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머가 알려주는 수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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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머가 알려주는 수학

스크래치 코딩으로 배우는 수학의 개념과 원리
  • 저자
    서정형
  • 출판
    위키북스
  • 발행
    2018.04.13.
책 소개
프로그램을 이용해 수학을 자연스럽고 쉽게 설명해 드립니다. 수학에서 배우는 이차 함수 포물선과 삼각함수 공식을 암기과목처럼 무작정 외우면서 이렇게 불평하기도 합니다. ‘도대체 이런 것은 배워서 어디에 써먹는다는 말이지?’ 그리고선 포물선과 삼각함수를 이용한 게임을 즐기면서 생각합니다. ‘도대체 이렇게 재미있는 게임 프로그램은 어떻게 만드는 거야?’ 프로그램과 생활 속에 수학의 원리가 숨어 있다는 것을 쉽게 설명한다면 수학과 물리를 즐길 수 있지 않을까요? 그렇게 해서 이 책을 만들게 됐습니다. 책에서 설명하는 수학에 대한 친절한 강의가 유튜브 채널에 공개되어 있습니다. · 유튜브 채널: https://www.youtube.com/user/creApplecom

책 정보

책 정보

  • 카테고리
    컴퓨터공학
  • 쪽수/무게/크기
    324708g175*236*20mm
  • ISBN
    9791158390990

책 소개

프로그램을 이용해 수학을 자연스럽고 쉽게 설명해 드립니다.

수학에서 배우는 이차 함수 포물선과 삼각함수 공식을 암기과목처럼 무작정 외우면서 이렇게 불평하기도 합니다. ‘도대체 이런 것은 배워서 어디에 써먹는다는 말이지?’ 그리고선 포물선과 삼각함수를 이용한 게임을 즐기면서 생각합니다. ‘도대체 이렇게 재미있는 게임 프로그램은 어떻게 만드는 거야?’ 프로그램과 생활 속에 수학의 원리가 숨어 있다는 것을 쉽게 설명한다면 수학과 물리를 즐길 수 있지 않을까요?

그렇게 해서 이 책을 만들게 됐습니다.
책에서 설명하는 수학에 대한 친절한 강의가 유튜브 채널에 공개되어 있습니다.
· 유튜브 채널: https://www.youtube.com/user/creAppl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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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 서평

프로그램을 이용해 수학을 자연스럽고 쉽게 설명해 드립니다.



수학에서 배우는 이차 함수 포물선과 삼각함수 공식을 암기과목처럼 무작정 외우면서 이렇게 불평하기도 합니다. '도대체 이런 것은 배워서 어디에 써먹는다는 말이지?' 그리고선 포물선과 삼각함수를 이용한 게임을 즐기면서 생각합니다. '도대체 이렇게 재미있는 게임 프로그램은 어떻게 만드는 거야?' 프로그램과 생활 속에 수학의 원리가 숨어 있다는 것을 쉽게 설명한다면 수학과 물리를 즐길 수 있지 않을까요?



그렇게 해서 이 책을 만들게 됐습니다.



책에서 설명하는 수학에 대한 친절한 강의가 유튜브 채널에 공개되어 있습니다.



ㆍ유튜브 채널: https://www.youtube.com/user/creAppl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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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부] 재미있는 프로그래밍 이야기



