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수개월째 지속되고 있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대한 백신 기대감이 점점 커지고 있다. 미국 바이오 업체 모더나(Moderna)가 코로나19 백신 임상시험에서 고무적인 결과를 내놨다.

모더나는 18일(현지시간) 성인 남녀 45명을 대상으로 진행된 코로나19 백신 후보 'mRNA-1273' 1차 임상시험 결과, 참가자 전원에서 항체가 형성됐다고 밝혔다.

이번 임상시험은 'mRNA-1273'을 15명씩 세 그룹으로 나눠 각각 25㎍(마이크로그램), 100㎍, 250㎍씩, 약 28일의 간격을 두고 두 차례에 걸쳐 투여했다.

100㎍ 그룹에서는 코로나19에 감염됐다가 회복된 사람을 능가하는 수준의 항체가, 25㎍ 그룹에서도 코로나19에 감염됐다가 회복된 사람과 비슷한 수준의 항체가 만들어졌다.

모더나는 심각한 백신 부작용에 시달린 사람도 없었다고 밝혔다. 다만 1명에게서 백신 접종 부위가 붉게 달아오르는 증상이 보였고, 중간용량 집단 중 3명에게서 일시적으로 전신이 다소 붉어지는 증상이 있었다고 했다.

모더나는 오는 7월 3차 임상을 시작할 수 있다고 부연했다. 앞서 모더나는 효과와 안전이 확인되면 내년 초 백신을 출시할 수 있다고 밝혔다.

mRNA-1273은 코로나19 바이러스 표면에 있는 스파이크 단백질을 발현시킬 수 있는 mRNA를 지질 나노입자로 감싸 세포 내 침투하도록 설계된 백신이다.

국내 증시에서는 '파미셀'이 모더나 관련주로 주목된다. 뉴클레오시드의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기대돼서다. 파미셀은 각종 바이러스 분자진단에 필요한 진단시약과 유전자 치료제의 주원료인 뉴클레오시드를 생산한다.

코로나19 사태로 진단키드의 수요가 지속되고 있고, 유전자 치료제 개발도 활발한 만큼 뉴클레오시드 대량생산이 가능한 파미셀이 수혜를 입을 것이라는 설명이다.

진홍국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지난 3월 펴낸 보고서에서 "현재 뉴클레오시드를 대량생산할 수 있는 회사는 파미셀이 유일한 것으로 알려졌다"며 "글로벌 시장의 80%를 점유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라고 했다. 그러면서 "진단키트와 유전자 치료제의 주 원료로 쓰이는 뉴클레오시드를 생산하는 파미셀의 수혜가 기대된다"라고 부연했다.

다만 일각에서는 모더나와의 직접 관련성은 떨어지는 만큼 관련 테마만 가지고 투자하기에는 불확실성이 크다는 지적도 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