의 탄생

KBS 2TV '한 번 다녀왔습니다' 포스터 © 뉴스1
(서울=뉴스1) 안태현 기자 = KBS 2TV 주말드라마 '한 번 다녀왔습니다'(극본 양희승/ 연출 이재상)가 시청자들의 마음을 제대로 사로잡고 있다. 전작 '사랑은 뷰티풀 인생은 원더풀'(이하 '사풀인풀')의 시청률 성적이 잠시 주춤했던 것과 달리 '한 번 다녀왔습니다'는 방송 3주만에 30%에 육박하는 시청률 성적을 내며 흥행 순풍을 탔다.

지난 12일 '한 번 다녀왔습니다' 12회(하루 2회씩 방송)가 기록한 시청률은 전국 기준 29.6%(닐슨코리아 제공)다. 전작 '사풀인풀'이 80회에 접어들어서야 30%대의 시청률을 돌파한 것과 달리, '한 번 다녀왔습니다'는 꾸준한 상승세 속에 12회 만에 30% 눈앞까지 이르렀다.

KBS 2TV 주말드라마는 지난 2019년 3월 종영한 '하나뿐인 내편' 이후에는 이전과 같은 성적을 내지 못했다. 최고 시청률 49.4%를 기록한 '하나뿐인 내편'의 후속 '세상에서 제일 예쁜 내 딸'은 종영 당시 최고 시청률 35.9%를 나타낸 것 외에는 대체적으로 20% 후반대를 보이는 것에 그쳤다. '사풀인풀' 또한 방영 내내 20% 중반 대의 시청률에 머물렀다.

20%대도 높은 시청률이라 할 수 있겠지만, KBS 2TV 주말드라마의 경우엔 입장이 다르다. 사실상 동시간대 경쟁 드라마가 없는 오후 8시대 KBS 2TV 드라마는 그간 30%, 40% 시청률을 훌쩍 넘긴 작품들도 다수 탄생시켰다. '하나뿐인 내편' 후의 드라마들의 성적이 아쉬운 이유들이다.

이 와중에 '한 번 다녀왔습니다'는 다시 한 번 KBS 2TV 주말드라마의 자존심을 끌어올리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KBS 2TV '한 번 다녀왔습니다' © 뉴스1
'한 번 다녀왔습니다'를 채우는 배우들의 면면도 화려하다. KBS 2TV 주말드라마 '황금빛 내 인생'에서도 활약했던 천호진을 비롯해 영화 '기생충'으로 일약 스타덤에 오른 이정은, 그간 주말드라마에서는 만나보기 어려웠던 이민정 등 화려한 라인업으로 배우진을 채웠다. 여기에 이상엽 오윤아 오대환 이초희 안길강 차화연 김보연 백지원 임정은 이상이 등의 배우들이 안정적인 연기력으로 시청자들의 몰입도를 끌어 올리고 있다.

'한 번 다녀왔습니다'는 '이혼'을 소재로 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가슴 따뜻한 가족극의 면모를 부각시킨다는 점에서 더욱 주목 받고 있다. 전작 '사풀인풀'이 다소 어두운 극의 분위기로 많은 시청자들의 이목을 끌지 못했다면 '한 번 다녀왔습니다'는 양희승 작가 특유의 유머가 녹아들며 분위기를 환기하고 있다.

양희승 작가는 앞서 시트콤 '똑바로 살아라', 드라마 '고교처세왕' '오 나의 귀신님' '아는 와이프' 등의 극본을 집필했다. KBS가 '한 번 다녀왔습니다'로 양희승 작가를 선택한 것은, 기존의 주말드라마 문법을 벗어난 새로운 시각의 드라마를 만들겠다는 의지를 보여준 것이기도 하다.

이에 주말드라마에 항상 등장하는 클리셰들도 모습을 감췄다. 재벌가와 가난한 집안의 사랑, 막연한 악당이 등장하지 않는다는 점이 바로 그것이다. 오히려 '한 번 다녀왔습니다'는 가족들간의 이야기에 초점을 맞추고, 시장을 배경으로 막연히 미워할 수 없는 통통 튀는 캐릭터들을 등장시켜 소소한 재미를 만들어내고 있다.

KBS 2TV '한 번 다녀왔습니다' © 뉴스1
답답함 없는 빠른 전개도 시청자들의 흥미를 끌고 있다. 첫 방송부터 송영달(천호진 분)의 자식들이 이혼을 하고 집으로 돌아오는 모습이 빠르게 그려졌다. 3, 4회에서는 송나희(이민정 분)이 남편인 윤규진(이상엽 분)에게 이혼을 통보하는 모습이 방영됐다. 이후에도 '한 번 다녀왔습니다'는 빠른 전개로써 시청자들의 호응을 이끌어내고 있다.

'한 번 다녀왔습니다'를 연출하고 있는 이재상 PD는 앞서 "서로 다른 세대 간 이혼의 시각차를 보여주려 한다"라며 "또한 결혼을 선택하는 그 순간보다 연속적인 결혼생활을 어떻게 이끌어 가야 하는지 함께 고민하는 자세가 더 중요하다는 점을 이야기하려 한다"라고 밝혔다.

덧붙여 "우리 드라마는 아주 소소한 이야기를 많은 캐릭터들이 다양하게 선보여 남녀노소, 세대구분 없이 모두가 내 얘기를 하는 것 같다고 느끼게끔 하고자 한다"라며 "큰 이야기나 극적 반전을 꿈꾸지 않아도 충분히 재미있는 드라마가 될 수 있다는 점을 보여줄 것"이라고 말했다.

극적인 이야기보다 소소한 우리네들의 이야기를 통해 힐링의 이야기를 전달하고자 한다는 것이었다.

이재상 PD의 포부처럼, '한 번 다녀왔습니다'가 지금의 분위기를 이어가면서 KBS 2TV 주말드라마의 자존심을 다시 세울 지 관심이 쏠린다.

taehyun@news1.kr

▶ 네이버 메인에서 [뉴스1] 구독하기!
▶ 4.15총선 관련뉴스 ▶ 코로나19 뉴스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프로필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연예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광고

AiRS 추천뉴스

새로운 뉴스 가져오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