▣ 01장 시작하기

__1. 스크래치란?

__2. 스크래치 에디터 사용하기

__3. 스크래치 기능 둘러보기

__4. 스크래치 예제 실행하기



▣ 02장 데이터

__1. 데이터를 담는 상자, 변수

__2. 무대와 스프라이트 만들기

__3. 스크래치에서 변수 만들기

__4. 산술연산자

__5. 조건 연산자

__6. 논리 연산자



▣ 03장 조건문

__1. 만약~이라면 조건

__2. 만약~이라면~아니면 조건

__3. 두더지 게임 실행하기

__4. 두더지 게임 속 조건문 확인하기

__5. 복합 조건문

__6. 두더지 게임 완성하기



▣ 04장 반복문

__1. 반복문의 개념

__2. 반복문으로 만든 게임

__3. 스크래치의 반복문

__4. 게임 스프라이트 만들기

__5. 마우스로 움직이는 막대

__6. 공의 개수 설정

__7. 공 발사하기

__8. 공이 막대에 닿으면 튕기기

__9. 공이 바닥에 닿으면 다시 시작하기



▣ 05장 함수

__1. 마법의 램프와 함수

__2. 예제 파일 실행하기

__3. 각도 계산 함수 만들기

__4. 각도계산 함수 사용하기

__5. 시작하기 함수 만들기

__6. 속도계산 함수 만들기

__7. 남은 공의 개수에 따라 변하는 속도



▣ 06장 이벤트

__1. 이벤트의 개념

__2. 배경과 스프라이트

__3. 화살표 키로 우주선 조정하기

__4. 스페이스 키로 포탄 발사하기

__5. GameOver 이벤트 만들기

__6. GameOver 이벤트 사용하기



▣ 07장 객체지향

__1. 객체지향의 개념

__2. 적 우주선 스프라이트 만들기

__3. 누를 때마다 나가는 포탄

__4. 첫 번째 적 우주선 만들기

__5. 게임 점수 기록하기

__6. 두 번째 적 우주선 만들기

__7. 게임 종료 처리하기



[2부] 재미있는 수학 이야기



▣ 08장 일차 함수

__1. 좌표와 그래프

__2. 이솝우화 속 일차함수

__3. 스크래치로 만든 일차함수

__4. 무대와 스프라이트 만들기

__5. 변수 만들기

__6. 변수 초기화와 시작 이벤트

__7. 거북이 스크립트 만들기

__8. 토끼 스크립트 만들기



▣ 09장 이차 함수

__1. 이차 함수의 개념

__2. 이차 함수의 공식

__3. 스크래치로 만든 이차 함수

__4. 무대와 스프라이트 만들기

__5. 변수 만들기

__6. 변수 초기화와 시작 이벤트

__7. 연필 스크립트 만들기



▣ 10장 다항 함수

__1. 다항 함수의 개념

__2. 다항 함수의 공식

__3. 스크래치로 만든 다항 함수

__4. 무대와 스프라이트 만들기

__5. 변수 만들기

__6. 변수 초기화와 시작 이벤트

__7. 연필 스크립트 고치기



▣ 11장 지수와 로그

__1. 지수 함수의 개념

__2. 로그 함수의 개념

__3. 스크래치로 만든 지수 함수

__4. 스프라이트 만들기

__5. 변수 만들기

__6. 시작 이벤트

__7. 사람 스크립트 만들기

__8. 가족 수 계산 함수 만들기



▣ 12장 벡터

__1. 벡터의 개념

__2. 스크래치로 만든 벡터

__3. 무대와 스프라이트 만들기

__4. 변수 만들기

__5. 변수 초기화와 시작 이벤트

__6. 벡터 스크립트 만들기



▣ 13장 사인 함수

__1. 삼각함수의 개념

__2. 미끄럼틀과 사인 함수

__3. 스크래치로 만든 사인 함수

__4. 무대와 스프라이트 만들기

__5. 변수 만들기

__6. 변수 초기화와 시작 이벤트

__7. 그래프 스크립트 만들기



▣ 14장 코사인 함수

__1. 코사인 함수의 개념

__2. 미끄럼틀과 코사인 함수

__3. 스크래치로 만든 코사인 함수

__4. 무대와 스프라이트 확인하기

__5. 변수 만들기

__6. 변수 초기화와 시작 이벤트

__7. 그래프 스크립트 만들기



▣ 15장 탄젠트 함수

__1. 탄젠트 함수의 개념

__2. 미끄럼틀과 탄젠트 함수

__3. 스크래치로 만든 탄젠트 함수

__4. 무대와 스프라이트 확인하기

__5. 변수 만들기

__6. 변수 초기화와 시작 이벤트

__7. 그래프 스크립트 만들기



▣ 16장 미분

__1. 미분의 개념

__2. 일상생활 속의 미분

__3. 스크래치로 만든 미분

__4. 무대와 스프라이트 확인하기

__5. 변수 만들기

__6. 변수 초기화와 시작 이벤트

__7. 그래프 스크립트 만들기



▣ 17장 적분

__1. 적분의 개념

__2. 일상생활 속의 적분

__3. 스크래치로 만든 적분

__4. 무대와 스프라이트 확인하기

__5. 변수 만들기

__6. 변수 초기화와 시작 이벤트

__7. 그래프 스크립트 만들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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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정형
글작가
저자 서정형은 두 아이를 둔 아빠로 아이들의 교육과 취미인 프로그램을 접목하기 위해 이 책을 기획했습니다. 22년이 넘는 기간 동안 System Engineer, Project Manager, Business Developer 등으로 다양한 경험을 해왔으며, 현재는 외국에서 IT컨설팅 프로젝트의 Project Manager로 일하고 있습니다. 프로그램 개발과 프로젝트 관리에 관심이 많아 PMP(Project Management Professional by PMI), SAP Business Warehouse, SCJP(Sun Certified Java Programmer), MCSE(Microsoft Certified System Engineer)와 OCP(Oracle Certified Professional-DBA) 등의 자격과 관련 경험을 바탕으로 다양한 영역에 도전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경험과 도전을 공유하고 발전시키기 위해 크리애플(www.creapple.com) 사이트를 운영하면서 새로운 기술과 이를 응용하는 창의적인 애플리케이션의 교육과 보급에 힘쓰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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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1번가
    평점4

    프로그래머가 알려주는 수학이래서구입해 봤는데 내용이 조금 아쉽네요.이 책으로 수학을 공부하기에는 매우 부족합니다.수학은 살짝 소개하는 정도많이 아쉽네요. 수학 내용은 거의 없다고 보시면됩니다.프로그램설명이 주고 수학은 이런 개념이 있다.살짝 개념소개 저도프로그램 처음 공부 하실분은 보시고 수학을 공부 하실분에게는 추천드리기가 애매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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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서정형은 두 아이를 둔 아빠로 아이들의 교육과 취미인 프로그램을 접목하기 위해 이 책을 기획했습니다. 22년이 넘는 기간 동안 System Engineer, Project Manager, Business Developer 등으로 다양한 경험을 해왔으며, 현재는 외국에서 IT컨설팅 프로젝트의 Project Manager로 일하고 있습니다. 프로그램 개발과 프로젝트 관리에 관심이 많아 PMP(Project Management Professional by PMI), SAP Business Warehouse, SCJP(Sun Certified Java Programmer), MCSE(Microsoft Certified System Engineer)와 OCP(Oracle Certified Professional-DBA) 등의 자격과 관련 경험을 바탕으로 다양한 영역에 도전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경험과 도전을 공유하고 발전시키기 위해 크리애플(www.creapple.com) 사이트를 운영하면서 새로운 기술과 이를 응용하는 창의적인 애플리케이션의 교육과 보급에 힘쓰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