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가톨릭대 신학대 성추문… 금기 깬 성직자의 두 얼굴 [그것이 알고 싶다]

입력
기사원문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그것이 알고싶다' 예고편 캡처


오늘(16일) 밤 11시 20분 방송되는 SBS '그것이 알고싶다'가 젊은 사제들의 연이은 죽음에 대한 의혹을 파헤친다.

이날 방송은 '깊은 침묵-사제들의 죽음, 그리고 한 사람'이라는 부제로 젊은 사제들이 죽은 사건을 추적한다.

인천 교구의 젊은 사제들에 대한 안타까운 소식이 들려왔다. 한날한시에 서품을 받은 12명의 동기 중 30대 초반의 세 명의 젊은 사제가 사망한 것. 그중 사인이 불명확한 두 사제의 죽음을 둘러싸고 여러 의문이 제기됐다. 사제들의 죽음에 대한 비밀과 풀리지 않는 의혹은 '그것이 알고싶다'에 제보로 이어졌다. 하지만 제작진을 향한 불편한 시선과 성당의 깊은 침묵은 계속됐다. 그러던 중 의혹을 쫓던 제작진에게 새로운 제보가 들어왔다.

제보의 내용은 1998년 인천가톨릭대 신학대에서 벌어진 사건으로, 교수 신부가 신학생을 성추행했다는 것이었다. 사제의 스승이자 존경받는 성직자가 두 얼굴을 갖고 있었던 것일까.

청렴하고 덕망 높은 인물로 언론에도 여러 번 언급되었던 교수 신부. 현재 그는 수도회를 설립해 장애인들을 돌보며 여전히 존경받는 성직자의 길을 걷고 있다. 신학생들을 상대로 파렴치한 행동을 한 인물인 그가 정말 제보자가 지목한 그 교수 신부가 맞는 것인지, 22년의 세월 동안 '깊은 침묵'을 선택할 수밖에 없었던 사건의 진실은 무엇인지 '그것이 알고싶다'가 파헤쳤다.

젊은 사제들의 연이은 죽음에 대한 의혹과 여전히 침묵으로 일관하는 또 다른 은폐된 사건을 추적하고, 이들의 근원적 문제점과 건강한 종교의 의미에 대해 짚어본다.

장혜진 부산닷컴 기자 jjang55@busan.com




▶ 네이버에서 부산일보 구독하기 클릭!
▶ '터치 부산' 앱 출시, 부산일보 지면을 내 손 안에!
▶ 부산일보 홈 바로가기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사회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